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마켓컬리

신흥 밥도둑, 서대! 박대와의 차이는?

당장 뱃속으로 체포!

9,842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납작한 몸에 조그만 두 눈을 가진 생선. 가자미를 닮은 것 같기도 하고, 기다란 모양새가 자꾸만 궁금증을 자아내는데요. 

출처kurly.com

이 생선의 이름은 바로 서대


서대는 살이 단단하고 담백한 식감이 매력적인 생선입니다. 수분 함량이 높고 지방은 적으면서도 칼륨과 인이 풍부해 영양적으로도 훌륭해요. 주로 남해와 서해에서 잡히는 별미 중에 별미랍니다.


같은 듯, 다른 서대와 박대

보통 서대를 생각하면 자연스럽게 박대를 떠올리게 됩니다. 여러 방송에서 침샘을 자극했던 바로 그 생선이죠. 


‘서대가 박대 같고, 박대가 서대 같고, 둘 다 같은 생선 아니야?’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실 텐데요. 

결론부터 말하자면 둘 다 참서대과에 속하지만, '조금 다른' 생선입니다


참서대과에는 박대와 개서대, 용서대, 그리고 참서대 등이 있습니다. 참고로 ‘참서대’는 서대를 부르는 다른 이름이기도 해요. 


둘의 가장 큰 차이가 있다면 크기입니다. 박대는 그중에서 큰 편에 속하는 생선이고, 서대는 박대보다는 작다는 건데요


하지만 크기가 작은 박대의 경우는 서대와 구분이 어려울 정도로 비슷하다고 해요. 그래서일까요? 참서대과 생선을 모두 통틀어 서대라 부르는 지역도 있다고 하네요. 


확실한 공통점은 두 생선 모두, 없어서 못 먹는 맛 좋은 생선이라는 점!


밥도둑 요리 TOP 3

출처kurly.com

1. 서대 회무침

서대가 많이 잡히는 해안 지역에서는 서대를 회무침으로도 즐겨요. 나박썰기 해서 절인 무와 함께 초고추장을 넣고 버무린 음식이지요. 새콤달콤하면서도 쫄깃한 식감이 일품입니다.


2. 서대 감자 조림

도톰하게 썬 감자 위에 서대를 올리고 매운 양념장을 끼얹은 다음 약한 불에서 뭉근하게 조려내면, 밥도둑이 따로 없는 서대 감자조림이 탄생합니다.


3. 서대 찜 

말린 서대에 양념이나 고명을 얹은 뒤, 으로 드셔보세요. 두툼하게 잡히는 살과 담백한 맛에 자꾸만 손이 가게 될 거예요. 


조리는 이렇게

출처kurly.com

✔ 냄새에 민감하신 분들은 소주와 물을 섞어 1분 내로 담가주세요. 생선 특유의 비린내를 잡을 수 있습니다.


 반건조 서대로 요리하신다면 물에 오래 넣어두지는 마세요. 소금간이 되어 있어 염분이 빠지게 되고 살이 흐물거릴 수도 있어요.


작성자 정보

마켓컬리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