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기가비트 유선 네트워크 공유기, ipTIME T5004/T5008

조회수 2020. 3. 3. 14:31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4포트 및 8포트 유선 기가비트 네트워크 환경을 구축할 때 필요

공유기라는 단어를 보면 무선 안테나가 달린 공유기가 떠오른다. 안테나가 달린 공유기는 무선 네트워크 공유기이다. 무선 네트워크의 발달이 유선 네트워크를 대체하기 시작했고, 그에 따라 유선 공유기 시장은 자연스레 축소되었다. 유선 공유기라는 이름은 유무선 공유기에 밀려 낯선 용어로 전락했다. 

 

당장 쇼핑몰에 유선 공유기를 검색해보아도 열 개 가량의 유선 공유기 모델 군만이 판매되고 있다. 그만큼 유선 공유기 시장은 비활성화되었다. 하지만 유선 공유기가 단종되지 않는 이유는 분명히 있다. 유선 네트워크 환경을 구성해야 하는 곳이 아직도 남아있기 때문이다. 

 

그러한 환경에 맞추어 EFM네트웍스는 꾸준하게 유선 공유기를 출시하고 있다. 오늘 살펴볼 ipTIME T5004와 ipTIME T5008은 EFM네트웍스의 최신 유선 공유기로 현재도 인터넷 검색 포털에 유선 공유기를 검색할 시 대다수의 글에서 볼 수 있는 제품이다. 




유선 공유기, 굳이 필요한가?

ipTIME T5004와 T5008을 살펴보기에 앞서, 유선 공유기가 왜 필요한가에 의구심을 가지는 사람이 어느 정도 있을 수 있다. 유선 공유기는 유무선 공유기와 비교해 한정적인 네트워크 환경(유선만 지원)을 구성할 수 있는 공유기이다. 그렇다면 유무선 공유기를 써도 되지 않겠냐는 생각이 들 수 있지만, 위에도 말했듯 아직도 유선 네트워크 환경만을 구성해야 하는 곳이 남아있어 그런 곳에서는 유선 공유기를 사용해야 한다.

단독적인 유선 네트워크 환경을 구성해야 하는 곳은 주로 단체인 경우가 많다. 인트라넷을 사용하는 정부나 군대, 혹은 회사는 유선 네트워크 환경을 통해 인트라넷을 구성하고 있으며 만약 스마트홈을 구성하고자 하는 개인 역시 유선 네트워크 환경을 구축한다. 유선 네트워크를 사용하는 곳의 공통점은 대부분 높은 보안을 요구하거나, 안정적인 네트워크 환경이 있어야 하는 곳이다.
ipTIME T5004와 T5008은 그러한 조건을 충족시키는 유선 공유기이면서 기가비트, 그리고 다양한 고급 기능을 지원하는 유선 공유기이다. 그리고 4포트와 8포트로 출시하여 가격적 선택지를 늘렸다.

만약 ipTIME T5004와 T5008 같은 유선 공유기의 존재를 모르는 사람이라면 유선 네트워크 환경 구성 시 렉 마운트에 들어갈 법한 16포트 이상의 스위치를 찾을 텐데, 16포트 이상의 스위치부터는 가격 차이가 배로 나 8포트 이하의 네트워크 환경을 구성할 때에는 ipTIME T5004나 ipTIME T5008을 구매하는 게 합리적이다.

ipTIME T5004와 T5008, 기가비트를 지원하는 유선 공유기

ipTIME T5004와 T5008는 10/100/1,000Mbps의 기가비트를 지원하는 유선 공유기다. 유선 공유기가 필요한 환경일수록 기가비트의 지원 여부는 크게 작용한다. 주로 업무에 사용되는 유선 네트워크 환경의 특성상 유선 네트워크 환경은 주로 기가비트 이상의 인터넷 회선을 사용하며, 그러한 회선을 효과적으로 이용하기 위해선 기가비트 지원 유선 공유기가 필수적이다.
구성품은 유선 공유기 본체와 전원 어댑터, 그리고 약 1.2m 길이의 랜선과 사용설명서, 인터넷 연결 가이드로 구성되어 있다. 인터넷 연결 가이드는 네트워크 환경을 처음 구성해보는 사용자가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다.

공유기 본체는 ipTIME 특유의 깔끔한 화이트 컬러의 둥근 테두리로 디자인되었다. 크기는 각각 163 * 106 * 22 (mm)와 182.5 * 133.5 * 26 (mm)로 구성되어 있어 책상 위에 두거나, 혹은 단자함에 넣을 때에도 안테나가 없어 간편하다.

ipTIME T5004와 T5008는 포트 수의 차이, 크기 외에는 같은 스펙을 가지고 있는 제품이지만 인디케이터 LED의 위치가 다르다. ipTIME T5004는 제품 하단에, ipTIME T5008은 제품 좌측에 있는 홈 내부에 있다. LED 색상은 ipTIME 특유의 푸른색으로 같다.
제품 후면은 각각 5포트와 9포트, 그리고 전원 연결부로 구성되어 있다. 두 제품 모두 하드웨어 NAT 가속기를 내장하여 양방향으로 2Gbps의 속도로 인터넷을 처리할 수 있어 대용량 파일전송 시에도 성능 저하 없는 기가비트 환경을 제공한다.

또한 128MB의 DRAM을 탑재해 타 공유기보다 용량이 높다. DRAM의 용량이 높을수록 동시 유지 가능한 인터넷 연결 개수가 늘어나는데, 128MB는 최대 128K개의 연결을 지원할 수 있다.

추가로 점보 프레임 9KByte를 지원해 더욱 빠른 데이터 전송이 가능하다. 점보 프레임 기능은 PC에서 추가로 설정하면 이용할 수 있다.
하단은 플라스틱 재질의 통풍구로 이루어져 있어 발열을 제어한다. 공유기는 발열이 심한 경우가 적지만 혹시나 발열이 걱정된다면 하단 부분에 공간을 약간 두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하단에는 고무패드가 부착되어 있어 미끄러짐을 방지한다.

다양한 고급기능을 가지고 있는 ipTIME T5004와 T5008

ipTIME T5004와 T5008는 기가비트를 지원할 뿐 아니라 다양한 고급 설정이 가능하다. 우선 VPN 서버 기능을 설정해놓으면 외부에서 급하게 네트워크망을 이용할 상황이 생기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또한 ipDISK 기능도 제공된다. ipDISK란 공유기를 NAS처럼 사용할 수 있는 기능으로 같은 네트워크망에 연결된 기기끼리 저장 공간을 공유할 수 있게 된다. 그 밖에 CAPTCHA 보안 강화, P2P 지원 역시 고급 설정에서 설정이 가능하다.
ipTIME T5004와 T5008은 유선 공유기다. 하지만 ipTIME의 최신 펌웨어를 사용한다면 이지메시를 활용할 수 있다. 유선 공유기가 무선 네트워크 기술인 이지메시를 사용한다는 게 의아할 수 있다. 하지만 T5004와 T5008는 메시 컨트롤러의 장착만으로 무선 기능이 없는 저렴한 유선 공유기를 메시 환경에 활용할 수 있다는 건 장점으로 다가온다.

이지메시란 여러 공유기를 이용해 와이파이의 음영지역을 최소화 시키는 기술로 이지메시를 지원하는 공유기를 사용한다면 많은 수의 공유기를 사용하더라도 속도 저하 없이 원활한 무선 네트워크 환경을 사용 할 수 있다.
IGMP 기능도 있어 IPTV를 완벽 지원한다. 이는 되려 집에서 유용할 수 있다. 만약 집에서 IPTV를 2대에서 3대 이상 사용할 시 IGMP 기능이 없는 공유기를 사용하면 전체적인 네트워크 속도 저하가 발생한다. 하지만 IGMP 기능이 있는 유선 공유기인 ipTIME T5004나 T5008을 이용한다면 TV를 보면서 PC에서는 다운로드를 하더라도 대역폭만 확보된다면 네트워크의 속도 저하가 없이 원만한 네트워크 환경으로 사용할 수 있다.

그 외에 유용하게 쓸 수 있는 기술은 NAT 가속기가 있다. 네트워크 환경은 외부 데이터 속도도 중요하지만 내부에서 클라우드로 사용할 때 데이터 전송속도 역시 중요하다. ipTIME T5004와 T5008는 NAT 가속기를 통해 최대 2Gbps의 전송속도로 주고 받을 수 있어 빠른 데이터 전송을 체감할 수 있다.

ipTIME T5004와 T5008, 상황에 맞게 구성할 수 있는 유선 공유기

예전과 달리 인터넷 속도는 점점 빨라지고 있다. 하지만 10배, 100배로 빨라진 속도만큼의 체감을 하긴 어렵다. 오가는 데이터 크기 역시 커졌기 때문이다. 유선 공유기를 사용하는 환경은 데이터의 크기가 더욱 클 가능성이 크다. 이럴 때 기가비트의 유선 공유기를 사용한다면 일의 능률은 물론 사용자의 불편 역시 줄일 수 있다. 또한 무선 네트워크 환경에 비해 유선 네트워크 환경은 보다 나은 보안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

추가로 유선 공유기를 사용하면 사무실 단독으로 유선 네트워크 환경을 구성할 때에 편리하다. 만약 유선 네트워크를 사용해야하는 사무실에 단자함이 없다면 랜선을 배선하는 데에 골치가 아프다. 이럴 때 4포트, 혹은 8포트의 유선 공유기를 이용하여 원선만 끌어와 유선 공유기에 연결한 후, 유선 공유기에서부터 사무실 배선을 구성한다면 골치 아픈 문제를 깔끔하게 해결할 수 있다.
유선 네트워크 환경을 구성할 때 유선 공유기에 대한 선택지는 적으며 그 선택지는 주로 EFM네트웍스에서 출시되는 유선 공유기인 경우가 많다. 이럴 경우 독과점으로 인한 가격대 걱정이 앞선다. 하지만 ipTIME T5004와 T5008를 보면 알 수 있듯 ipTIME에서 출시된 유선 공유기의 가격대는 결코 높지 않다. 또한 ipTIME은 펌웨어 업데이트를 잘해주는 회사로 유명할 정도로 보안 문제에 신경을 많이 쓰기도 한다.

ipTIME T5004와 T5008는 유선 네트워크 환경을 구성해야 하는 사용자에게 기가비트의 빠른 속도와 보안을 제공할 수 있는 제품이다. 유선 네트워크 환경은 생각보다 많은 곳에서 필요하다. 보안이 중요한 곳은 주로 자제 인트라넷을 구성하는데, 이럴 때는 유선 공유기가 필수적으로 상요된다. 그렇다고 큰 단체에서만 유선 공유기를 사용하는 건 아니다.

TV를 다수 보유하고 있는 가정이나, 혹은 빠른 네트워크 환경을 유지하고 싶을 때에는 유선 공유기를 사용하면 보다 편안하게 인터넷을 즐길 수 있다. 또한 ipTIME T5004와 ipTIME T5008은 고급기능을 탑재한 유무선공유기에서 무선기능만 뺀 공유기라고 해도 될 정도로 고급 공유기와 동일 스펙을 가지고 있어 만일 유선 네트워크 환경을 구성해야 한다면 눈여겨볼만한 제품이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