운전자 대부분이 방치하는 타이어, 뭘 점검해야 할까?

조회수 2019. 5. 24. 13:58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타이어! 가장 친숙한 자동차 부품 중 하나이자, 차량 주행에서 직접적인 역할을 맡기에 가장 중요한 부품이기도 합니다. 그 중요성에 비해 타이어와 관련된 주행 중 이상 현상에 대해서는 모르고 계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마카롱과 함께 내 차 타이어 점검, 정복해 볼까요?


1. 휠 얼라인먼트 & 휠 밸런스

(1) 휠 밸런스


제조 과정에서 타이어에는 필연적으로 부위별 무게 차가 발생합니다. 불균형한 상태로 주행을 하면 비교적 무거운 부분이 도로와 강하게 마찰하면서 진동을 일으키게 되는데요. 불균형한 휠 밸런스로 주행을 계속하면 운전자의 피로는 물론 차량의 하체에 과한 충격이 가해져 부품들의 노화를 가속할 수 있습니다. 


주행 중 핸들과 차체에 진동이 느껴진다면, 휠 밸런스를 점검해 보세요!

(2) 휠 얼라인먼트


휠 얼라인먼트는 타이어의 각도와 관련이 있습니다. 타이어의 방향이 차체 진행 방향과 평행하지 않다면 당연히 진행 방향은 틀어지기 마련이죠. 핸들을 똑바로 유지하고 있음에도 차량이 엉뚱한 방향으로 나아간다면, 은근히 솟아나는 짜증은 물론이고 안전에도 위협이 갈 수 있겠죠? 


한 방향으로의 쏠림 현상이 느껴진다면, 휠 얼라인먼트를 점검해 보세요!


2. 타이어 위치 교환

차체의 앞쪽이 더 무거운 자동차의 구조 상, 앞바퀴와 뒷바퀴의 마모 속도에는 차이가 생깁니다. 타이어 위치 교환은 이 차이를 조정해 타이어를 좀 더 오래, 균등하게 사용하기 위해 이루어집니다. 잦은 장거리 주행으로 타이어를 자주 교환하는 운전자라면 고려해 볼 만하겠죠? 타이어 마모 상태는 타이어 홈에 간단히 100원짜리 동전을 넣는 것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100원짜리 동전이 얼마냐 가려지느냐로 타이어 간 마모 차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 감투가 보인다면 타이어를 교체해야 합니다!) 타이어 위치 교환은 전륜구동/후륜구동, 이륜구동/사륜구동과 같은 자동차의 타입과 타이어 종류, 방향에 따라 달라지니, 위치 교환을 마음먹었다면 정비소에 방문해 자세한 사항을 확인해 보세요.


3. 타이어 공기압

타이어 공기압은 주행 퀄리티는 물론 안전과도 직결되는 부분이기에 가장 기본적이고도 중요한 항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공기압 과다 시 주행 중 튀어오름, 미끄러짐 현상이, 공기압 부족 시 제동 능력 감소와 타이어 펑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별한 증상이 없어도 수시로 공기압이 적절한지 확인해야 합니다.

타이어 공기압은 최근 출시된 차량의 경우 TPMS(공기압 모니터링 장치)로 계기판에서 확인이 가능한데요.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주유소의 셀프 공기주입기를 이용해 직접 점검이 가능합니다. 또는 트렁크에 TMK(타이어 수리 키트)를 구비한다면 언제든 공기압을 체크할 수 있다는 사실! 물론 내 타이어의 적정 공기압은 알고 있어야겠죠?


마카롱과 함께 대표적인 타이어 관련 점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교체 주기가 짧지 않기에 무심코 지나치게 되는 부품이지만, 항상 고생하고 있는 타이어를 내 차와 나의 안전을 위해 가끔은 들여다봅시다. 타이어와 관련된 에피소드가 있으시다면 댓글로 다른 운전자들에게 공유해 주세요!


차량관리? 어려워하지 마세요. 150만 운전자가 선택한 운전자 필수 앱으로, 자동으로 내 차 관리!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