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마켓컬리

심야식당 속 그 요리, 미소시루 만드는 법

일본 가정식의 기본, 미소

3,815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일본 가정식의 필수 재료


한국인의 밥상에 된장이 있듯, 일본 밥상에서도 빠질 수 없는 식재료가 있어요. 바로 미소(味噌, みそ)입니다. 

출처kurly.com

일본 드라마 <심야식당>을 보셨다면 고개를 끄덕이실 텐데요. 심야식당의 오프닝 장면에는 늘 마스터가 미소를 이용하여 따끈한 돈지루를 만듭니다. 돈지루는 일본식 된장국인 미소시루에 돼지고기와 다양한 채소를 넣고 끓인 국이랍니다.


미소시루로 프러포즈?


드라마에서도 알 수 있듯 일본 아침 식사에 미소시루는 꼭 등장하는 메뉴이지요. 그래서 일본에서는 “미소국을 끓여주시겠습니까?”라는 뜻이 “저와 결혼해주시겠습니까?”라는 말로 통할 정도라고 해요. 

출처kurly.com

이외에도 일본 사람들은 미소를 정말 다양한 음식에 활용합니다. 전골, 조림, 무침, 심지어 베이킹에도 미소를 쓴다고 하는데요. 미소가 이렇게 다양한 음식에 활용되는 이유는 일본 된장이 가지고 있는 고유의 담백함과 단맛 때문입니다. 된장과 비슷해 보이는 미소의 달달한 맛은 대체 어디에서 비롯된 걸까요?


미소 VS 된장

출처kurly.com

재료 

우리 된장은 콩만을 이용해서 만들지만, 미소는 콩 외에 보리나 쌀, 밀가루 등을 첨가하기때문에 짠 맛 외에도 달짝지근한 맛을 냅니다.


발효기간 

미소는 우리 된장과 발효 방식도 달라요. 삶은 콩에 곰팡이균의 일종인 코지균을 발효시켜 만들어 숙성기간이 짧습니다. 그래서 된장보다 유통기한도 짧은 편이에요.


사용법 

우리 된장의 경우 오래 끓일수록 깊은 맛이 나지만, 미소의 경우 오래 끓이면 신맛이 날 수 있어요. 재료를 먼저 익힌 후 미소는 맨 마지막에 넣어주세요.


정갈하고 따뜻한 기운이 스미는
모시조개 미역 미소시루 RECIPE

출처kurly.com

재료


모시조개 6~7개, 불린 미역 2큰술, 미소 2큰술, 물 3컵, 두부 1/4모, 쪽파 조금

출처kurly.com

1. 냄비에 물을 붓고 모시조개를 끓여주세요. (가다랑어포와 다시마를 우린 맛국물로 끓이면 더 제대로 즐길 수 있어요.)

출처kurly.com

2. 조개가 입을 벌리면 미소를 풀어 넣고 미역과 함께 약불에서 한소끔 끓여주세요.

출처kurly.com

3. 마지막에 작게 썰어 넣은 두부를 넣고 쪽파로 장식해주면 완성! 


작성자 정보

마켓컬리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