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사고를 25%나 줄여주는 차량 옵션은 무엇?

조회수 2018. 9. 19. 15:19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안녕하세요. 차량관리 요정 마카롱입니다!


사고는 아차, 하는 순간 벌어진다고 하죠.


안전 관련 장치들이 이런 위험한 상황에 사고 발생을 최소한으로 줄여주는 필수 옵션으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운전자의 편리함뿐만 아니라 안전까지 지켜주는 장치들, 잘 알아둬야 잘 활용할 수 있겠죠?!


위험 순간을 감지해 알아서 멈춰주는

긴급 제동 보조 시스템 (AEB)

긴급 제동 보조 시스템은 전방에 추돌 위험 상황이 감지될 경우, 브레이크 강제 작동을 통해 차를 멈추고 피해를 줄입니다.

추돌 위험이 감지된 순간 바로 차를 멈추는 것은 아닙니다. 상황을 판단하여 위험도에 따라 3단계로 운전자에게 경고를 하는데요.


1차와 2차에 경고등, 부분 제동으로 운전자에게 상황을 알린 후에 반응을 확인합니다. 만약 1, 2차 경고 시에도 운전자가 직접 조치를 취하지 않는다면 긴급 제동 시스템이 발동하여 강제로 브레이크를 걸고 자동차를 정지시킵니다.

긴급 제동 보조 시스템은 정말 자동차 추돌 사고의 피해를 줄일 수 있을까?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에 따르면 실제 ‘긴급 제동 보조 시스템’을 장착한 차량이 장착하지 않은 차량보다 추돌사고 건수가 25.2% 적었다고 합니다.


그러나 명심하셔야 할 것은 긴급 제동 보조 시스템에 완전히 의존하면 안 된다는 것입니다. 이 시스템은 커브길, 경사가 있는 길 등의 특정 상황에서는 작동하는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즉, 긴급 제동 보조 시스템이 사고율을 ‘줄일’ 수는 있지만 사고를 ‘없앨’ 수는 없는 것이죠!


미국은 이 장치의 실효성을 일찍이 파악하고 오는 2022년부터 모든 신차에 이 장치를 적용할 것을 밝혔습니다. 우리나라의 현대, 기아차역시 올해부터 전 차종 기본 적용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꽉 막히는 도로 위의 구원자?

어드밴스드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ASCC)

꽉 막힌 도로 위에서 가다, 서다를 반복하다 보면 발목이 시큼 거리실 때 있으시죠? 어드밴스드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이하 ASCC)는 이러한 상황에서 여러분의 구원자가 될 장치입니다!


가속 페달에 발을 놓지 않고도 정속 주행이 가능한 크루즈 컨트롤은 많이들 알고 계실 겁니다. ASCC는 크루즈 컨트롤에서 한 단계 발전한 장치인데요. 앞선 차량이 정지를 하면 자동으로 차간 거리를 조절해 브레이크를 밟지 않아도 자동차 스스로 멈추는 기능을 갖춘 것이죠.


그러니까, ASCC는 자동 가속 페달 역할에 자동 브레이크 역할까지 해주는 더 똑똑한 기능입니다!


깜빡하면 발생할 수 있는 안전거리 미확보 사고까지 줄일 수 있겠죠?

사각지대를 못 봐서 꿍? 이제 그만!

후측방 경보 시스템

출처: kia.com

사각지대에 있는 차량을 미처 발견하지 못하고 차선 변경을 한다면.. 꿍! 사고가 발생하고 말겠죠. 이러한 사고 상황을 방지할 수 있는 것이 후측방 경보 시스템입니다.

후측방 경보 시스템은 자동차의 사각지대에 물체가 감지되면 사이드미러에 표시를 해주거나 경보를 울리는 시스템입니다. 그뿐만 아니라 아니라 빠른 속도로 옆 차선에서 달려오는 자동차나, 후진 주차시 좌우 측에서 접근하는 차량을 감지하여 경고를 하는데요.


운전자의 시각 밖의 위험 물체들을 인지해 운전자에게 미리 '경고' 하는 것이죠.


운전자의 주차 부담을 덜고 안전한 차선 변경을 도와주는 후측방 경보 시스템! 차량이 많은 주차장이나 복잡한 도로에서 차선 변경 시에 아주 유용하겠네요.


더 편리하고 더 안전한 운전을 위한 기능들! 그러나, 이 시스템에 의존해 오히려 안전운전에 태만해진다면 이 기능들의 의도는 퇴색되겠죠?


차종마다 다른 시스템 작동 조건을 정확히 파악하고, 시스템을 과신하지 않으며 안전운전을 하는 것! 이것이 새로운 기능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최선의 방법일 겁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