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키노라이츠

일본에서 바라본 한국드라마의 이미지는?

일본인이 생각하는 한국 드라마만의 특징

4,370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출처드라마 <사랑의 불시착>


최근 일본 한 언론 사이트(JOCR)에 한국 드라마에 대한 기사가 6편째 연속 연재 되고 있습니다. 해당 기사를 쓴 '칸키 마사야' 씨는 본인을 <사랑의 불시착>, <이태원 클래스>를 계기로 한국 드라마에 빠져 버린 초보 입문자로 소개했는데요. 그런데 한국 드라마를 보다가 유사한 클리셰가 자주 발생한다는 것을 깨닫고 기사를 쓰게 되었다고 합니다. 저번 기사에 이어 추가로 흥미로운 내용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출처드라마 <고교처세왕> - 서인국, 이하나


1. 이마에 키스 !


로맨스 드라마에서 가장 로맨틱 한 장면은 키스이지만, 한국에서 그것은 단순히 입술과 입술의 만남이 아닙니다. 한국 드라마는 키 180cm 이상의 꽃미남의 이마 키스가 자주 등장하는데요. 여주인공과 키 차이를 살린 이마 키스는 남자가 봐도 매우 아름답습니다. 그러나 저 같은 일반인이 흉내 내기에는 너무나 어려운 장면이네요.

출처드라마 <시크릿가든> - 현빈


2. 휴대전화 배터리 팩을 분리 ?


이것은 <사랑의 불시착>의 주연 현빈의 대표작인 <시크릿 가든>을 보고 매우 놀랐던 장면입니다. 싫어하는 사람에게서 끈질기게 전화가 올 때, 수신 거부를 위해 이미 휴대 전화의 전원을 끈 상태에서 배터리까지 분리합니다! 물론 최근 작품은 스마트폰을 사용해서 그런 장면은 더 이상 보이지 않지만, 일반 휴대폰을 사용하던 시절 드라마에서는 이런 장면이 자주 등장합니다. ‘전원을 꺼버리면 배터리팩까지 분리 할 필요는 없지 않나?’ 라고 생각 합니다만, 넘어갑시다.

출처드라마 <이태원 클라쓰> - 박서준, 김다미


3. 한국 드라마의 술집은 ‘녹색의 작은 병’ 이 필수적이다.


현대를 배경으로 한 작품이라면 반드시 술집에서 술을 마시는 장면이 나오는데요. 하지만 특별히 한국 드라마에만 등장하는 것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녹색 작은 병’ 소주 입니다. 술집을 무대로 한 <이태원 클라쓰> 에서도 작품의 키가 되었던 소주의 도수는 17.2 %로 높은 편이지만 달고 세지 않아서 스트레이트로 즐길 수 있었습니다. 한국드라마와 K-POP 열풍으로 일본의 젊은 여성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고 하는데, 충분히 납득할만한 부드러움이었습니다.

출처드라마 <마이프린세스> - 송승헌


4. 사나이가 샤워를 하면서 고민


한국 드라마의 주연을 맡은 남자배우에게는 필수 사항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랑이나 일이 잘 풀리지 않는 남자 주인공이 욕실 위에서 비처럼 쏟아지는 샤워를 아무런 저항없이 맨몸으로 받으며 고민하는 장면이 나옵니다. 너무나도 자주 등장하기 때문에 드라마 계약서에 샤워 장면이 필수로 담겨 있나 싶을 정도입니다. 

출처드라마 <알함브라 궁전의 추억> - 현빈


5. 갑자기 U 턴


한국 드라마는 왜 운전 중에 연인, 친구의 위기 상황(납치 등) 을 아는 경우가 많을까요? 전화로 그 소식을 받자 마자 주인공은 힘차게 핸들을 꺾어 U 턴을 하며, 왔던 길을 엄청난 속도로 되돌아갑니다. 속도 위반 괜찮나요? 작품마다 적어도 한 번 이상은 등장한다 해도 과언이 아닐 단골 장면이네요! 그 멋짐에 감탄하고, 사고도 나지 않아 또 한번 감탄해 버립니다 .

출처드라마 <천일의 약속> - 이미숙


6. 컵에 든 물을 얼굴에 투하한다


커피숍에서 서로 싸우다 마지막으로 상대방의 얼굴을 향해 컵에 든 물을 뿌리고 떠나는 장면, 한 번쯤은 보신 적 있지 않나요? 한국 드라마에서는 단골 장면 중 하나입니다. 물을 뿌리는 건 꽤 큰 사건이지요. 얼굴은 물론 옷까지도 젖어 있고, 가게에도 민폐일 수도 있어 흉내는 금물입니다.

출처드라마 <아버지가 이상해> - 류수영, 송옥숙


7. 어머니가 결혼을 밀어붙인다


한국 드라마에서는 '맞선' 장면이 자주 등장합니다. 좋은 집안 출신과의 맞선 자리를 부모님이 마음대로 세팅하면서 주인공들의 순수한 사랑을 방해합니다. 한국에서는 결혼할 때 인품뿐만 아니라 집안 또는 경제력, 학력도 중요시되는 것 같고, 실제로는 꽤 달라지고 있다고 합니다만, 드라마에선 가족들이 반대하는 결혼은 하기 힘든 듯 합니다. 그리고 드라마에선 대부분 아버지보단 어머니가 엄청나게 반대합니다.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