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1boon라이브러리

아니 그 찌릿함 말구요

한눈에 보는 정전기 예방법

10,135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방심할 때마다 찾아오는 그분

바로 정.전.기
특히 겨울만 되면 시간과 장소를 불문하고
정전기 때문에 화들짝 놀라게 되는데요


이제는 정전기한테서 조금 멀어지고 싶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상대를 먼저 알아야 되겠죠?

정전기가 무엇인지, 왜 발생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정전기 발생 원리는?

정전기는 흐르지 않고 그냥 머물러 있는 전기라고 해서 정(靜)전기라고 부른다. 정전기의 전압은 수만 V(볼트)에 달해 번개와 동급이지만 전류는 거의 없어 치명적이지 않다.

정전기가 생기는 이유는 ‘마찰’ 때문이다. 물체를 이루는 원자의 주변에는 전자가 돌고 있는데 원자핵으로부터 멀리 떨어진 전자들은 마찰로 인해 다른 물체로 쉽게 이동한다. 이때 전자를 잃은 쪽과 얻은 쪽이 생기며 전위차가 발생한다. 생활 속에서 주변의 물체와 접촉하면서 생기는 마찰로 인해 우리 몸과 물체에는 조금씩 전기가 저장된다. 한도 이상 전기가 쌓였을 때 적절한 유도체에 닿으면 그동안 쌓인 전기가 불꽃을 튀기며 이동하는데, 이것이 바로 정전기다.

최고!
아하, 이게 정전기였군요.
조금 감이 오는 것 같은데요.

이제 본격적으로
정전기한테서 멀어지는 방법
알아봐야겠죠?


정전기 예방법을 소개한 좋은 기사를 
한눈에 정리해 보았습니다.

겨울철 정전기 예방 방법

정전기는 그 자체로 인체에 큰 해를 끼치지는 않지만, 일상에서 불편함과 공포심을 유발하고, 탈모에도 영향을 끼치는 등 여러모로 신경이 쓰이게 합니다. 정전기가 많이 발생하는 상황과 이에 대한 대처법을 알아봅니다.

1. 문고리 잡을 때
문고리 잡을 때 찌릿해진 경험 다들 있으실텐데요.

문짝에 한 손을 댄 상태에서 다른 손으로 문고리를 잡으면 정전기 걱정 하지 않아도 된다고 합니다. 혹은 손바닥에 입김을 불거나, 손톱을 세워 문고리에 1~3초 정도 먼저 댄 후에 잡는 방법도 있습니다. 물론 평소에 손이 건조해지지 않도록 보습제품을 바르는 것도 중요하겠죠?
2. 옷 벗을 때
옷 벗을 때 지지직 하는 소리는 무척 거슬립니다. 그런데, 정말 쉬운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양말 먼저 벗기!

옷을 벗을 때 양말을 먼저 벗으면 마찰에 의한 정전기 발생이 확 줄어든다고 하는데요. 맨발인 상태면 몸에서 양이온과 음이온의 불균형이 발생하는 즉시 전기가 땅으로 흘러가 버리기 때문입니다.

옷을 걸어둘 때도 정전기를 피하는 방법이 있는데요. 털스웨터와 같은 섬유의 옷은 나란히 걸어두지 말고, 가운데 순면 소재의 옷을 걸어두는 게 좋다고 합니다. 또, 정전기가 심하게 일어나는 옷은 화장실에 걸어두었다가 입으면 적당히 습기가 배어 정전기를 막을 수 있다고 하네요.


3. 치마나 바지 입을 때

출처@Unsplash
여성분들은 스커트나 바지가 다리에 들러붙어 불편했던 경험 다들 있으시죠? 간단한 방법으로 불편함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평소에 들고 다니는 로션이나 크림을 다리나 스타킹에 발라주는 것만으로도 효과가 있습니다. 치마에 클립을 하나 꽂아두는 것도 정전기를 방지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라고 하네요.
4. 자동차 문 열 때

출처@Unsplash
출근길 서두르기 위해 무심코 자동차 문을 열려고 하는데 찌릿!

앞으로는 당황하지 말고 동전이나 열쇠 끝으로 차체를 툭툭 건드리면 정전기를 흘려 보낼 수 있다고 합니다. 내리기 전에도 차 문을 열고 한쪽 손으로 차의 문짝을 잡으면서 발을 땅에 내딛으면, 운전자의 옷과 시트커버가 마찰하면서 생겨나는 정전기를 서서히 흘려보내는 효과가 있습니다. 문고리 잡을 때 했던 방법과 유사하네요.
5. 머리카락에서 정전기 떼어놓기
머리카락이 갑자기 붕 뜬다?

출처@Ben_Kerckx
특히 갈라진 머리카락은 정전기를 잘 유발합니다. 따라서 적어도 4~6주 간격으로 끝을 잘라주면 좋다고 합니다.

머리를 감을 때도 따뜻한 물보다는 찬물로 감는 것이 정전기를 방지하는데 더 효과적이라고 하는데요.

(겨.. 겨울에도?)

감은 후에는 자연 건조시키고, 모발을 촉촉하게 해주는 헤어로션을 발라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정전기 발생 원리, 겨울철 두피 관리 방법은

건조한 실내에서 모발 속 수분함량이 급격히 줄어들어 정전기가 발생하기 쉽다. 모발에 직접 분사할 수 있는 헤어 미스트를 모발 끝에 부려 즉각적인 수분을 공급하면 좋다. 하지만 헤어 미스트를 자주 사용하면 모발에 흡수되는 수분의 무게로 볼륨이나 헤어스타일이 망가질 수있으니 소량 분사 하는것이 중요하다.

꽃단장
평소 사용하는 플라스틱이나 금속으로 된 빗은 정전기를 유발하는 주범이라고 합니다. 그러므로 빗에 물이나 헤어오일을 발라서 사용하고, 그래도 정전기가 심하다면 나무나 고무소재의 빗으로 바꾸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정전기, 이제 그만~!

작성자 정보

1boon라이브러리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