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재산의 99%를 50세 이후에 번 워런 버핏, 난 어떻게 해야 될까?

조회수 2019. 7. 2. 17:00 수정
음성재생 설정

이동통신망에서 음성 재생시
별도의 데이터 요금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사회초년생은 앞으로 사회생활을 하면서 지속적인 소득이 발생할 것이므로 장기투자를 고려해야 합니다. 하지만 원금 보장형 위주로 장기간 운용된다면 2018년 퇴직연금 수익률 사례와 같이 저조한 수익률이 누적되게 될 것입니다.

처음으로 사회생활을 시작하는 사회초년생은 한 해 성과만 볼 것이 아니라 10년 이상의 투자 성과를 목표로 주식, 펀드 등 금융투자상품의 비중을 늘려야 합니다.

21세기 최고의 주식 투자가로 불리는
워런 버핏은 본인 재산의 99%가량을 
50세 이후에 벌었습니다.

이런 사실은 그가 항상 강조하는
 장기투자의 중요성을 뒷받침하고 있습니다.

사회 초년생의 경우 시간상 여유가 많아 충분한 노후 자금을 마련할 기회가 많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좋은 투자습관을 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장기 투자 시 중요한 수익성과 안정성을 고려한 분산투자 원칙에 대해 더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투자 유형을 분산하라.
2. 투자 시점을 분산하라.
3. 투자 지역을 분산하라.

위의 원칙을 ETF 투자 방법으로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첫 번째 투자 유형의 분산은 주식형, 채권형, 원자재형 ETF 등으로 나누어 투자하게 되면 각각 자산 군의 다른 상관관계로 인해 투자 손실을 효과적으로 통제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투자시점 분산은 특정 시기에만 집중 투자하는 것보다 투자 시점을 나누어서 분산투자를 하면 투자 위험을 줄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적립식으로 ETF를 주기적으로 매수하게 되면 주가가 하락할 때 낮은 가격에 더 많은 주식을 살 수 있기 때문에 단기적인 주가 등락에 따른 투자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 투자 지역 분산은 여러 국가에 나눠서 투자하는 것을 말합니다. 과거 경험상 금융 위기가 전 세계를 강타하는 경우도 있었지만 아시아, 유럽 등 일부 지역에 발생하는 경우도 흔치 않았습니다. ETF로 투자 지역을 분산투자하면 이러한 위험을 일부 방어할 수 있습니다.

은퇴를 앞둔 중장년층의 투자는 사회 초년생과 달리 보수적으로 해야 합니다. 원금 손실을 회복할 수 있는 기간이 상대적으로 부족하고, 전 연령대에서 가장 지출이 많은 시기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그동안 투자 비중이 높았던 주식 등의 위험자산 비중을 낮추고 채권, 부동산, 인프라 투자 비중을 높여 전체 포트폴리오 리밸런싱을 통해 안정성을 높이는 투자가 되어야 합니다.

관련하여 최근 연금시장에 TDF(Target Date Fund)라는 상품이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TDF는 은퇴 연령별로 투자되는 자산 군이 다릅니다. 은퇴에 가까워질수록 안전자산과 인컴 자산의 비중이 높아지면서 전체 펀드의 안정성을 높이게 됩니다.

은퇴 이후의 자산은 중장년층보다 유동성을 감안하여 운용되어야 합니다.

자산을 축적하는 시기가 지나 그동안 모았던 자산을 인출하여 소비하는 시기로 매달 생활비 등을 지출할 현금 흐름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동안 보유하고 있던 자산 중 높은 성과를 보였던 자산을 정리하고 보수적으로 투자할 필요가 있습니다. 목표수익률은 물가 상승률 수준으로 설정하고, 전통자산(주식, 채권)과 상관관계가 상대적으로 낮은 인컴 자산, 높은 현금 흐름을 발생시키는 부동산 등의 대체 투자의 비중을 높이는 전략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 본 콘텐츠는 이용자의 자산관리 및 금융 지식 향상을 목적으로 작성된 교육 콘텐츠입니다.

- 본 콘텐츠에서 제공되는 금융상품 및 시장 정보 등을 이용하여 투자를 했을 시 발생하는 손실의 귀책사유는 이용자에게 귀속되오니 투자는 이용자 자신의 판단과 책임하에 신중히 결정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금융투자상품은 원금보장이 되지 않을 수 있으며, 자산운용 결과에 따라 이익 또는 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