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증가한 재택 근무, 실속형 PC로 어떤 것이 좋을까?

조회수 2020. 3. 26. 09:08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실속형 PC로 어떤 것이 좋을까?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국내 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재택 근무를 하는이들이 늘어나고 있다. 재택 근무가 늘어남에 따라 사무용 PC, 그리고 PC를 활용한 온라인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인 넷플릭스와 유튜브를 이용하는 사용자들도 많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모쪼록 갑작스러운 현 상황속에 재택 근무를 하려면 사무용 PC는 필수다. 때문에 이번 기서선 재택 근무를 하게된 여러 직장인들에게 가성비는 살리면서 각각의 부품에 있어서는 실속을 챙긴 나름 준수한 제품들의 조합을 통하여 한번 추천해보고자 한다.

본 기사를 통해 사무용 PC 거기에 넷플릭스와 유튜브 영상 시청이라는 서브 목적도 만족시켜줄만한 실속형 조립 PC를 살펴보자.
■ CPU - 내장 그래픽 코어 베가 3를 탑재한 AMD 애슬론 3000G
CPU에 있어서는 어떤 조립 PC를 구매하더라도 많은 고민이 되리라 생각된다. 실제로 필자도 PC를 새롭게 조립하는 과정속에서 제일 고민되는 제품이 CPU와 GPU니 말이다.

사무용 PC라 함은 기본적으로 워드, 엑셀과 같은 문서작업에 간단한 사진 편집과 같은 프로그램들을 다룬다. 거기에 넷플릭스와 유튜브와 같은 영상 스트리밍으로 적합한 CPU는 필자가 생각하기에 내장 그래픽 코어를 탑재한 AMD 애슬론 3000G다.

기본적인 AMD 애슬론 3000G의 CPU 스펙은 라이젠 1세대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한다. 그리고 2코어 4스레드에 베이스 클럭은 3.5GHz, L2 캐시는 1MB에 L3는 4MB, TDP는 35W라는 공식 스펙을 갖고 있는 CPU다

내장 그래픽 코어에 있어서는 라데온 베가3를 기반으로 하며 그래픽 코어 수 3개에 그래픽 코어 속도 1,1000MHz의 스펙을 갖고 있다. 내장 그래픽 코어를 기반으로 넷플릭스 영상 스트리밍 시청은 물론이거니와 유튜브 시청 더 나아가 캐주얼 인기 온라인 게임인 리그 오브 레전드 또한 무리없이 즐길 수 있는 성능이다.

만약 소비자가 3D 작업과 같이 CPU 성능을 조금 더 필요로 하는 작업을 한다면 이보다 한단계 높은 AMD 라이젠 5 3500 라인업 혹은 3600 라인업을 추천한다.
■ MB - 디지털 전원부 6페이즈로 실속을 챙긴 ASUS PRIME A320M-K
메인보드에 있어서는 실속은 챙기면서 가성비가 좋은 A320 메인보드를 선택했으며 모델명은 ASUS PRIME A320M-K다.

필자가 추천한 ASUS PRIME A320M-K 말고도 더 가격이 싸고 엔트리,보급형 A320 칩셋 기반 메인보드도들도 있지만 가성비를 통한 사무용 PC를 새롭게 맞추는 만큼 어느정도 실속을 챙겨야 한다고 판단했다.

ASUS PRIME A320M-K의 전원부 구성으로는 디지털 전원부 6 페이즈로 실속을 챙겼으며 안정성 또한 준수한 메인보드다. 물론 A320 보급형 메인보드 제품에 전원부 페이즈 스펙이 엄청 큰 의미로 다가오는 것은 아니지만 이왕 구매하는 제품 조금 더 주고 좋은 제품으로 구매하자는 취지에서 ASUS PRIME A320M-K를 선택했다.

해당 메인보드 제품의 가격대는 7만원 초반선에 포지션해 있다.
■ RAM - 호환성에 있어 걱정없는 국민 삼성 메모리
메모리에 있어서는 국민 메모리라 불리는 삼성 메모리를 선택했다.

물론 최근 공식 메모리 클럭 3,200MHz의 스펙을 갖은 메모리가 출시되어 보급되고 있다. 하지만 3,200MHz 메모리의 가격대가 삼성 메모리 2,666MHz 제품보다 소폭 비쌀 뿐더러 필자가 금번에 추천한 AMD CPU 애슬론 3000G 기본 메모리 지원 클럭이 2,666MHz라는 점이 핵심이다.

물론 메모리 오버클럭이 가능한 CPU지만 넷플릭스와 유튜브용. 더 나아가 가벼운 사무용 PC로 사용하는 PC에 오버클럭을 하는 이는 없으리라 생각됐기에 가장 합리적이면서 호환성 좋고 대중적으로 많은 선택을 받은 삼성 메모리를 선택했다.
■ SSD - TLC 3D NAND가 적용된 WD Blue SN550 NVMe SSD
SSD에 있어서 사무용 PC라고 한들 기본적으로 내구성과 성능에 있어서 중요하다. SATA 3 기반의 SSD도 있지만 이왕 구매하여 조립하는 PC 약간의 금액을 더 지출하고 보다 더 우수한 성능을 제공하는 NVMe SSD를 선택했다.

필자가 추천하는 NVMe SSD는 WD(웨스턴디지털) Blue SN550 NVMe SSD다. TLC 3D NAND가 적용된 NVMe SSD로 연속 읽기 속도 250GB 용량 기준 2,400MB/s에 연속 쓰기속도 950MB/s의 스펙을 갖고 있으며 최대 쓰기 용량 수명은 150 TBW에 AS기간은 5년을 보증하고 있다.

금액대는 SATA3 보다 조금 비싼 6만원 중반선에 포지션해 있지만 NVMe SSD의 성능 그리고 무상 AS기간 5년을 생각해본다면 충분히 메리트 있는 제품으로 판단되어 선택했다.
■ POWER - PC의 심장 가성비로 준무장한 시소닉 S12III SSR-브론즈 550GB3
파워는 PC 조립 구성에 있어서 심장과 같은 역할을 한다. 저렴하게 맞추는 PC라고 한들 사용하는데에 있어 파워가 죽는다거나 혹은 불량이 난다면 얼마나 스트레스를 받을까? 그래서 필자는 다른 보급형 파워 중에서도 충분한 인지도를 갖추었으며 최근 가성비 파워를 내놓은 시소닉 제품을 선택했다.

필자가 선택한 시소닉 S12III Bronze SSR-550GB3 Single Rail는 550W의 용량을 갖은 파워로 공식 스펙표기상 12V 단일 기준으로 546W의 출력을 지원하고 있다. 거기에 파워의 기본 안정석과 출력에 있어 보증해주는 80 Plus Bronze 인증도 갖고있으니 성능과 안정성에 있어선 증명된 제품이다.

파워 용량 자체도 550W인 만큼 추후 메인스트림급 PC를 조립할 때 해당 파워를 다시 사용해도 되며 AS 보증 기간은 5년을 보증하고 있다.

해당 파워의 가격은 6만원 내외의 가격에 포지션해 있다.
■ 알차게 챙긴 실속형 사무용 PC, 필자 추천 PC 가격은?
사무용 PC로 필자가 추천하는 여러 부품들로 조립 PC를 구성해 봤다. 금액대는 보이는 바와같이 기사 작성시 기준 온라인 쇼핑몰 평균가로 약 30만원 내외의 금액이 나왔다. 물론 이보다 저 저렴하게 구성하여 맞출 수도 있다. 대표적으로 SSD와 POWER 그리고 MB를 변경하면 된다.

하지만 필자 나름대로 사무용 PC로 알차게 구성하고자 하여 성능 뿐만이 아니라 내구성 등을 다 고려하여 선택한 제품들이 더러 있으니 이 점을 참고해주면 좋겠다.

기사의 끝으로 해당 금액은 말 그대로 기사작성시 기준 온라인 쇼핑몰 평균가다. 각 부품별로 진행되는 이벤트나 특가 혹은 자주 사용하는 쇼핑몰의 전용 할인 쿠폰과 문상신공 등을 이용한다면 이보다 더 저렴한 사무용 PC를 구매할 수 있으니 소비자들은 이 점을 참고하여 합리적인 구매를 하길 바란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