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이를 위한 '성적 올려주는 공부방 인테리어'

조회수 2018. 2. 12. 08:28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곧 신학기가 시작됩니다. 한 학년 올라가는 아이를 위해 방을 새롭게 꾸며 주려는 부모들도 있을 텐데요. 집중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공부방 인테리어 팁, 지금부터 소개합니다.
단순한 책상이 집중도를 높인다

‘단순한 것이 가장 좋다’라고 합니다. 이는 공부방에서 가장 중요한 책상 인테리어에도 적용되는 말이죠. 주의 산만한 아이일수록 책상 주변에 꼭 필요한 것들만 올려 시선을 빼앗기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하는데요.


필요 이상의 서랍이나 공간이 많은 책상보단 상판과 다리가 있는 단순한 모양의 책상이 가격이 저렴할 뿐만 아니라 집중 학습하기에 좋습니다. 그리고 게임, 채팅하며 놀기 좋은 컴퓨터도 공부하는 책상과 분리해 사용하는 편이 낫겠죠.

책상 위 ‘열공’ 방해물들

그 동안 아이 책상 위에 유리판이 있었다면 이번 기회에 고무 매트로 바꿔주세요. 유리가 깔린 책상은 스탠드 빛이 반사돼 눈 건강을 해칠 수 있고 차가운 유리가 몸의 온도 차를 만들어 더 졸리게 할 수 있습니다. 탁상시계도 없애는 것이 좋습니다. 공부하는 동안 계속 시간을 보게 되고 똑딱거리는 소리도 집중하는데 방해하기 때문입니다. 탁상시계가 있던 자리는 로즈마리, 산세베리아, 선인장 같은 다육식물을 올려두세요. 공기 정화, 심신 안정 등 긍정적인 효능이 있습니다.

휴식공간과 학습공간의 분리

아이의 학습 집중도를 최대치로 끌어올리는 책상을 만들었다면 이제 공간 배치에 신경 쓸 차례입니다. 보통 자녀의 방은 책상과 침대가 함께 있는데 이 공간을 분리시켜주는 편이 좋습니다. 이를테면 책상이 딸린 이층침대를 두거나 책장을 파티션처럼 사용해 학습에 집중할 수 있는 공간과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공간을 분할시켜주는 것이죠.


자녀가 초등학생이라면 이러한 인테리어는 더욱 필요합니다. 놀이와 학습공간이 혼재돼 있을 경우, 학습에 길들여지지 않은 저학년 아이들은 공부에 집중하는 습관을 만들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바른 공부습관을 만들어 주기 위해서라도 공부방을 분리시켜 주세요.

책상 위치는 어떤가요? 일반적으로 방문을 열면 공부하는 아이가 등을 지고 있게끔 책상을 배치합니다. 하지만 이런 배치는 아이에게 별로 좋지 않습니다. 가족과의 공간인 거실을 등지고 앉은 모습은 자녀들에게 불안감을 줄 수 있기 때문인데요. 방문 넘어 다른 가족들이 TV보면 웃거나 이야기 하는 소리가 당장 방을 뛰쳐나가고 싶게 합니다. 그리고 책상이 창문과 지나치게 가까워도 소음이 잘 들려 공부에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벽지와 가구는 차분한 계열로, 아이 성향에 맞춘 포인트 매치도 가능

또 공부방의 가구나 벽지를 파스텔 톤, 차분한 계열로 통일하면 안정감 있는 분위기를 낼 수 있습니다. 녹색은 마음을 편하게 만들어주고, 파란색과 베이지색은 집중력을 높여 줍니다. 분홍색은 마음을 편안하게 만들어 스트레스 해소를 돕기 때문에 예민한 아이의 방 벽지 색으로 알맞고 침대 위 포인트 벽지로 보라색을 사용하면 숙면을 취할 수 있다고 합니다.

공부가 잘 되는 조명이 따로 있다!?

조도 역시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공부방 조명으로 밝기 조절이 가능한 LED조명을 많이 쓰는데요. 빛의 밝기가 강하면 집중력을 높이는데 좋지만 시력에 나쁜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장시간 밝은 빛을 사용하는 것은 지양해야 합니다.


방 안 조명을 어둡게 하되 책상에 보조스탠드를 설치하면 오히려 집중력이 향상되는 효과가 있죠. 전원 스위치는 앉아서 조절할 수 있게끔 가깝게 설치하고 램프색은 흰색이나 전구색(웜화이트)으로 통일하는 것이 좋습니다. 창문에 커튼을 달아주면 지나치게 밝은 빛이나 소음을 차단할 수 있다는 팁도 알아두세요.

내 아이의 성적이 올라가는 ‘공부방 선물’

지금까지 성적 향상에 도움을 주는 공부방 인테리어를 살펴봤습니다. 중요한 점은 아이의 특성과 성향, 그리고 나이에 따라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이 조금씩 달라질 수 있다는 건데요. 이번 신학기엔 우리 아이들에게 좋은 학습환경을 선물해 보시는 건 어떨까요?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