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가가 옆으로 가네요! [현명한 ELS투자 #3]

조회수 2020. 6. 18. 17:0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본문에 언급된 상품은 투자 추천이 아니라 내용 설명을 돕기 위한 것입니다. 본문의 증시 상황은 현재를 판단한 것이 아니고 상황을 예시로 든 것입니다

주가가 확실한 상승도 확실한 하락도 하지 않는다면, 수익을 내기가 참 어려운 상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주가지수가 크게 하락하거나 크게 상승할 확률이 높지 않으니, 이때의 수익률을 낮게 설정하고, 최초 설정할 당시의 주가지수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 상황일 때 수익률이 높은 구조의 ELS가 가장 좋은 선택이 될 것입니다.


일반적인 ELS로는 이런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수익구조를 만들기가 참 어렵습니다. 그래서 낙아웃콜옵션과 낙아웃풋옵션을 합성하여 수익구조를 만드는 복잡한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위 그림으로 예시한 원금보장 양방향 KO ELS 상품의 수익 구조를 간단히 정리하면 다음 표와 같습니다.
기초자산의 수익률 대비 ELS의 수익률을 계산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기초자산인 주가가 크게 흔들릴 확률이 적으니, 주가가 크게 하락하거나 상승할 때의 수익을 포기하는 대신, 주가가 크게 흔들리지 않았을 때의 수익률을 높이는 전략이 완성됩니다.


위 상품의 경우는 주가 하락시점의 참여율이 –30%, 주가 상승시점의 참여율이 +30%로 수익의 기울기가 동일했지만, 상품에 따라서는 두 수익참여율이 서로 다르게 설정될 수도 있습니다.


또한 구간을 벗어났을 때의 리베이트가 모두 0%였지만, 이 리베이트 또한 상품에 따라 다르게 설정될 수도 있습니다. 물론 참여율이 높아지거나, 리베이트가 높아지면 더 공격적인 성격을 보이는 ELS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참여율이 낮아지거나, 리베이트가 낮아지면 더 안정적인 성격의 ELS로 볼 수 있습니다.

주가 횡보기에 적합한 양방향KO ELS 상품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과거와 달리 양방향KO ELS를 발행하는 경우가 많지 않기 때문에, 금융회사의 ELS 발행 현황을 유심히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시리즈 콘텐츠 보러 가기 !!!


- 본 콘텐츠는 이용자의 자산관리 및 금융 지식 향상을 목적으로 작성된 교육 콘텐츠입니다.


- 본 콘텐츠에서 제공되는 금융상품 및 시장 정보 등을 이용하여 투자를 했을 시 발생하는 손실의 귀책사유는 이용자에게 귀속되오니 투자는 이용자 자신의 판단과 책임하에 신중히 결정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금융투자상품은 원금 보장이 되지 않을 수 있으며, 자산운용 결과에 따라 이익 또는 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