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보호 좌회전, 빨간불에 해도 될까?

조회수 2020. 7. 23. 18:11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비보호 좌회전 차로에서 녹색 신호를 기다리고 있는데 뒤에서 빵빵 거리며 재촉하는 운전자 보신 적 있으신가요? 아니면 비보호 좌회전에서 빨간불에 갈까 말까 고민해 보신 적 있으신가요?

빨간불에 비보호 좌회전,
해도 될까?

좌회전할 수 있는 곳에서 좌회전 신호가 없고 비보호 표지판이 있다면 ~


① 반드시 녹색 신호일 때

맞은편 직진하는 차량이 없는 것을 확인한 후 좌회전해야 합니다.


하지만 적색 신호에서 좌회전하시는 분들 많이 보셨죠? 이는 범칙금 6만원, 벌점 15점이 부과되는 지시 및 신호 위반 행위입니다. 아직도 많은 분이 ‘비보호’라는 의미를 맞은편 차선에서 차량이 진행해 오지 않는다면 신호와 상관없이 진행해도 된다고 잘못 생각하시는 것 같아요.

비보호 좌회전은
녹색 신호에서!

도로교통법 6조 2항 '녹색의 등화'

1. 차마는 직진 우회전할 수 있다.

2. 비보호좌회전표지 또는 비보호좌회전표시가 있는 곳에서 좌회전할 수 있다.

이처럼 비보호 좌회전은 녹색 신호에서 하도록 명시되어 있어요.

녹색 신호라도 반대편
직진 차량을 확인하자!

작년 경기도 평택시의 한 도로에서 비보호 좌회전을 하는 유치원 차량을 보고 직진하던 시내버스가 급정거하면서 승객들이 다치는 사고가 발생하기도 했는데요. 비보호 좌회전을 할 때는 반드시 맞은편 직진하는 차량을 확인하셔야 합니다.

또한, 교차로가 아닌 아파트 출입구에서 적색 신호에 좌회전하는 차량 때문에 위험한 상황을 겪으신 분들도 있으실 텐데요. 아파트 출입구는 보행자들이 많은 만큼 특히나 더 신경 써 주셔야겠습니다.

비보호 겸용 좌회전 신호등도 있다!

간혹 비보호 겸용 좌회전 신호등을 보실 텐데요. 비보호 겸용 좌회전 신호등에서는 '좌회전 신호, 녹색 직진 신호' 모두 좌회전이 가능합니다.

비보호 겸용 좌회전 신호등과 비보호 좌회전 신호등이 헷갈리실 수 있는데요. 고민 없이 녹색 신호에 맞게 운행하시면 됩니다!


사소하지만 중요한 비보호 좌회전에 대해 알려드렸는데요. 하나만 기억해 주시면 됩니다.

비보호 좌회전은 녹색 신호에서 맞은편 직진 차량이 없을 때!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