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당신이 지금 당장 절약해야 하는 이유!

조회수 2018. 2. 9. 07:00 수정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철학이 있는 정통 재무설계

예전 왕. 귀족. 양반. 중인. 평민. 천민, 천민 등의 삶처럼 현재에도 자산가와 근로자의 계급사회는 존재하고 있다고 봅니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부모들은 자녀들이 근로자가 아닌 100억대 자산가의 길을 걷길 바라는 마음에서 어려서부터 교육에 대해 많은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많은 투자에도 불구하고 모든 이들이 자산가가 되진 않습니다.

그렇담... 나의 노후를 포기하면서까지 자식에게 막대한 교육비를 투자하는 건 문제가 없을까요?

현재 우리나라에 대학교의 숫자는 약 400개 정도이며, 경영권 비리로 인해 없어지는 대학도 존재합니다.


저출산으로 인해 대학에 입학하는 입학생은 줄어들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앞으로 대학은 영리사업으로 바뀔 것으로 예상합니다.

대학이 없어지는 수보단 인구가 줄어드는 수가 더 크기 때문이겠죠?

해마다 줄어는 속도는 복리처럼 줄고 있기에 굳이 전처럼 교육비를 막대하게 쏟아붓는 것이 맞을까 싶습니다.

또한, 대학교의 평준화 현상도 커질 것으로 보이는데요, 예전에 잘 살았다고 생각했던 사람들이 현재에는 자산가가 아닌 평민이 되었듯.


10년 후 대학교 또한 많이 변할 것이라고 생각 듭니다.

그러면 우리는 교육비가 아닌 어디에 투자해야 할까요?

우리는 우리의 노후에 투자를 해야 합니다.


대한민국을 포함 동양권에서는 노후라는 건 소득의 단절후 생활하는 것으로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요새는 많은 분들이 소득활동을 활발히 하려고 하시지만, 옛날 할아버지. 할머니들을 보면...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늘 건강 시고, 오래오래 사세요!'라고 말을 건네면, '죽을 날만 기다리고 있단다.'라는 말을 하시면서 5년. 10년. 20년 더 사시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지금의 사람들은 계속 젊어지고 있습니다.

한 예로 예전에 우리가 생각했던 60대 할아버지.할머니의 모습은 쭈글 쭈글하고 흰머리가 가득했었습니다만, 지금의 지하철이나 버스에서 만나 뵌 할아버지. 할머니들의 모습은 전보다 훨씬 젊고, 오래 사십니다.


소득활동하는 기간은 생각보다 짧고,퇴직은 앞당겨졌습니다.

퇴직 후 백수로 있는 기간은 젊어서 일하는 시간보다 더 많아져 30년. 40년을 소득없이 지내야 합니다.

이 부분을 어떻게 준비해나가야 할 것인지가 중요해졌습니다.

자식이 해준다?

글쎄요...

주위를 둘러보면 1자녀를 둔 가정이 많습니다.


이 자녀가 성인이 돼 취업을 하기까지도 어려울 뿐 아니라, 만족스럽지 않은 급여생활에서 결혼까지 하게 된다면 빠뜻한 생활을 하는 그 자녀에게 손을 벌릴 수 있을까요?

또한, 결혼하게 되면 남. 여 부모 두 가정에 생활비를 넉넉하게 줄 수 있는 형편이 될까요?


노후라는 걸 자식에게 바라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주택으로 노후를 준비한다고요?

일반 서민들의 집 가격이 5~6억 정도입니다.

그 중 대출이 2억 정도로 대출받을 때 상환기간 설정을 대부분 30년으로 하는데요, 빚 갚고, 부동산의 가격이 올라간다고 하더라도 내가 시중에 손을 쥘 수 있는 금액은 5억 언저리가 될 수 있습니다.


그럼 5억으로 노후 생활을 얼마나 할 수 있을까요?


현재 30세 성인이 노후에 월 300만 원으로 한달 생활한다고 했을 때, 300만 원이 30년 후 가치가 대략 700만 원정도로 측정됩니다.

700만 원 * 1년 = 8400만 원

10년이면 8억 4천만 원.


아파트가 많이 뛰어 10억까지 간다 하더라도, 내 노후 생활비로 10~12년밖에 쓸 수가 없습니다.

그렇담, 국민연금?

"국민연금 방만 운영실태. 과연 안전할까?

국민연금 소득대체율 45% 유지하면 2054년 연금 고갈

국민연금 고갈 대비 '노후 소득' 제시" ...

국민연금에 대한 기사는 계속해서 쏟아져 나오고 있습니다.


지금 40대 이상의 세대들도 노후라는 부분을 국가에서 지원해줄 수 있는지는 미지수입니다.

하물며 젊은 세대는 더더욱 불투명할 수 밖에 없겠죠?


이웃나라 중국의 경우도 고령화 인구 급증으로 인해 퇴직자들에게 줄 연금이 바닥났다라는 기사가 나오고 있습니다.

또한, 모프로그램에 출연중인 독일인 다니엘이 얘기했던 독일의 현 시점의 노인 연금은 굉장히 잘 나오고 있지만, 현재 독일이 유럽에서 고령화가 젤 심해 앞으로 더이상 연금을 받을 수 없을것 같다라는 말을 했습니다.(독일은 단계별 연금개혁정책을 실행하고 있음)


이렇듯, 저출산. 고령화 인구 급증으로 인한 우리의 노후를 해결하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결국 20~30대 사회활동을 하는 기간동안 아끼고, 모으고, 투자해야 합니다.


투자할 땐 재무목표를 정하고, 기간을 설정해야 하는데, 그 재무목표는 현실 가능한 재무 목표여야 합니다.

예를 들어 급여 200만원인 직장인이 1년안에 1억 만들기!와 같은 이런 재무목표를 두는 건 무리가 있겠죠?


지금 여러분의 수입.지출 부분에서 혹시 새고 있는 돈은 없는지 점검 및 정비가 필요하며, 지출도 줄여 내 노후의 삶을 준비하는게 맞다고 봅니다.


지금 조금 힘들지만, 미래를 위해 절약. 또 절약을 해야 합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