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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크로소프트, Xbox 시리즈 X 세부 정보 공개

조회수 2020. 2. 25. 16:25 수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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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테라플롭스 RDNA2와 스마트 딜리버리 지원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가 차세대 콘솔 게임기 'Xbox 시리즈 X(Xbox Series X)'의 추가 정보를 공개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지난 해 12월 미국 로스엔젤레스에서 열린 '더 게임 어워드(The Game Award) 2019'에서 올해 말 출시 예정인 Xbox 시리즈 X를 최초 공개했으나 제품 디자인과 일부 특징 외에 세부적인 스펙이나 기능은 공개하지 않았다.

그런데 Xbox 게임 총괄 부사장 필 스펜서(Phil Spencer)가 24일(현지시간) Xbox 공식 블로그 채널 Xbox Wire를 통해 올해 말 출시 예정인 Xbox 시리즈 X에 들어간 일부 기술에 대한 세부 정보를 공개한 것이다.

또한 그는 Xbox 팀원들이 내부 체험 프로그램(Takehome Program)을 통해 Xbox 시리즈 X를 사용하고 있으며 이들로부터 긍정적인 피드백을 받았다고 밝혔다.

12테라플롭스 성능과 RDNA2 아키텍처

Xbox 시리즈 X는 콘솔 설계에 있어 이전 세대(Xbox One) 대비 뛰어난 성능과 속도의 균형을 보여준다. Xbox 시리즈 X는 유저들에게 놀랍고 역동적인 세계를 전달하고 이러한 경험을 방해하는 요소들을 최소화하기 위해 모든 기술 분야에서 우수한 사양을 탑재했다.

• 차세대 커스텀 프로세서(Next Generation Cunstom Processor): Xbox 시리즈 X는 AMD의 최신 Zen 2 및 RDNA 2 아키텍처 기반 커스텀 설계 프로세서로 구동되는 가장 강력한 콘솔이다. Xbox One보다 4배 높은 처리 성능을 제공하고, 개발자들은 Xbox One 보다 8배, Xbox One X 대비 2배 이상인 12테라플롭스(TFLOPS) GPU 성능을 활용할 수 있다.

Xbox 시리즈 X는 최첨단 기술로 프로세싱과 그래픽 성능을 대폭 향상시켜 기존 콘솔 게임에서 볼 수 있는 것보다 더 높은 프레임 속도, 더 크고 정교한 게임 세계 및 몰입감 넘치는 경험을 제공한다.

• 가변 레이트 쉐이딩(Variable Rate Shading, VRS): 마이크로소프트 특허 기술인 가변 레이트 쉐이딩(VRS) 기술은 개발자를 Xbox 시리즈 X의 최대 성능을 보다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GPU 사이클을 화면의 모든 픽셀에 균일하게 사용하는 대신 게임 캐릭터 또는 중요한 환경 등 특정 묘사에 대해서 개별 효과 우선 순위를 지정할 수 있다. 해당 기술은 최종 이미지 화질에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 보다 안정적인 프레임 레이트와 더 높은 해상도를 지원한다는 것이 마이크로소프트의 설명이다.

• 하드웨어 가속 다이렉트X 레이트레이싱(Hardware-accelerated DirectX Raytracing): Xbox 시리즈 X에는 콘솔 사상 최초로 하드웨어 가속을 돕는 다이렉트X 레이트레이싱을 탑재해 보다 역동적이고 사실적인 환경을 기대할 수 있다. 실시간 광원을 추적하는 레이트레이싱을 다이렉트X 기반 하드웨어 가속으로 처리하면 게임 플레이 시 실제와 같은 광원, 정확한 빛 반사, 사실적인 음향을 실시간으로 즐길 수 있다.

초저지연성 기반한 몰입감 제공

차세대 콘솔은 초저지연성에 기반하여 높아진 몰입감과 정밀한 게임 플레이 환경을 제공한다. Xbox 팀에서는 컨트롤러에서 콘솔, 디스플레이에 이르기까지 플레이어와 게임 사이의 모든 단계를 분석하고 어떻게 하면 더 빠르게 할 수 있을지 연구했다.

• SSD 스토리지: 차세대 SSD로 게임의 거의 모든 측면이 개선되었다. 기존 Xbox One에는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HDD)가 들어가 게임 다운로드 및 설치 시간은 물론 게임 플레이 중 데이터를 로딩하는데 걸리는 시간이 길었다. Xbox 시리즈 X는 차세대 SSD로 더 큰 규모의 게임을 보다 역동적이고 빠른 속도로 플레이 가능하다. 구체적인 SSD 스펙은 공개하지 않았으나 PC에서도 최신 SSD 규격에 해당하는 PCI Express 기반 NVMe 방식을 사용할 것으로 보인다.

• 빠른 이어하기(Quick Resume): Xbox 시리즈 X는 새로운 Quick Resume 기능을 활용하면 장시간 로딩 없이 여러 개의 게임을 일시 중단된 상태에서 거의 즉시 계속 진행할 수 있다.

• 동적 지연 입력(Dynamic Latency Input): Xbox 무선 컨트롤러(게임패드)부터 콘솔 게임기 본체 사이를 연결할 때 높은 대역폭의 독점 무선 통신 프로토콜을 활용해 플레이이어대 콘솔 파이프라인의 대기 시간을 최적화한다. 입력 내용을 디스플레이와 동기화하는 새로운 동적 지연시간 입력(DLI)을 통해 컨트롤 정확도와 반응도가 높아진다.

• HDMI 2.1 혁신: 마이크로소프트는 HDMI 포럼 및 TV 제조사들과 협업해 자동 저지연 모드(Auto Low Latency Mode, ALLM) 및 가변 리프레시 레이트(Variable Refresh Rate, VRR)와 같은 기능을 통해 최고의 게임 환경을 제공한다. ALLM을 사용하면 Xbox One 및 Xbox 시리즈 X와 연결된 디스플레이를 최저 지연 모드로 자동 설정할 수 있다. VRR은 디스플레이의 화면 주사율을 게임의 프레임 속도와 동기화하여 끊김없이 매끄러운 영상을 유지한다.

• 120fps 지원: 최대 120fps을 지원하는 Xbox 시리즈 X는 개발자들이 보다 사실적이고 빠른 액션 게임을 만들 수 있도록 표준 60fps 출력 기준을 넘어가는 게임을 만들 수 있게 한다.

차세대 게임 호환성 강화

Xbox 시리즈 X 유저는 새로운 게임 뿐만 아니라 기존 게임 또한 향상된 속도와 그래픽으로 즐길 수 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Xbox 시리즈 X와의 호환성 및 콘솔 세대간 게임 소유권을 쉽게 관리하는 기술에 대한 투자를 계속하고 있다. 

 

• 4세대에 걸친 수천 개 게임 호환: Xbox 시리즈 X의 호환 기능은 오리지널 Xbox 및 Xbox 360 게임을 포함해 모든 Xbox One 게임을 향상된 성능으로 즐길 수 있도록 한다. 레거시 Xbox 게임에 대한 호환성 지원은 기존 Xbox One에서도 제공하던 기능이고, Xbox One과 Xbox 시리즈 X에 들어가는 커스텀 프로세서는 모두 AMD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해서 완전히 새로운 콘솔보다 하드웨어 세대 및 성능이 개선된 업그레이드 제품으로 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따라서 Xbox Game Pass 타이틀을 포함해 Xbox 게이머들이 좋아하는 게임을 개발자의 별도 작업 없이도 Xbox 시리즈 X에서 안정적인 프레임 속도, 빠른 로딩 시간 및 향상된 해상도 및 시각적 충실도를 활용할 수 있다. Xbox One 게임 액세서리도 함께 지원한다. 

 

• 스마트 딜리버리(Smart Delivery): Xbox 시리즈 X에서 모든 Xbox One 게임을 지원하지만 해당 콘솔 게임기에 맞는 버전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기능이다. 특히 모바일 게임 생태계처럼 게임을 한 번만 구매하면 콘솔 버전에 상관없이 올바른 버전의 게임을 이용할 수 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헤일로 인피티니(Halo Infinity)를 포함한 모든 독점 Xbox 게임 스튜디오(Xbox Game Studio) 타이틀에 스마트 딜리버리를 사용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모든 개발자와 게임 퍼블리셔들에게도 제공되며, Xbox One에 먼저 출시되고 나중에 Xbox 시리즈 X에 제공되는 타이틀도 게이머들이 두 번 구매할 필요 없이 업그레이드 버전을 이용할 수 있게 된다. 



Xbox 게임 스튜디오 외에는 위쳐(Witcher) 시리즈 개발사인 CD프로젝트 레드(CD Project Red)가 올해 출시 예정인 '사이버펑크(Cyberpunk) 2077'에 스마트 딜리버리를 제공할 거라고 밝혔다. 올해 9월 출시되는 Xbox One용 사이버펑크 2077을 구매하면 추후 Xbox 시리즈 X 업그레이드를 무료로 받을 수 있다.

• Xbox 게임 패스(Xbox Game Pass): 4세대에 걸친 콘솔 게임 외에도 Xbox 게임 패스와 같은 게임 구독 서비스는 유저들이 헤일로 인피티니와 같은 Xbox 독점 게임들을 출시와 동시에 즐길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한다.

플레이어를 중심으로 하는 세대

필 스펜서는 Xbox 시리즈 X를 가장 빠르고 강력한 콘솔 게임기이며 그 중심에 있는 콘솔 세대를 위해 설계됐다고 밝혔다. 15개의 Xbox 게임 스튜디오에서 뛰어난 제작자들에게 힘을 실어주거나, Xbox 게임 패스로 새로운 게임 발견을 촉진하거나, 프로젝트 x클라우드(Project xCloud)로 플레이어간 경계가 없는 게임 플레이를 경험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새로운 Xbox 관련 보다 자세한 소식은 북미 최대 게임쇼 E3 2020 공개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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