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뷰 본문

내 자산 포트폴리오를 점검하자

포트폴리오(Portfolio)란 여러 금융상품 명세표를 말한다. 투자에서 포트폴리오는 음의 상관관계를 가진 여러 주식을 조합하여 더 유리한 결과를 끌어내는 전략을 의미한다. 기대수익이 같으면 더 안정적인 곳에, 안정성이 같으면 기대수익이 더 높은 곳에 투자해 수익을 극대화하는 것이다. 단순히 주식의 조합뿐 아니라 대표적 금융자산인 주식, 채권, 현금(예금)의 자산배분을 일컫는 용어로 쓰이기도 한다. 

하지만 최근 들어 금융의 영역이 넓어지면서 투자할 수 있는 자산의 종류가 많아졌다.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자산의 종류도 늘어났다. 기관투자자들은 다양한 자산에 분산투자하여 안정적이면서도 시장 금리보다 높은 수익을 추구하고 있다. 반면, 개인투자자들은 여전히 주식, 채권, 예금에 머물러 있어서 두 그룹 간 수익률 격차는 갈수록 벌어질 수밖에 없다.


캘리포니아주 공무원 연기금의 자산 포트폴리오 구성을 살펴보자. 전통적 금융자산인 주식, 채권, 예금의 비중은 전체의 83% 수준이다. 이 중 8.9%는 비상장 주식과 유한회사 지분 투자 등에 투자하기 때문에 실제 주식, 채권, 예금의 비중은 전체 자산의 4분의 3에 해당한다. 나머지 17%는 부동산이나 현물, 헤지펀드 등에 대한 투자다. 

우리나라의 경우는 어떤가? 우리나라 가계자산의 절반 이상이 부동산이다. 이 부동산도 대부분 수익이 전혀 나지 않는 주거용 부동산(아파트)에 몰려 있다. 나머지 금융자산의 포트폴리오 구성도 성장보다는 방어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한국은행 자금순환표에 따르면 우리나라 가계자산의 80%가 예·적금이나 보험, 연금에 쏠려있다. 주식이나 펀드 투자 비중은 미국의 4분의 1 수준에도 미치지 못한다. 이런 자산 편중이 발생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우리나라 가계 자산의 포트폴리오가 왜곡되는 현상은 크게 두 가지 때문이다. 첫 번째는 과거 부동산 신화 때문에 생긴 부동산 만능주의다. 강남 10억원짜리 아파트에 살면 마치 내가 10억원의 자산을 가진 부자처럼 느껴진다. 하지만 실상 알고 보면 매년 나오는 재산세도 부담스러운 사람이 많다. 부동산 가격이 폭등하던 2000년 중반에 부채를 끼고 꼭짓점에 집을 산 하우스 푸어들은 상황이 더 안 좋다. 가진 금융자산과 부채를 상계하면 자산의 100%가 부동산인 경우도 있다. 한 자산의 비중이 이렇게 높은 것은 정상적인 포트폴리오라고 말할 수 없다. 주거용 부동산은 한국의 현 상황에서 전체 자산의 절반 정도가 적당하다고 한다. 지금 나의 자산을 점검해보자. 주거하고 있는 아파트나 전세 보증금이 전체 자산의 절반을 넘는다면 부동산의 비중이 과도한 것이다. 

다음은 예금에 대한 절대적 믿음이다. 근검절약을 미덕으로 삼았던 유교 문화권에서 우리는 투자보다는 예금을 더 친근하게 느낀다. 하지만 예금으로만 금융자산을 관리한다면 자산 증식이 일어나지 않는다. 일반적인 예금 금리는 물가상승률과 비슷하기 때문에 실질 금리는 제로에 가깝다. 


요즘처럼 물가상승률에도 못 미치는 2%대의 금리라면 예금은 오히려 손해보는 것이라 봐야 한다. 그렇다면 답은 ‘투자ʼ인데 보통 투자라 하면 펀드에 넣었다가 손실이 난 사례나 주식 하다가 돈을 잃은 친구 이야기가 먼저 나온다. 투자에 대한 인식이 그리 밝지 않은 것이다. 하지만 이는 투자를 잘 모르고 하는 소리다. 적립식 장기투자를 제대로 해본 사람이라면 지금과 같은 저금리 장기화 추세에서는 투자야말로 필수적인 전략이라 강조할 것이다.


포트폴리오를 생각한다면 시야를 넓혀야 한다. 주식, 채권 외 다양한 자산을 살펴보도록 하자. 한 자산에 ‘올인’하지 않는 것도 중요하다. 투자는 투기와 달라서 한 자산에 대한 맹목적 믿음으로 달걀을 한 바구니에 담는 무모함은 피해야 한다. 수익형 부동산에 투자하고 싶은데 자금이 소액이거나 직접 투자가 망설여진다면 부동산펀드인 리츠를 활용할 수 있다. 절대수익을 추구하는 헤지펀드도 있다. 기본으로 돌아가이처럼 상관관계가 적은 다양한 자산에 투자하면 그 포트폴리오는 변동성은 더 낮아지면서 높은 수익을 추구할 수 있게 된다.

놓치지 말아야 할 태그

#공감

    많이 본 TOP3

      당신을 위한 1boon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