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마켓컬리

깨끗하게 맑게 시원하게, 담백한 국물 요리엔 동죽 조개가 제격!

19,440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냠냠

매서운 한파에 따뜻하면서도 시원한 국물 생각이 부쩍 나죠? 그럴 때 바다의 맛을 빌리는 것만큼 좋은 게 없어요. 오늘 소개해드릴 식재료는 음식에 바다의 시원한 맛을 소환시켜주는 조개랍니다.

맑고 시원한 국물이 진국, 동죽 조개

출처kurly.com

조개의 종류는 헤아릴 수 없이 많지만 그중 맛의 감초라 불리는 동죽 조개. 동죽 조개를 국물로 끓여내면 특유의 시원하고도 담백한 맛이 일품이에요. 그래서 다양한 국물 요리에 제 몫을 톡톡히 드러내죠.

출처kurly.com

동죽 조개의 특징은 껍데기에 홈이 있어 거친 면을 지녔다는 점인데요. 속살은 여리고 부드러운 건 동죽만의 반전미랍니다. 적당히 익어 벌어진 껍데기 사이로 조갯살이 탱글탱글하게 자리 잡고 있어요. 연하면서도 쫄깃한 식감이 뛰어나 질기지 않고 담백하며, 씹을수록 고소한 맛이 그윽이 번져오지요.

출처kurly.com

동죽 조개는 특유의 맑고 깊은 내음 때문에 구이용으로 먹기보다는 주로 국물 요리를 활용해 살을 발라 먹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칼국수와 수제비, 칼칼한 해물 된장찌개, 뿐만 아니라 파와 고추를 송송 썰어 넣고 조개탕을 할 때 동죽 조개를 활용해보세요.

동죽칼국수 레시피

재료 : 동죽 조개 300g, 칼국수 면 260g, 애호박 1/3개, 당근 1/4개, 양파 1/2개, 대파 1/2개, 홍고추 1개, 물 1.5리터, 소금 적당량 (2인분 기준)

출처kurly.com

여기서 잠깐!


따듯한 물을 사용하면 조리 직전 빠르게 해감할 수 있어요. 소금을 전혀 사용하지 않고도 빠르게 해감할 수 있는 팁이랍니다. 단, 열로 인해 조개가 상하기 쉬우므로 바로 조리할 때 유용해요.

출처kurly.com


빠른 해감 Tip

1. 그릇에 수돗물과 끓는 물을 6:4 정도로 섞어 50도 정도의 물 온도가 되도록 준비하세요.


2. 끓인 물을 조금 더 준비해 두고 조금씩 추가해 가며, 물 온도가 약 50도를 유지하는 것이 포인트랍니다.


3. 50도의 물에 동죽 조개를 넣고 약 3분 정도 기다리세요.


4. 조개 입이 모두 열리면 그릇에서 1분 정도 조개끼리 잘 문질러 가며 씻겨주세요.


5. 마지막으로 조개를 건져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주세요.


출처kurly.com
  1. 해감한 동죽 조개를 깨끗이 씻습니다.
  2. 깨끗이 씻은 애호박은 반달로 썰고, 당근과 양파는 채 썰고, 대파와 홍고추는 어슷썰어주세요.
  3. 냄비에 물과 동죽 조개를 넣고 끓이다 동죽이 입을 벌리면 건져 놓습니다.
  4. 냄비에 2에서 준비한 애호박, 당근, 양파를 넣고 한소끔 끓인 후, 칼국수 면과 건져놓은 동죽 조개를 넣고 4분 정도 더 끓여주세요.
  5. 마지막에 홍고추와 대파를 넣고 한소끔 더 끓이고 기호에 따라 소금으로 간하면 완성!

출처kurly.com


맛있게 즐기는 Tip

1. 동죽 조개는 익힐수록 속살이 줄어들고 국물은 진해져요. 때문에 조리 시 입이 벌어질 정도로만 익혀 주시고, 국물을 낼 땐 오래 끓이는 것이 동죽 조개의 깊고 진한 맛을 느끼기 좋답니다.


2. 조개 특유의 내음이 비릿하게 느껴진다면, 풋고추와 청양고추를 동죽 조개와 넣어 함께 활용해보세요.


3. 조리 후에도 입을 벌리지 않는 조개는 억지로 열지 말고 버려주세요.


작성자 정보

마켓컬리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