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리드미

자존감 발굴 프로젝트

나의 자존감을 찾기까지, 그 길고 긴 여정에 대하여

903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자존감(자아존중감) : 자신이 사랑받을 만한 가치있는 존재라고 스스로 믿는 마음

나의 자존감을 찾기까지의 과정은 꽤 오랜 시간이 걸렸다. 

나는 어느 것 하나 특출나게 잘하지 못할까? 무엇이든 어중간한 상태에 위치하고 있을까?

이러한 자신에 대한 회의감은 나를 얽매여 왔고 타인 앞에 서는 것을 두려워하는 사람으로 만들어 갔다. 자연스레 주변의 눈치를 보는 성격으로, 의사표현에 서툰 사람이 되어가고 있었다. 너무나 바꾸고 싶었다. 인생에서 무언가를 바꿀 수 있다면 무엇이냐?라는 질문에도 항상 우유부단한 성격이라고 말하곤 하였다. 이런 성격에 답답함을 느낄 때 만난 것이 '디자인'이라는 것이었다.

내가 표현하고자 하는 것을 마음껏 표현할 수 있는 것에 매력을 느꼈다. 처음 시작은 한글날 공모전이었다. 우연한 기회로 마감 하루 전에 준비하여 제출했던 작품이었다. 한글의 모음과 자음으로 만들어 낸 호랑이 형상의 작품이었는데 처음으로 공모전 수상이라는 기회를 안겨주었다.


우유부단한 성격으로 말로는 다 표현하지 못하는 표현의 한계를 시각적인 표현으로 할 수 있다는 것이 신기하기도 하고 나의 표현이 어딘가에서 인정을 받는 다는 것도 새로운 느낌이었다. 그 일을 계기로 시각적인 표현에 대해 흥미를 가지기 시작했다. 

그것의 수단이 된 것이 디자인이었다.

한 번도 배워본 적 없었던 디자인이라는 영역이었지만 이것이 나에게 좀 더 폭넓은 시선과 표현의 자유를 안겨줄 것만 같은 강한 확신에 사로 잡혔다. 강한 확신은 나의 성격을 바꾸기 시작했다. 표현의 영역이 넓어지면서 시각적인 영역 뿐만 아니라 타인과의 대화에서의 표현도 확실해졌으며 무대공포증도 조금씩 극복할 수 있게 만들었다.


바뀐 것은 성격 뿐만이 아니었다. 나의 진로까지 바꾸어 놓는 계기가 되었다. 긍정적 변화가 눈에 띄게 보이면서 디자인을 해야겠다는 생각은 점점 커져갔다. 소위 말하는 명문 고등학교에 진학 중이었기에 예체능이라는 진로는 주변 사람들에게 물음표 짓게 만드는 행동이었다. 무작정 이런 저런 디자인을 시작하였다. 신문을 편집하거나 발표자료 만들기, 작은 이름표들까지. 할 수 있는 디자인이란 디자인은 내가 다 도맡아 하였다. 그 속에서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고민하고 방안을 찾은 뒤 해결하고 수정하는 방식은 더 나은 수준의 디자인을 이끌어 냈고 의문을 가졌던 사람들에게 인정받기 시작하였다. 이런 인정과 나 자신의 만족감은 땅 속 깊이 묻혀있던 자존감을 조금씩 끌어 올리기 시작하였다.

처음 상을 받았던 호랑이 작품...역시 예전에 했던 것들을 보면 많이 부족 했던 것들이 보인다

결국 나는 디자인과에 진학하게 되었고 나의 디자인을 평가받기 위해 대학 진학 후에 수차례 공모전에 도전하였다. 번번히 떨어지기 일쑤였지만 디자인을 고민하고 수정하는 과정 속에서 더 나은 디자인과 함께 더 나은 나의 가치를 발견해가면서 더욱 당당한 나를 끌어내었다.


현재보다 더 나은 상태를 만들어 나갈 수 있을 것 같은 확신은 나와 나의 디자인을 변화시켰고 가끔은 정말 나를 먼저 감동시키는 디자인을 만날 때도 있었다. 비록 수상의 행복은 아니지만 도전함에서 나오는 행복을 즐길 줄 알게 되었다. 나도 모르는 사이 우유부단했던 나의 성격은 도전을 즐기며 당당하게 이야기 할 줄 아는 사람이 되어있었다.


이 정도면 내 인생의 하나의 프로젝트는 성공에 가까웠다고 말할 수 있지 않을까라고 생각한다. 현재보다 더 나은 상태를 만들기 위해 끊임없이 진행 중인 프로젝트이지만 과거의 나에 비해 현재의 나는 더 나은 상태에 왔으며 앞으로는 현재의 나보다 더 나은 상태의 나를 만날 것이라는 확신이 있다. 나는 가치 있는 사람이고 지금보다 한 달 후, 일 년 후 더 빛나는 가치를 가질 사람이라고 확신할 수 있는 자신감이 생겼다. 

작성자 정보

리드미

경험 콘텐츠 공유 플랫폼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