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재택 근무에 이어 온라인 개학까지, AMD로 살펴보는 온라인 강의 PC 어떤게 좋을까?

조회수 2020. 4. 9. 10:0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AMD로 살펴보는 온라인 강의 PC 어떤게 좋을까?
현재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비상이다. 필자가 굳이 언급하지 않아도 한국을 비롯하여 전 세계가 비상 체계 시스템을 가동하여 모든 물적, 인적 자원을 동원하고 있는 것은 모두가 다 아는 사실이다. 이러한 상황 속에 교육부에선 지속적인 학교 방학 연기를 발표하다 최종적으로 4월 9일 부로 온라인 개학을 실시 한다는 입장을 공식 발표했다.

해당 공식 발표를 통해 각각의 학교에 따라 다르겠지만 온라인 강의를 듣는 방식과 실시간으로 인원 채크 등을 이루어진 후 학생들에게 과제를 제출하는 방식 등이 도입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렇듯 갑작스럽게 퍼진 코로나19로 인해 최근 재택근무에서 이젠 온라인 개학을 통해 PC의 수요도 증가하고 있다.

증가하는 PC 수요 속에 이번 기사에선 AMD를 통해 온라인 개학용 PC, 온라인 강의 시청용 PC 등엔 어떤 제품이 좋을지 온라인 개학 일정과 함께 간단히 살펴보는 시간을 갖고자 한다.
■ 전국 온라인 개학, 확정이라는대 정확히 언제부터?
먼저, 교육부에선 지난 3월31일 공식 발표를 통해 4월 9일 순차 온라인 개학 발표를 공식화 했다.

공식 발표된 개학 일정에 따르면 각 학년별로 개학하는 일정은 조금씩 다르며 먼저 고등학교 3학년과 중학교 3년의 경우 4월 9일에 가장 먼저 개학하게 된다. 그 뒤를 이어 고등학교 1,2학년 중학교 1,2 학년 그리고 초등학교 4~6학년이 4월 16일 부로 온라인 개학이 이루어질 예정이다.

그 외로 초등학교 1~3학년의 경우엔 4월 20일 부로 온라인 개학을 실시함에 따라 최종적으로 4월 20일 부로 모든 초중고 학생들이 온라인 개학을 통해 온라인 강의 및 화상 수업이 도입될 것으로 보인다.

그렇다면 다가오는 온라인 개학을 맞이하여 어떤 AMD CPU로 온라인 개학용 PC로 꾸리는것이 합리적인 선택일까?
■ 다가오는 온라인 개학, AMD 보급형 CPU 애슬론 3000G로 준비하자
물론 사람에 따라 어떤이는 스마트폰으로 또 어떤이는 태블릿 PC로 준비하는 이들이 있으리라 생각된다. 하지만 스마트폰과 태블릿 PC의 화면 보다는 아무래도 PC와 모니터를 사용하여 더 쾌적한 환경을 누리고자 하는 소비자가 더 많으리라 생각된다.

이러한 용도에 맞추어 보통 소비자들이 찾는 PC는 보급형, 가성비 조립 PC며 거기에 적합한 AMD CPU는 바로 애슬론 3000G다. 기본적인 2코어 4스레드에 내장 그래픽 코어 베가3를 탑재하고 있어 간단한 동영상 시청 및 온라인 영상 스트리밍 등에 있어서도 훌륭한 퍼포먼스를 보여준다.

보급형, 엔트리 CPU인 만큼 가격 또한 굉장히 준수하다. 현재 코로나19 여파로 인해 대부분의 PC 부품 가격이 상승했음에도 불구하고 기사 작성시 기준 2020년 4월 6일 기준 온라인 쇼핑몰 평균가 6만원 중 후반 선을 유지하고 있는 가성비 CPU다.
■ 이왕 맞추는 PC, 사무 작업과 캐주얼 게이밍을 겸한다? AMD 라이젠 3200G, 3400G
다음 추천 CPU로는 AMD 라이젠 3 3200G와 라이젠 5 3400G다. 앞서 살펴본 애슬론 3000G는 2코어 4스레드 기반이었다면 두 시피유는 한 체급이 상승한 상위 제품이다. 스펙을 짧게 언급하면 두 CPU 모두 쿼드코어 기반이며 라이젠 3 3200G는 4코어 4스레드, 라이젠 5 3400G는 4코어 8스레드로 SMT가 적용됐다.

그리고 또 한가지 차이점으로는 라이젠 3 3200G는 베가8 그래픽 코어를 탑재하고 있으며 라이젠 5 3400G는 그 보다 성능이 조금 더 우수한 베가11 그래픽 코어를 탑재하고 있다.
Open 소스들을 활용하여 최대한 사무 작업 환경과 비슷한 환경으로 벤치마크가 진행되는 PC MARK10에서도 AMD CPU 군들은 훌륭한 성능을 보여준다. 해당 벤치마크 결과 중 특히 AMD CPU는 영상 편집, 사진 편집, 화상 채팅 등의 환경에서 우수한 모습을 보여준다.

해당 정보를 위해 필자가 준비해온 벤치마크 탭은 디지털 콘텐츠로 그래프를 보면 알겠지만 AMD 라이젠 CPU들이 경쟁사 Intel 내장 그래픽 코어를 탑재한 제품들과 대비하여 더 우수한 퍼포먼스를 보여주는 사실도 확인해 볼 수 있다.

실제 두 라이젠 CPU는 앞서 언급했듯 기본적으로 쿼드코어 체급의 CPU로 사무용, 캐드와 같은 작업용 PC로 굉장히 인기 있는 CPU 이면서 캐주얼 온라인 게임 리그 오브 레전드에도 우수한 퍼포먼스를 보여주어 실제 조립 PC 업계에서도 굉장히 인기 있는 흔히들 말하는 표현으로 잘나가는 제품이다.
■ 온라인 개학, 웹캠 구하기가 별따기 라는대 다른 방법은 없을까?
앞선 내용을 통해 AMD 애슬론 3000G 그리고 라이젠 3 3200G와 5 3400G가 내장 그래픽 코어를 기반으로 우수한 성능을 보여준다는 사실을 확인해 볼 수 있었다.

이번 단락에선 최근 온라인 개학을 전국적으로 적용하면서 웹캠이 품귀현상에 이어 가격이 많이 올랐다는 소식이 전해지고 있는 만큼 짧게나마 스마트폰을 이용한 웹캠 방식도 소개해보고자 한다.

필자가 추천하는 스마트폰을 이용한 웹캠은 매니캠(ManyCam)이라는 프로그램이다. 해당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별도의 웹캠 구매 없이 스마트 폰을 활용하여 웹캠처럼 사용할 수 있다.
사용 방법은 해당 앱을 스마트폰에서 다운로드 받고 PC에서도 윈도우용 소프트웨어를 PC에 다운로드 받은 후 프로그램 내에서 구글 혹은 페이스북 등과 같은 계정을 연동하여 모바일 앱으로 선택을하면 스마트폰과 PC가 연동되어 웹캠으로 사용할 수 있다.

이렇게 하면 간단한 무료 프로그램과 스마트폰의 활용으로 나만의 웹캠으로 사용할 수도 있다. 이 외로도 또 다른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웹캠 사용 방법으로는 IP 웹캠, 에폭캠 등도 있으니 각자의 사용 환경에 맞추어 활용해보길 바란다.
■ 다가오는 온라인 개학, 나만의 PC로 맞이하자
이제 진짜 본격적인 온라인 개학이 다가오고 있다. 앞서 살펴봤듯 중,고등학생 3학년은 4월9일 이어서 중,고등학교 1,2 학년은 13일 그 외의 학년과 초등학생4월 16일부터 20일에 이르러 순차 개학이 이루어질 예정이다.

이러한 상황속에 각 집안에 컴퓨터 한대씩은 다 있으리라 생각된다. 하지만 학생 자녀가 둘 이상인 경우에는 당장 추가적인 스마트 기기 구매라던가, PC 마련에 있어서 많은 고민이 있으리라 생각된다. 상황에 따라 노트북, 태블릿 PC를 이용하는 방법도 방법이겠지만 추가적인 구매를 해야 한다고 한다면 앞서 언급한 AMD 내장 그래픽 코어를 탑재한 CPU들을 이용해 보는건 어떨까?

특히 AMD 애슬론 3000G의 경우 최근 인기가 높아 컴퓨존과 같은 조립 업체를 통해 완본체 PC를 구매하면 더 합리적인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으니 이 또한 제품 구매할 참고하면 좋으리라 생각된다. 애슬론 3000G가 조금 부족하다 싶으면 그 보다 한단계 윗 체급인 라이젠 3 3200G와 5 3400G를 선택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이렇게 맞춘 AMD PC를 이용한다면 가성비는 챙기면서 준수한 퍼포먼스는 물론이거니와 본연의 목적인 온라인 강의, 화상 강의, 온라인 영상 스트리밍 PC등 다방면으로 활용할 수 있으니 말이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