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코로나19 시대의 PC조립, AMD 르누아르로 구성한다면?

조회수 2020. 9. 21. 16:45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AMD 라이젠 프로 4000 시리즈로 재택근무와 온라인강의 PC 구성
최근엔 사진과 같이 얼굴을 마주어 보며 회의를 하거나 학생의 경우엔 팀원/조원들과 정보를 나누는 일은 힘들어지고 있다.

아무래도 올해 초를 기점으로 급속도고 퍼지고 있는 코로나19 여파 때문인데, 이러한 현 상황은 국내에서만 적용된 것이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여전히 현재 진행형으로 주의를 기울이고 있는 현실이며, 이러한 요소들은 현대인에게 있어서도 많은 변화를 줬다.

직장인의 경우 각각의 회사와 사무실 근무가 아닌 재택 근무를, 대학교를 포함한 여러 초, 중, 고등학교에서는 온라인 강의 및 원격 수업을 진행하고 있는 추세다.

이러한 현 시점에서 재택 근무용 PC 그리고 온라인 개강용 PC를 맞추려는 소비자들이라고 한다면 어떤 조합과 구성을 통해 맞추는 것이 좋을까?

사용자의 용도와 목적에 따라 다양한 구성들이 있겠지만 금번 기사에선 최근 AMD APU 중 많은 인기를 끌고 있으며, 준수한 CPU 성능에 내장 그래픽 코어를 탑재한 AMD 르누아르를 통해 한번 살펴볼까 한다.

르누아르, 다양한 목적에 맞는 APU 선택이 가능

먼저 금번 AMD에서 발표한 르누아르 시리즈는 라이젠 PRO 4000 시리즈라는 네이밍으로 총 3개의 APU를 선보였다.

이미 출시된지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났기에 간단한 스펙과 설명으로 정리해보자면 엔트리급/메인스트림급/하이엔드급으로 총 3개의 APU가 출시 됐으며, 4코어 기반인 R3 PRO 4350G, 6코어 기반인 R5 PRO 4650G, 8코어 기반인 R7 PRO 4750G로 구성되어 있다.

참고로 3개의 APU 모두 SMT가 적용되어 있으며, 제품 라인업에 따른 차이로는 CPU 부스트 클럭 그리고 GPU 코어와 GPU 동작 속도에 있어 소폭 차이가 있다는 점을 참고하길 바란다.

그럼 이제 어떤 조합과 구성을 통해 소비자들을 구입하는 것이 소비자들에게 합리적이면서 가성비가 좋은 조합일까? 간단한 용도에 맞추어 APU별로, 단락별로 한번 소개해 볼까 한다.

가장 기본이 되는 A520과 R3 PRO 4350G와 R5 PRO 4650G 조합

먼저 메인보드의 칩셋은 가장 기본형이 되는 A520와의 조합을 필자는 추천한다.

기본적으로 르누아르의 지원이 A520부터 지원되기 때문이기도 하며, 금번 기사의 조합으로 추천한 기가바이트 A520M H 듀러블에디션 모델의 경우 가격대비 준수한 전원부 솔루션으로 타사와의 경쟁력을 높였기 때문이다.

그리고 APU로는 앞서 소제목을 통해 언급한 AMD 르누아르 R3 PRO 4350G와 R5 PRO 4650G 두개의 조합을 권하며 사용 용도에 따른 차이를 짧게 나누어 보자면 다음과 같다.

먼저 가장 엔트리급인 R3 PRO 4350G의 경우엔 온라인 강의/동영상 시청/간단한 사무용 문서 작업이 메인인 소비자에게 권한다. 그런데 여기서 포토샵 혹은 오토 캐드와 같이 CPU의 성능을 조금 더 필요로 하는 사무 작업/재택 근무용 PC를 생각하고 있다면 한 체급 높은 R5 PRO 4650G를 추천한다.

두 APU 모두 준수한 퍼포먼스를 보여 주지만 앞서 언급했듯 4코어와 6코어라는 체급적 차이가 있는 만큼 그 용도와 목적에 맞추어 잘 선택하여 구매하길 권한다.

조금 더 고성능, 차세대 ZEN3를 준비한다면 B550 + R7 PRO 4750G

그리고 앞서 살펴본 용도 외로 추가적인 동영상 편집과 오토캐드/3D 작업과 같은 업무를 병행하여 조금 더 고성능을 원하는 사용자, 혹은 추후 AMD서 올해 말 출시할 ZEN3를 준비중인 소비자라고 한다면 B550 칩셋 메인보드에 R7 PRO 4750G를 권한다.

이유로는 앞서 살펴본 2개의 APU(4350G, 4650G)도 물론 우수한 성능을 보여 주지만 R7 PRO 4750G 경우 르누아르 중 최다 CPU 코어 수인 8코어를 기반으로 조금 더 향상된 퍼포먼스를 기대해볼 수 있기 때문이다.

이어서 B550와 R7 PRO 4750G의 조합을 추천하는 이유로는 B550을 통해 보다 향상된 메모리 오버클럭 포텐셜을 기대해 볼 수 있으며, 뿐만 아니라 추후 추시될 AMD의 ZEN3가 B550를 공식 지원할 예정이라는 점까지 고려해 본다면 충분히 메리트 있는 조합이라 생각한다.

앞서 살펴본 R3 PRO 4350G와 R5 PRO 4650G를 구성하려는 소비자들도 추후 ZEN3 를 생각중이라고 한다면 가성비 A520이 아닌 B550와의 조합 구성도 고려해 보길 바란다.

이왕 맞추는 PC, 조금 더 활용성 있게 구성해 보자

먼저 필자가 작성한 본 기사의 취지가 온라인 강의/재택 근무용 PC이기에 GPU 성능에 대한 이야기는 짧게 해볼까 한다.

먼저 르누아르 APU의 경우 Vega 내장 그래픽 코어를 기반으로 기존에 R3 3200G/ R5 3400G와 같이 우수한 퍼포먼스를 보여 준다.

대표적으로 최근 핫한 해외 인디게임인 폴 가이즈의 경우엔 필자가 직접 테스트 해봤을 때도 중간/낮음 옵션 모두 60FPS가 가능했으며, 이 외로도 리그 오브 레전드, 마인크래프트, 피파온라인4, 로블록스 등에 있어서도 원활한 게임 플레이가 가능하다.
아울러 또 한가지 추가적으로 활용 가능한 기술이 있는데, 바로 플루이드 모션이다.

플루이드 모션이라 함은 많은 필자가 자세하게 설명하지 않아도 잘 아리라 생각되지만, 짧게 설명을 해 보면 기본 24/30FPS의 동영상을 60FPS으로 재생하는 기술로 보다 영상을 부드럽게 재생하는 기술로 잘 알려져 있다.

르누아르의 경우엔 Vega 내장 그래픽 코어를 바탕으로 해당 플루이드 모션을 지원하고 있으니 해당 기능도 잘 활용하길 바란다.

끝으로 현재 AMD 르누아르의 경우 동네 조립 PC점과 온라인 조립 PC점을 통해 조립할 수 있으며, PC 조립 구성의 경우 소비자가 원하는 부품을 직접 선택하여 조립할 수도 있으니 용도에 맞는 부품 구성을 통해 사무용/재택 근무용 PC를 구매하길 바란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