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메뉴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마켓컬리

태국 쌀은 한국 쌀과 밥 짓는 방법이 다를까?

19,658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한국인은 밥심이라 하죠. 하지만 밥을 만드는 쌀은 사실 우리나라뿐만이 아니라 다양한 국가에서 주식으로 하는 식재료입니다. 똑같이 ‘쌀’이라 불러도 토양과 기후에 따라 모양은 물론 맛도 향도 달라요. 요즘 맛있다고 소문난 동남아 음식 전문점이나 혹은 동남아 여행을 가보셨다면 아마 느꼈을 거예요. 찰기가 있고 동글동글한 한국의 쌀과는 달리 가늘고 길쭉하거나 향긋한 향이 나기도 하죠. 오늘은 동남아 음식에서 만났던 이국적인 쌀에 대해 자세히 소개해드리도록 할게요.

고슬고슬 볶음밥에 잘 어울리는 안남미

출처kurly.com

가늘고 길쭉한 장립종의 안남미는 태국의 주식이기도 합니다. 칼로리가 낮아 맛이 가뿐하고 개운하며 고슬고슬한 식감이 특징이지요. 사실 한국과 일본, 대만, 이탈리아를 제외하면 단립종의 쌀을 먹는 나라는 별로 없다고 해요. 전 세계 쌀 생산량 중 90%가 바로 이 안남미라고 하니 정말 신기하죠? 그만큼 안남미 특유의 향과 식감을 선호하는 사람이 많다고 할 수도 있어요.

출처kurly.com

앞서 말했듯이 안남미는 찰기가 없어 밥을 지으면 푸슬푸슬 날아갈 것만 같아 밥 그 자체의 맛을 즐기기가 쉽지 않아요. 하지만 오히려 그렇기 때문에 고슬고슬한 쌀의 느낌이 필요한 요리에 아주 잘 어울린답니다. 인도네시아의 볶음밥인 나시고랭, 중국식 볶음밥처럼 볶아서 먹거나 커리, 스튜 등에 곁들여 먹으면 아주 잘 어울려요!

안남미로 맛있게 밥 짓는 방법

출처kurly.com
  • 냄비로 지을 경우
  1. 쌀을 불리지 말고 쌀의 1.5배 정도의 물을 넣어 냄비 뚜껑을 열고 10분 정도 끓여주세요. 이때 바닥에 눌어붙지 않도록 중간중간에 저어줍니다.
  2. 쌀이 익었으면 물을 따라 버리고 밥만 넣어 뚜껑을 닫고 약한 불에 3~5분 정도 더 익혀주세요.
  • 전기밥솥으로 지을 경우

쌀의 1.5배 정도의 물을 넣고 취사 혹은 만능 찜 기능을 이용하면 됩니다.

멀리서도 느껴지는 구수한 아로마, 자스민쌀

출처kurly.com

동남아 여행 중 쌀을 맛봤는데 향긋한 맛이 났다? 그건 아마 자스민쌀이었을 거예요. 자스민쌀은 안남미와 같은 장립종이지만 그보다 더 고급으로 평가되는 쌀입니다. 동남아시아의 이국적인 풍미를 물씬 느낄 수 있는 쌀로, 수분과 냄새를 잘 흡수하기 때문에 안남미보다는 차진 특징이 있으며 그래서 볶음밥보다는 커리, 스튜 등에 곁들여 먹으면 쌀 자체의 향을 느낄 수 있어요. 특히 달큰한 뿌팟뽕 커리나 향이 강한 태국, 아시아 요리가 쌀의 향과 잘 어우러집니다.

출처kurly.com

햅 자스민쌀은 멀리에서도 향을 느낄 수 있을 정도로 향이 강해요. 그래서 이 자스민쌀의 향이 많이들 궁금하실 텐데요. 마치 팝콘처럼 구수한 향이 나기도 하고, 은은하게 달콤한 버터의 향에 아로마가 더해진 맛이 나기도 해요. 집에 묵은 쌀이 있다면 밥을 지을 때 자스민 쌀을 소량 첨가해보세요. 자스민쌀의 구수한 향이 군내를 없애고 신선한 맛을 느끼게 해준답니다.

자스민쌀로 맛있게 밥 짓는 방법

출처kurly.com
  • 냄비로 지을 경우
  1. 쌀을 불리지 말고, 쌀의 1.5배 정도의 물을 넣어 냄비 뚜껑을 열고 10분 정도 끓여주세요. 만약 더욱 고슬고슬한 느낌을 원하시면 물을 1.5배보다 적게 넣어 조절해주세요.
  2. 바닥에 눌어붙지 않도록 중간중간에 저어주세요.
  3. 쌀이 익었으면 물을 따라 버리고 밥만 넣고 뚜껑을 닫고 약한 불에 3~5분 정도 더 익혀주세요.
  • 전기밥솥으로 지을 경우

쌀의 1.5배 정도의 물을 넣고 취사 혹은 만능 찜 기능을 이용하면 됩니다.

안남미로 만드는 파인애플 볶음밥 RECIPE

출처kurly.com

재료 : 안남미 2공기, 감숙왕 파인애플 1/2개, 칵테일새우 12개, 당근 1/4개, 양파 1/2개, 쪽파 1대, 식용유 2큰술, 굴소스 1큰술, 피쉬소스 1큰술, 후춧가루 약간

  1. 파인애플은 속살은 파낸 후 한 입 크기로 썰고, 당근은 0.5cmX0.5cm크기의 큐브 모양으로 썰고, 양파는 1cmX1cm크기로 썰고 쪽파는 송송 썰어주세요.
  2.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른 후 양파와 당근을 볶다가 반정도 익으면 안남미와 굴 소스, 피쉬소스, 후춧가루를 넣고 1~2분 정도 볶습니다.
  3. 2에 칵테일새우와 파인애플을 넣고 칵테일 새우가 익을 때까지 볶은 후 쪽파를 뿌려 완성!

작성자 정보

마켓컬리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