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개학을 위한 시력보호 모니터, 벤큐 GL2780 아이케어 무결점

조회수 2020. 4. 7. 16:23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아이케어 기능을 통해 장시간 학습과 업무에서 눈의 피로 줄이자
코로나19(COVID-19)가 2020년 상반기 PC 시장에 큰 영향을 끼치고 있다. 코로나19가 확산되기 시작하던 2월만 하더라도 전반적인 PC 시장이 아닌 게임 시장에 국한되어 영향을 끼쳤다면, 4월에 들어선 지금은 게임 시장 뿐만 아닌 재택근무와 온라인 강의의 영역까지 확장되었다.

PC 사용 목적이 게임인 사용자는 꾸준히 PC의 사양을 업그레이드하고 있기에 코로나19의 여파로 PC를 구입할 가능성이 작다. 하지만 그렇지 않은 일반 PC 사용자들은 이번 코로나19로 인해 재택근무 PC, 온라인 강의 시청 PC를 새롭게 고려해야 할 가능성이 크다.

재택근무, 혹은 온라인 강의를 위한 PC 자체적으로는 고려할 사항이 크게 없다. 저가형으로 구성하더라도 목적에 맞는 충분한 성능을 발휘하기 때문이다. 본지의 타 기자가 작성한 사무용 PC 가이드에서도 30만원이 안되는 가격으로 PC를 구성하는 걸 확인할 수 있다.

하지만 이럴 때 중요한 건 모니터다. 사무용 PC는 하루에 최소 4시간에서 많게는 9시간까지도 모니터를 봐야 한다. 모니터를 간과했다가는 시력도 잃고, 피로는 피로대로 쌓이게 된다. 그렇다고 높은 주사율을 비롯한 고가의 모니터를 사용하는 건 배보다 배꼽이 클 수 있다. 이럴 때 고려해볼 만한 모니터가 벤큐 GL2780 아이케어 무결점이다.

높은 색재현율을 구현하는 벤큐 GL2780 아이케어 무결점

벤큐 GL2780 아이케어 무결점은 TN 패널을 사용했다. TN 패널은 IPS 패널에 비해 색감이 안 좋다는 평이 많지만, 그것도 옛이야기이며 사무용 PC에서는 TN 패널이 오히려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다. TN 패널의 단점은 시야각과 색감에 있는데, 주로 정면에서 바라보는 데스크톱 모니터는 그러한 단점과 무관하며 색감 역시 최근 출시된 모니터들을 살펴보면 굉장히 개선된 모습을 보여준다.

또한 TN 패널의 장점은 응답속도에 있다. 벤큐 GL2780 아이케어 무결점은 1ms GtG의 응답속도를 지원하여 잔상 없는 모니터를 이용할 수 있다. 이러한 장점 때문에 TN 패널 모니터는 PC방에서도 주로 사용된다.

주사율이 60Hz가 아닌 75Hz라는 것도 장점이다. 주사율은 사실 사람마다 체감의 정도가 달라 15Hz가 늘어난다고 해서 큰 차이를 못 느끼는 사용자들도 있다. 하지만 낮은 주사율에서 높은 주사율은 체감하지 못하더라도 높은 주사율에서 낮은 주사율로 내려오면 흔히 말하는 역체감은 많은 사용자가 체감한다.

벤큐 아이케어 기능을 통해 장시간 사용에도 눈의 피로를 줄이자

벤큐 GL2780 아이케어 무결점은 벤큐 아이케어 기능을 사용해 시력 저하를 보다 효과적으로 방지할 수 있다. 아이케어 기능은 자동 밝기 조절, 청색광 차단(로우 블루 라이트), 깜빡임 방지(플래커 프리) 총 3가지로 구성되어 있다.
자동 밝기 조절 기능은 주변 환경의 밝기를 센서를 통해 파악하여 광원의 세기에 따라 모니터의 밝기를 자동 조절하는 기능이다. 마치 휴대전화의 자동 밝기 기능과 흡사한 기술로 모니터를 아침부터 저녁까지 장시간 사용해야 하는 사용자라면 자동 밝기 조절 기능을 통해 눈의 피로를 줄일 수 있다. 이 기능을 사용하게 되면 별다른 조작 없이도 OSD가 자동으로 조정되어 편리하다.
일반적인 디스플레이 화면에서는 청색광이 필연적으로 방출되는데, 이런 청색광을 차단해주는 기술이 청색광 차단 기술(로우 블루라이트)이다. 만약 휴대전화 디스플레이에서 야간 모드를 사용하면 휴대전화 화면이 누런색으로 변하는데, 이런 기능이 바로 청색광 차단 모드다. 청색광에 오래 노출될 경우 멜라토닌 생성이 감소되어 수면을 방해할 수 있어 청색광 차단 모드를 사용하면 비교적 수면에 지장이 적다.

벤큐 GL2780 아이케어 무결점은 청색광 차단 기술에도 각각 멀티미디어, 웹 서핑, 오피스, 리딩 모드, 전자종이 모드를 지원해 사용자의 환경에 맞추어 설정하면 된다.

마지막으로 깜빡임 방지 기능은 말 그대로 깜빡임을 방지해주는 기능이다. 육안으로는 쉽게 확인할 수 없지만, 모니터를 촬영하면 모니터에 검은 줄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모니터는 육안으로 확인할 수 없는 깜빡임이 존재하는데 깜빡임 방지 기능을 사용하면 깜빡임을 방지해 눈의 피로를 덜어준다.

색약모드를 비롯한 9가지 화면모드 지원

벤큐 GL2780 아이케어 무결점는 색약모드도 지원한다. 적녹색약자를 위한 기능으로 적색 필터, 녹색 필터로 구분해서 이용할 수 있다. 필터 구분 후 0에서 20까지 자체 설정이 가능하다.
표준, 청색광 차단 모드, 색약 모드, 무비 모드, 게임 모드, 사진 모드, sRGB 모드, 에코 모드, 사용자 설정 모드가 있어 사용자 환경에 맞게 설정 가능하며 모드 중 원하는 모드가 없을 시 직접 설정 후 사용하면 된다.

사진 상으로 물결무늬의 모아레 현상이 나타난 걸 확인할 수 있지만 이는 카메라 촬영 시 나타난 현상이므로 육안 상으로는 보이지 않는다.

케이블 수납공간 탑재 및 베사홀을 지원하는 GL2780

벤큐 GL2780 아이케어 무결점은 75Hz 주사율을 지원하는 디스플레이포트 1.2 1개, HDMI 1.4 1개와 60Hz의 주사율을 지원하는 DVI-D DL 1개, D-SUB 1개의 포트를 제공한다.


영상 포트 외에도 음성신호 외부 출력 3.5mm 오디오 출력포트 1개와 외부의 소리를 모니터 스피커로 들을 수 있도록 하는 3.5mm 오디오 입력포트 1개가 있다.
벤큐 GL2780 아이케어 무결점에는 케이블 수납공간이 따로 존재해 지저분하게 보일 수 있는 모니터 선을 쉽게 정리할 수 있다. 기타 모니터와 달리 케이블 수납공간에 케이스가 존재하여 선정리를 통해 깔끔한 책상 위를 구성할 수 있다.
요즘은 책상 활용을 유용하게 할 수 있도록 베사 월 마운트가 유행하고 있는데, 벤큐 GL2780 아이케어 무결점 역시 베사 홀을 활용할 수 있다. 베사 홀을 통해 모니터를 벽걸이 혹은 모니터 암에 연결해 사용하면 책상의 공간이 보다 확보된다. 이는 사무용, 혹은 공부용으로 사용할 때 더 유용하다.

또한 2W 스피커가 모니터 후면에 있어 스피커가 없어도 HDMI 같은 영상음성 케이블을 사용하면 화면에서 사운드를 지원한다.
구성품은 본체 외에도 설명서를 비롯한 모니터 가이드, 소프트웨어 CD와 전원 코드 및 HDMI 선으로 이루어져 있다.

코로나19로 모니터 볼 일 많은 요즘

코로나19로 인해 재택근무 및 사이버 강의가 늘어나면서 모니터를 볼 일이 늘었다. 코로나19가 이른 시일 내에 종식된다면 좋겠지만 무기한 개학 연기를 하는등 코로나19와의 전쟁이 언제 끝날지 확신할 수 없다.

일반적인 사용자는 PC를 구매할 때 PC 주요 부품을 제외한 모니터 등에 등한시하는 게 사실이다. 하지만 이런 상황에 가정에서 사용하는 모니터를 한층 업그레이드해보는 건 어떨까. 좋은 모니터는 흔히 높은 주사율을 말하지만, 주사율보다 눈에 좀 더 신경을 쓸 수 있는 모니터를 구매해보자. 장시간 사용해야 할 PC일수록 더욱 모니터가 중요하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