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대기업 퇴사하고 주얼리 디자이너가 된 사연

연봉은 절반이지만, 전혀 후회하지 않아요!
한국갭이어 작성일자2017.10.01. | 24,208  view

미대를 졸업하고 대기업 계열 전자회사에서 제품디자인을 5년간 했어요. 5년간 했지만 일이 제 적성과 맞지 않았어요. 


일을 떠나서 기업에서 시키는 일을 무조건 해야만 하는게 단순한 스트레스 이상으로 저와는 맞지 않다는 걸 느꼈죠.

그래서 회사를 그만두고, 잠시 쉬며 새로운 일을 찾기 위해 갭이어를 갖게 되었습니다.

* 갭이어(GapYear) : 학업이나 직장을 병행하거나 잠시 중단하고 다양한 활동을 직접 체험하며 자신을 찾는 기간. 1960년대 영국에서 시작되어 영국왕실, 헐리우드 배우, 유명인사 등이 갭이어를 통해 인생의 전성기를 맞이하면서, 현재 전세계적인 문화로 자리 잡음

원래 주얼리 공예를 좋아해서 회사 다니면서도 공방에서 취미생활로 즐겼었는데, 이번 기회에 세계에서 귀금속으로 유명한 이탈리아 피렌체 장인공방으로 가서 직접 주얼리 공예를 배워 보기로 결심했습니다.


무엇보다 지금까지 해 온 디자인 관련 일을 계속해야 할 지 아니면 다른 일을 해야 할 지, 진로의 방향을 재설정하는 시간을 갖고 싶었거든요. 


그리고 아무도 모르는 낯선 환경에 저를 놓아두어서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 영감을 받고, 자극을 받고, 위기 대처 능력도 길러보고 싶었어요.

처음에 피렌체에 갔을 땐 언어 때문에 애를 좀 먹었었는데, 마침 일본 여학생 한 명이 영어와 이탈리아어를 조금 해서 도움을 많이 받을 수 있었습니다. 또 같은 날 입학한 이탈리아 남학생 한 명과도 잘 맞아서 셋이서 친하게 지내며 이탈리아에서의 생활을 아주 재미있게 즐기다 왔어요!


수업도 조금의 손재주나 눈썰미만 있다면 경험없이도 참여할 수 있어서 좋았어요. 실제로 취미로 배우는 학생이 반이고, 배워서 일로 하려는 사람이 반 정도 되었던 것 같아요.

한국에서 다녔던 공방은 취미반이라 기초적인 기술만 배웠다면, 피렌체에서는 한국에서 중점적으로 배운 내용은 하루 만에 끝내고 전문적인 기술을 실습을 통해 직접 해볼 수 있었습니다. 


무엇보다 피렌체 전통의 디자인이나 공예법을 전문적인 장인 선생님들에게 심도있게 배울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었죠.

그리고 12주 동안 주얼리 공예를 배우면서 자신의 일에 열정을 가진 사람이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 그러면서 삶에 대한 이탈리아 사람들의 태도가 우리와 이렇게 다르구나, 삶의 방법이 하나만은 아니구나 하는 것을 가장 크게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


식상한 말이긴 한데 경험해보기 전에는 깊게 다가오지 않았던 말이였거든요. 익숙하지 않은 장소에 가서 이렇게 사는 사람, 저렇게 사는 사람들을 보며 이렇게 사는게 나쁜게 아니고, 저렇게 사는게 좋은게 아니다 라는 걸 직접 느꼈어요.


한마디로 정답인 삶은 없다는 거를 경험으로 깨달았죠.

그리고 제가 좋아하는 것을 마음껏 배우면서 낯선 곳에서 휴식도 취하며 저 스스로에 대해 많이 고민해볼 수 있는 시간이 있어서 제대로 된 갭이어를 보내고 올 수 있었습니다.


그러면서 돈을 벌기 위한 수단이 아니면 회사에서 누군가 시키는 일을 기계적으로 하며 살고 싶지 않다는 것은 확실하게 알게 되었습니다. 


또 대학에서 디자인 공부를 더 할지 말지 고민 중이었는데, 피렌체에서 갭이어를 보내면서 디자인 공부는 더 이상 필요하지 않다고 느껴 대학원 진학도 하지 않기로 결심했습니다.

한국으로 돌아온 지금, 저는 현재 프리랜서로 금속 디자인 일을 하고 있습니다. 연봉은 비록 대기업 계열사에 다닐 때보다는 절반 정도이고 가끔 불안한 마음도 있지만, 제가 정말 하고 싶던 일을 하게 되어 후회는 전혀 없어요.


갭이어는 저에게 있어 반드시 필요했던 휴식시간이었습니다. 제 인생에 갭이어가 없었더라면 점점 현실에 지쳐 결국에는 아무 힘도 남지 않았을거에요. 

갭이어 전에는 저 자신이 누구인지, 제가 좋아하는 일은 어떤 일인지, 앞으로 인생을 어떻게 살아가야 할지 끊임없이 사회에서 정해놓은 정답에 따라 살기 위해 아등바등 했다면 


갭이어 이후에는 내가 좋아하는 일을 하며 행복하게 스스로 하루하루를 만족하며 살면 가장 좋은 삶이라는 걸 알게 되었어요. 누가 뭐라고 해도 이건 제 인생이니까요!

해시태그

Recommended Tags

#유튜브

    Top Views 3

      You May Like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