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마카롱

바이크에 자동차 엔진오일을 넣어도 괜찮을까?

3,818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바이크에 자동차 엔진오일을 넣으면 어떻게 될까요? 아니, 우선 넣어도 되는 걸까요?


자동차 엔진오일만큼이나 말 많은 바이크 엔진오일. 오늘은 많은 라이더들이 한 번쯤 해봤을 "자동차 엔진오일을 바이크에 넣어도 될까?"에 대한 해답을 마카롱과 함께 찾아가 볼까요?


우선 그 둘은 다른 오일이다.

바이크와 자동차 엔진오일은 기본적으로는 베이스 기유가 같습니다. 하지만 중요한 건 바로 '첨가제'가 다르다는 점입니다. 자동차 엔진오일은 바이크용과 달리 '마찰조정제'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마찰조정제란 자동차용 엔진오일에서 마찰계수를 저감시켜주어 출력로스를 줄이고, 연비를 개선해주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자동차에 있어서 꽤 중요한 역할을 하는 첨가제라고 할 수 있겠죠?


하지만 이 '마찰조정제'는 습식 클러치를 사용하는 바이크에게는 슬립을 유발하기 때문에 그다지 고맙지 않은 성분입니다. 물론 단번에 슬립이 이뤄지지는 않지만 장기적으로 보면 결국엔 한순간에 확~하고 슬립이 날 가능성이 있는 것이죠.

또한 기본적으로 바이크 엔진오일의 경우, 노출되어 있는 엔진 구조의 특성을 보안하기 위해 '산화방지제, 청정분산제, 탄소 축적 감소 첨가제' 등 다양한 첨가제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즉, 자동차 엔진오일은 바이크 엔진에게 충분한 역할을 해주지 못한다고 할 수 있죠.


자동차 엔진오일의 점도는
바이크에겐 너무 낮다.

두 번째 다른 점은 대부분의 바이크 엔진오일은 미션오일의 역할을 겸한다는 점입니다. 최근 자동차 엔진오일의 경우, 점점 저점도화 되어가고 있는 추세인데요. 반면 바이크 엔진오일의 경우, 미션오일의 역할을 겸하기 때문에 어느 정도 점도가 높아야 합니다.


실제로 바이크의 경우, 미션과 클러치의 마찰로 인해 자동차에 비해 약 20% 이상 점도를 더 빠르게 분해한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동차 엔진오일을 사용하게 된다면 훨씬 더 빠른 시간 내에 기능을 상실해버린다고 할 수 있죠.


바이크에게 필요한 역할을
해줄 수 있는 오일을 선택하자.

그래서, 바이크에 자동차 엔진오일을 넣어도 될까요? 사실 정답은 없습니다. 이미 검색만 해봐도 자동차 엔진오일을 넣고도 잘 달리고 있다는 글들을 쉽게 볼 수 있기 때문에 선택은 자유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바이크와 자동차 전용이 나눠졌다는 사실을 생각해볼 필요가 있는데요. 바이크 엔진을 위해서 엔진오일은 각종 첨가제는 물론 일정 수준 이상의 점도가 요구됩니다. 하지만 자동차 엔진오일은 그 역할을 모두 해줄 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특별한 이유가 없다면 자신의 바이크의 상태에 맞춰 적절한 바이크 전용 엔진오일을 선택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할 수 있겠죠.


자동차만큼이나 소중한 내 바이크, 잘 관리하고 계시나요? 이제 바이크도 마카롱에서 연비부터 정비까지 꼼꼼하게 관리해보세요!

작성자 정보

마카롱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