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화이트 감성 속에 숨은 화려함, 써멀테이크 터프램 RGB 화이트

조회수 2020. 3. 26. 15:01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화이트 감성에 RGB 조명이 빛나는 DDR4-3600MHz 오버클럭 메모리
고성능의 CPU가 경쟁하듯 출시됨에 따라, PC 메모리 시장 역시 발맞추어 고성능의 제품이 출시되고 있다. 특히 AMD의 라이젠은 램 오버의 여부에 따라 PC의 성능이 좌우되기 때문에 소비자들은 예전의 2666MHz의 보편적인 PC 메모리에 만족하지 않고 램오버를 거듭하며 더욱더 높은 성능의 PC 메모리를 찾기 시작했다.

고성능의 PC 메모리는 고성능의 CPU와 마찬가지로 발열에 신경을 써야 한다. 그렇기에 CPU, PC 메모리와 함께 성장한 시장이 PC 쿨링 솔루션 시장이다. CPU의 쿨러, PC 메모리 방열판, 혹은 쿨링 팬이 주요 요소인데, PC 메모리는 아예 방열판이 장착되어 출시되는 경우가 많아졌다. 요즘 PC 메모리 시장은 고성능, 저발열에 더불어 화려한 디자인까지 고려해 구매할 수 있게 되었다.

이번에 새롭게 출시된 써멀테이크 DDR4 16G PC4-25600 CL16 TOUGHRAM RGB 화이트 (이하 써멀테이크 터프램 RGB 화이트) 역시 방열판을 장착하여 출시된 PC 메모리다. 블랙 색상의 모델이 국내에 출시된 후 화이트 색상으로 새롭게 출시된 PC 메모리로 화이트 색상이 흔치 않은 PC 시장에서 한 번쯤 눈길이 갈법하다.

화이트 색상의 특이한 디자인을 가진 PC 메모리

써멀테이크 터프램 RGB 화이트는 화이트 색상의 RGB 램으로 화이트 색상은 PC 시장에서 비교적 흔치 않은 색상이다. 그래서 예전에는 울며 겨자 먹기로 화이트이라는 이유 하나만으로 PC 부품을 고르는 소비자 역시 존재했다. 하지만 최근 화이트 색상의 PC 부품들이 다수 출시되기 시작해 선택의 폭이 늘어났다.

오늘 살펴볼 써멀테이크 터프램 RGB 화이트는 다양한 클럭으로 출시되고 있는데, 화이트 외에 블랙 색상 역시 존재한다. 그 중 오늘 살펴볼 써멀테이크 DDR4 16G PC4-25600 CL16 TOUGHRAM RGB 화이트는 박스 전면부에 3600MHz, 리미티드 라이프타임 워런티를 지원한다는 글귀가 기재되어 있으며 박스 후면에는 10개의 주소 지정형 LED를 탑재한 것과 XMP 2.0 지원, 에이수스, 기가바이트 등의 RGB 소프트웨어 지원 등이 적혀있다.
써멀테이크 터프램 RGB 화이트의 디자인은 Themal Take의 TT를 형상화한 게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온다. 써멀테이크의 로고, 회사명을 비롯해 여러 부분에서 TT를 형상화 및 각인해놓은 걸 확인 할 수 있다.


특이하게도 써멀테이크 터프램 RGB 화이트는 상단이 LED로만 되어있지 않고 LED 중간 부분이 끊겨 있는데, 이 부분은 알루미늄을 이용해 반사면으로 활용하였다. 또한 블랙 색상의 모델과 달리 알루미늄 방열판의 화이트 단면의 마감을 깔끔하게 처리해 화이트 색상을 더욱 부각했다.
실물을 마주하면 생각보다 방열판이 두텁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다. 두꺼운 디자인을 바탕으로 풀 뱅크를 할 시 더욱 화려한 디자인 연출이 가능하다. 방열판 내부의 PCB 기판은 10층 레이어를 기반으로 구성하여 오버클럭 효율을 높였다.

XMP 2.0을 넘어 4000MHz까지

써멀테이크 터프램 RGB 화이트를 장착해본 결과 기본적인 세팅은 DDR4 2666MHz, 램타이밍 20-19-19-43으로 되어있었으며 SK 하이닉스 다이를 사용하는 걸 알 수 있었다. 하지만 XMP 2.0을 지원해 재부팅 시 바이오스에 진입 후 빠르게 램 오버를 진행할 수 있다.
XMP 2.0을 통해 써멀테이크 터프램 RGB 화이트의 속도를 3600MHz까지 끌어올린 모습이다. 램타이밍은 18-19-19-39로 기존 박스에 표기되어 있는 램타이밍과 동일하게 설정되었다. 추가로 4000MHz까지 램타이밍을 높여보았는데 이때에는 20-21-21-41의 램타이밍에 1.4V까지 전압을 주었을 때 무리 없이 소화하는 모습이었다.
라이젠 9 3950X와 MSI MEG X570 Godlike MS-7C34 메인보드의 환경에 써멀테이크 터프램 RGB 화이트를 듀얼 채널로 구성하여 AIDA64으로 벤치마크를 진행해보았다.

기본 클럭에서 XMP로 오버클럭 시 약 39%가량 빨라진 걸 확인할 수 있었으며 XMP에서 4000MHz까지 오버클럭을 했을 때는 약 2%의 속도가 향상되어 큰 차이가 없었다.

오버클럭은 동일한 모델의 PC 부품을 사용할지라도 PC 환경에 따라 상이한 결과를 보일 수 있으니 위 자료는 참고용으로 사용하면 된다.

반사면까지 이용한 화려한 RGB 효과

마치 파스텔을 보는 듯한 LED로 즐기는 3600MHz PC 메모리

이제 PC 메모리를 이야기하면서 AMD 라이젠을 함께 이야기하는 건 자연스러운 일이 되었다. AMD 라이젠은 1세대 DDR 2666MHz, 2세대 DDR4 2933MHz, 3세대에서는 DDR4 3200MHz를 공식 지원하고 있다. 이러한 추이를 지켜보았을 때 라이젠 4세대는 DDR4 3600MHz을 공식지원할 수 있다는 전망이 지배적이다.

써멀테이크에서는 이런 전망에 발맞추어 3600MHz의 PC 메모리를 출시한 것으로 예상된다. 써멀테이크 터프램 RGB 화이트는 간단한 바이오스 설정을 통해 3600MHz를 손쉽게 이용할 수 있으며 흔치 않은 화이트 색상의 디자인과 함께 은은한 LED를 즐길 수 있다.

PC 메모리 튜닝은 상단 면을 보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이때에도 파스텔을 보는듯한 써멀테이크 터프램 RGB 화이트의 LED는 터프한 이름과 달리 부드러운 색감을 통해 은은한 분위기를 연출했다.

또한 아스크텍에서는 써멀테이크 터프램 RGB 화이트에 라이프 타임 워런티 A/S를 적용하니 구매 시 참고할만한 사항이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