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사교육비. 얼마나 지출하고 계세요?

조회수 2018. 3. 30. 11:18 수정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철학이 있는 정통 재무서계
출처 : pxhere

아무리 많은 검색이나 사진을 통해 본 여행지보다 한번이라도 현지에 가봐서 직접 몸으로 느끼는 게 더 많은 생각과 감동을 준다.


우리가 어려운 위기 상황에 빠졌을 때 “무엇을 할 것인가?”에 대한 답은 평상시에 공부한 지식이 가르쳐줄 수 있지만,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한 판단은 지혜로써 얻을 수 있다.


지식은 쉽게 얻을 수 있지만, 몸에 습관화된 지혜는 절대 잊을 수 없다.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교육은 자녀와의 대화이며, 자녀는 부모를 통해 세상이라는 무대를 본다.

하지만 실상 엄마, 아빠는 피곤함에 젖어 퇴근을 하고, 자녀는 늦게까지 사교육으로 인해 부모보다 더 파김치가 되어 들어오면, 언제 부모와 대화를 할 수 있을까?


본인이 생각하는 효과적인 사교육비 줄이기에 대해 몇자 적어보려고 한다.


1. 자녀교육의 계획을 세우자!

결혼 초기 자녀에 대한 계획을 세운다.

어느 시기에 몇 명을 나아서 키우고, 자녀 출산 시 아내의 소득활동은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한 부분을!

여기서 자녀교육에 대한 이야기를 좀 더 깊게 의논해서 계획을 세우자.

“내 자녀는 나의 자녀다.”결코 남이 대신할 수 없다.

이웃과 친척 등 주변 사람이 어떻게 교육해서 어떻게 되었다가 중요한 게 아니고, 어떤 교육을 얼마만큼 지원해주고 시킬 건가에 대한 이야기가 오고 갔으면 한다.

자녀의 교육에 따라서 자녀의 학력과 직업이 충분히 달라질 수 있다는 걸 명심하자. 

출처 : pixabay
2. EBS 교육 프로그램을 활용하자

국가의 사교육비 줄이기의 일환으로 점차 교육방송의 프로그램에서 입시시험의 기출문제들이 많이 나오고 있다.

과외도, 학원도 중요하지만 그 못지않게 교육방송의 교육 프로그램도 중요하다.

그런데 아이는 하나. 학원도 과외도 방송도 다 할 수 없다.

자녀가 아직 초등학교를 다닌다면 교육 프로그램을 통한 학습도 좋은 방법이다. 


가족들과 가족여행을 갔다가 퀴즈대회에 나간 적이 있는데, 다른 나라의 인사법이 퀴즈로 출제된 적이 있었다.

아직 초등학교 저학년인 막내가 그 문제를 맞혀 너무 신기하길래, 어떻게 답을 알았냐고 했더니 교육방송에서 본 적이 있어서 몇 번 따라 했다고 하더라.

교육방송의 유아나 초등학생의 영어 프로그램이 생각보다 많이 괜찮다는 걸 명심했음 한다.

(아이들의 흥미를 유발하며 공부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이 만들어져 있음) 

출처 : pxhere
3. 자녀는 부모를 보고 배운다.

많이 듣는 말이겠지만, 부모도 자녀와 함께 공부해야 한다.

본인이 어렸을 때 국사와 세계사 공부를 열심히 한 게 아이 키우는데 도움이 되더라.

저녁시간대 솔직히 책을 보면 잠이 잘 온다^^ 그래서 항상 집에서 책을 보고 있는데, 딸 셋이 어느 날부터 같이 따라 하기 시작하더니, 하나둘씩 모르는 걸 묻기 시작하더라.

부모가 조금이라도 자녀의 학습에 도움이 되고, 간단한 거라도 가르쳐 줄 수 있는 건 가르쳐주면, 자녀는 부모에게 인정받고 싶은 마음과 이쁨을 받고 싶은 마음이 있기에 다음번에 질문할 때에는 조금 더 공부하고 질문을 하는 일이 종종 발생한다. 

출처 : pxhere
4. 합리적인 교육투자를 해라.

동물도 자기 어린 새끼가 이쁘듯, 하물며 내 뱃속에서 열 달을 같이 있으면서 태어난 자녀는 얼마나 이쁠까? 


어릴 때 자녀가 발레를 해도 발레리나처럼 보이고, 그림을 그려도 고흐처럼 보인다. 그런데 이런 아이가 영어로 인사까지 한다면 영어 신동으로 보일 것이다. 그래서 자녀들의 학원 시간은 점점 늘어나는 것이다.


가정에 돈이 있더라도 무조건적인 지원이 아이의 미래를 성공하게 만드는 건 아니다.


아이도 사람이다.

V 아이들이 예, 체능 과목에 흥미를 느끼는지도 봐야 하고

V 학교 수업의 보충수업격인 방과 후 학습이 아이에게 꼭 필요한 수업인지도 점검해야 하고

V 아이가 어떤 부분에서 뛰어난 재주를 발휘한다면 그 특기를 살려줄 수 있는 재원은 어떤 시기에 얼마가 필요하고, 어떻게 마련할 수 있는지에 대한 예산 계획과 중도에 포기했을 경우에 대한 대비책 등 나의 가정형편과 모든 것을 종합해서 계획을 세우고 투자를 해야 한다.

5. 가계부의 결산을 할 때는 자녀도 함께 하라 

자녀에게도 경제교육을 시키라고 매번 주장한다.

부모가 어떻게 돈을 벌고, 어떻게 쓰이는가와 자녀들에게 얼마만큼의 비율로 교육비가 나가는 모습을 본다면, 아이는 헛

으로 공부하지는 않는다.

또한 아이들은 자가학습이라든지 다른 방법의 교육도 같이 공유할 수 있는 환경과 같이 이야기할 수 있는 좋은 가정문화를 만들 수 있다.

출처 : pxhere
6. 교육비와 노후자금은 함께 계획해야 한다.

아이러닉하게 자녀교육비와 노후를 함께 준비하기에는 상당히 벅차다.

자녀 교육과 노후자금은 둘 다 먼 미래의 장기자금이지만, 자녀교육은 현재에도 지출이 계속 소요되는 이벤트이다.

자녀 교육에만 몰두한다면 결국 나중에 나의 노후 부족을 자녀에게 돌릴 수밖에 없기에, 일정 부분의 비율 조정을 통해서 자녀교육비와 노후는 함께 계획 세우고 준비를 해야 한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