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안드로이드 11 개발자 프리뷰 배포, 주요 특징을 살펴보자

조회수 2020. 2. 25. 09:05 수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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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 정보 및 보안을 최우선으로 각종 편의 기능 탑재
구글은 19일(현지시간) 안드로이드 개발자 블로그를 통해 '안드로이드 11 개발자 프리뷰(Android 11 Developer Preview)' 첫번째 버전을 발표하고 주요 기능들을 소개했다.


안드로이드 11에서는 개인 정보 보호 및 보안을 최우선으로 유지하면서 사용자가 최신 혁신을 활용할 수 있도록 집중하고, 사용자가 중요한 데이터 및 파일에 대한 액세스를 관리할 수 있도록 여러가지 새로운 기능을 추가했다.


특히 개발자들에게 폴더 및 5G 개선, 통화 차단 API, 새로운 미디어 및 카메라 기능, 머신 러닝 등과 같은 앱을 위한 수많은 새로운 기능이 제공된다.

5G 경험(5G experiences)

5G 이동통신은 전세계 더 많은 사용자에게 지속적으로 빠른 속도와 낮은 대기 시간을 제공한다. 5G를 사용하면 4K 비디오 스트리밍 또는 고해상도 게임 자산 로딩 같은 Wi-Fi 앱 경험을 모바일 사용자에게 확장하거나 5G를 위해 특별히 설계된 새로운 경험을 구축할 수 있다.

안드로이드 11에서는 기존 연결 API 개선 및 업데이트를 통해 5G의 향상된 속도를 활용할 수 있다.

동적 계량(Dynamic meteredness) API를 사용하면 데이터 사용 제한이 해제되어 있는지 확인하고 더 많은 데이터를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는 더 높은 해상도 또는 품질을 제공한다. 셀룰러 네트워크를 포함하도록 API를 확장해 Wi-Fi 뿐만 아니라 이동통신사의 5G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있는 동안 무제한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다.

대역폭 추정(Bandwidth estimator) API는 네트워크를 폴링하거나 자신의 추정치를 계산할 필요없이 다운스트림/업스트링 대역폭을 더 쉽게 확인하도록 5G에 맞게 수정했으며, 모뎀이 이를 지원하지 않을 경우 현재 연결을 기준으로 기본 추정치를 계산한다.

새로운 스크린 타입(New screen types)

출처: 삼성전자
출처: VIVO
구글은 안드로이드 9 때부터 디스플레이 컷아웃(display cutout) API를 통해 전면 카메라나 센서 등 디스플레이 일부 영역이 가려지는 경우에 대한 앱 최적화를 지원했다.

안드로이드 11에서는 기존 디스플레이 컷아웃 API를 사용해 핀홀(Pinhole) 및 폭포(Waterfall) 스크린 화면을 관리할 수 있으며, 원하는 경우 새 API를 사용해 앱이 가장자리를 포함한 전체 워터폴 화면의 상호 작용을 관리할 수 있다.

사람과 대화(People and conversation)

스마트폰에서 가장 중요한 일은 친구 및 동료와 대화하는 것으로, 안드로이드 11에서는 개발자가 더 깊은 대화 경험을 만드는데 도움이 되는 변경사항을 도입했다. 그 중 몇 가지는 DP1(개발자프리뷰1) 초기 버전이다.

알림창 전용 대화 섹션을 통해 사용자는 즐겨 쓰는 앱에서 사람들과 진행 중인 대화를 즉시 찾을 수 있다.

버블(Bubbles)은 스마트폰에서 멀티태스킹을 하면서 대화를 보고 액세스 할 수 있는 방법이다. 메시지 및 채팅 앱은 알림에서 버블 API를 사용해 안드로이드 11에서 이를 활성화해야 한다.

알림 답장에 이미지 삽입 기능이 들어간다. 앱에서 이미지 복사/붙여넣기를 지원하는 경우 알림 창에 있는 인라인 회신에 직접 이미지를 삽입해 보다 풍부한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게 만들어준다. DP1의 일부로 크롬(Chrome)에서 이미지 복사가 지원되고 Gboard 클립 보드를 통해 이미지 붙여넣기를 할 수 있다.

실시간 양방향 통신 앱은 공유/대화 바로가기 API를 사용해 안드로이드가 다른 작업을 하는 동안에도 대화를 계속할 수 있도록 버블 API를 제공해야 한다.

신경망 API 1.3 (Neural Networks API 1.3)

신경망 API (NNAPI)는 안드로이드 장치에서 기계 학습(machine learning)을 위해 계산 집약적인 작업을 실행하도록 설계됐다. 안드로이드 11에서는 개발자가 사용할 수 있는 작업 및 제어 기능을 확장하고 있으며, 이번 버전에서는 일반적인 사용 사례를 최적화하는데 도움이 되는 새로운 작업 및 실행 컨트롤이 추가됐다.

서비스 품질(Quality of Service) API는 모델 실행을 위한 우선 순위 및 시간 종료를 지원한다.

메모리 도메인(Memory Domain) API는 연속 모델 실행을 위한 메모리 복사 및 변환을 줄여준다.

확장된 양자화 지원으로 안드로이드 11은 더 작은 모델과 빠른 추론을 위해 부동 소수점 대신 정수가 사용되는 부호있는 정수 비대칭 양자화를 추가했다.

구글은 NNAPI 1.3에 대한 지원을 최적화하고 출시하기 위해 하드웨어 공급업체 및 텐서플로우와 같은 널리 사용되는 머신 러닝 프레임워크와 협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개인 정보 및 보안(Privacy and security)

안드로이드 11에서는 새로운 권한 옵션, 범위가 지정된 스토리지 업데이트 등을 통해 사용자 개인 정보 보호에 계속 주력한다.


일회성 권한(One-time permission)은 위치 정보 뿐만 아니라 장치 마이크 및 카메라에 대한 가장 민감한 유형의 데이터에 대해 이제 사용자가 일회성 권한을 통해 임시 액세스 권한을 부여할 수 있다.

범위 지정 스토리지(Scoped Storage)는 외부 스토리지에서 앱 및 사용자 데이터를 보다 효과적으로 보호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다. 이번 개발자 프리뷰 버전에서는 미디어에 대한 옵트인 원본 파일 경로 액세스, 업데이트된 DocumentsUI, 그리고 MedisStore의 일괄 편집 작업과 같은 여러가지 향상된 기능이 포함되어 있다.
보안 쪽에서는 광범위한 장치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생체인식 지원을 확장했다. BiometricPrompt는 이제 세분화된 3가지 인증 유형(강함, 약함, 장치 자격증명)을 지원한다. 또한 앱의 활동 수명주기에서 BiometricPrompt 흐름을 분리해 다양한 앱 아키텍처와 쉽게 통합하고 트랜잭션 UI를 개선했다.

플랫폼 강화로 BoundSan, IntSan, CFI, Shadow-Call Stack 등 보안 핵심 구성 요소에서 컴파일러 기반의 sanitizer 사용을 확대하고, 안드로이드 11 이상을 대상으로 하는 앱에서 힙 포인터 태깅(heap pointer tagging)을 활성화하여 앱이 프로덕션 단계에서 메모리 문제를 포착할 수 있도록 돕는다. HWAsan을 사용해 시스템에서 많은 메모리 오류를 찾아 수정했으며 이제 HWAsan 활성화 시스템 이미지를 제공해 앱에서 이러한 문제를 쉽게 찾을 수 있다.

안전한 스토리지 및 데이터 공유를 위해 앱에서 BlobstoreManager를 통해 다른 앱과 데이터 블롭을 쉽고 안전하게 공유할 수 있다. 블롭 저장소는 동일한 사용자를 위해 여러 앱 사이에 머신러닝(ML) 모델을 공유하는 것과 같은 사용 사례에 이상적이다.

그 밖에 안드로이드 11은 ISO 18013-5 호환 모바일 운전 면허증과 같은 신원 확인 문서의 안전한 저장 및 검색을 위한 플랫폼 지원을 추가한다.

업데이트 및 호환성(Update and compatibility)

구글은 안드로이드 10부터 생태계 전반의 보안, 개인정보 보호 및 일관성을 개선하기 위해 구글 플레이(Google Play) 시스템 업데이트에 대한 투자를 확대했다. 안드로이드 11에는 업데이트 가능한 12개의 새로운 모듈을 추가해 총 22개의 모듈을 갖췄다.

주요 특징으로는 안드로이드 장치의 중요한 개인정보 보호 제어에 대한 사용자 및 개발자의 액세스를 표준화하는 권한 모듈, 범위지정 스토리지 관련 개인정보 보호 노력에 필수적인 미디어 제공 업체 모듈 및 성능을 최적화하고 전체적으로 일관된 API를 보장하는 NNAPI 모듈이 있다.

앱 호환성 부문에서도 안드로이드 11에서는 플랫폼 업데이트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새로운 프로세스, 개발자 도구 및 출시 이정표를 추가했다. 안드로이드 개발 정책을 바꾸면 OS가 더 유용하고 안전하며 성능이 향상될 수 있지만, 이러한 변경 중 일부는 개발자 앱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가능하면 앱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동작 변경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을 기울였다.

손쉬운 테스트 및 디버깅을 지원하기 위해 개발자가 호환성 테스트 과정에서 많은 주요 변경 사항을 토글 방식으로 제어할 수 있다. 개발자 옵션 또는 adb에서 개별적으로 변경 사항을 강제로 활성화하거나 비활성화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더 이상 targetSdkVersion을 변경하거나 기본 테스트를 위해 앱을 다시 컴파일 할 필요가 없다.

또한 개발자들이 초기 앱 호환성을 준비하는 것이 최종 변경에 대한 명확한 날짜 없이 이뤄지고 있다는 의견에 대해 안드로이드 11에서는 6월 초로 예정된 '플랫폼 안정성(Platform Stability)'라는 새로운 출시 이정표를 추가했다. 여기에는 최종 SDK/NDK API 뿐만 아니라 앱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최종 내부 API 및 시스템 동작도 포함되어 플랫폼 안정성 버전에 맞춰 앱의 최종 개발 및 테스트를 계획할 수 있다.

제목을 연결성(Connectivity)

연결성(Connectivity) 부문에서는 통화 스크린 앱에서 세부 정보의 일부로 수신 통화의 STIR/SHAKEN 확인 상태를 얻을 수 있으며,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통화 후 화면을 사용자 지정을 통해 사용자가 통화를 스팸으로 표시하거나 연락처에 추가하는 등의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Wi-Fi 제안 API 향상으로 연결 관리 앱이 자체 네트워크를 보다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으며, 연결 앱이 Wi-Fi 제안 API를 사용해 패스포인트 네트워크를 관리할 수 있다. 




이미지 및 카메라 개선(Image and camera improvements)

mageDecoder API를 사용하면 HEIF 파일에 저장된 이미지 시퀀스 애니메이션을 디코딩하고 렌더링 할 수 있으므로 고품질 자산을 사용하면서 네트워크 데이터 및 APK 크기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 할 수 있다. HEIF(High Efficiency Image File Format) 이미지 시퀀스는 애니메이션 GIF와 비교해 이미지 시퀀스 파일 크기를 크게 줄일 수 있다.

새로운 NDK API를 통해 앱은 그래픽 또는 포스트 프로세싱을 위해 네이티브 코드에서 이미지(JPEG, PNG, WebP 등)를 디코딩 및 인코딩 할 수 있으며, 외부 라이브러리를 번들로 제공할 필요가 없으므로 더 작은 APK 크기를 유지한다. 기본 디코더는 지속적인 플랫폼 보안 업데이트를 위해 안드로이드 프로세스를 활용한다.

카메라 촬영시 음소거 기능이 추가되어 앱이 새로운 API를 사용하여 세션이 활성화된 동안 벨소리, 알람 또는 알림 진동 등의 방해요소가 영향을 주지 않도록 끌 수 있다.

보케 모드(Bokeh modes)는 메타 데이터 태그를 사용해 이를 지원하는 장치의 카메라 캡처 요청으로 활성화 할 수 있다. 사진 촬영(스틸 이미지 모드)은 최고 품질 캡처를 제공하는 반면 연속 모드는 비디오 촬영과 같은 센서 출력을 유지한다.

낮은 지연 시간(Low Latency)

지연 시간이 짧은 비디오 디코딩은 이제 실시간 비디오 스트리밍 앱 뿐만 아니라 구글 스태디아와 같은 실시간 게임 스트리밍 서비스에서도 중요하다. 안드로이드 11에서는 새로운 API를 사용해 특정 코덱에 대해디코딩이 시작된 직후 가능한 빨리 첫 번째 프레임을 반환하여 지연 시간이 짧은 재생을 할 수 있다. 

 

 

HDMI 저 지연 모드(HDMI low-latency mode)는 앱에서 새로운 API를 사용해 외부 디스플레이 및 TV에서 자동으로 저 지연 모드(게임 모드)를 확인하고 요청할 수 있다. 이 모드에서 디스플레이 또는 TV는 대기 시간을 최소화하기 위해 그래픽 포스트 프로세싱을 비활성화한다.




개발자 프리뷰 버전 배포, 일반 소비자용 베타는 추후 지원

개발자 프리뷰 버전에는 안드로이드 11 기능을 사용하고 앱을 테스트하고 피드백을 제공하는데 필요한 모든 것이 포함된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가운데 구글이 직접 출시한 픽셀 2, 픽셀3, 픽셀 3a, 픽셀 4 시리즈에서 장치 시스템 이미지를 다운로드하여 설치하거나,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통해 안드로이드 에뮬레이터를 설정할 수 있다.

구글은 안드로이드 11 출시 주기 내내 프리뷰 시스템 이미지 및 SDK를 정기적으로 업데이트 할 계획이며, 이번 초기 프리뷰 버전은 일반 소비자용이 아닌 개발자용으로 수동 다운로드 및 플래시 방식으로만 제공된다고 밝혔다.

또한 최종 버전이 가까워지면 일반 소비자들도 사용해볼 수 있도록 안드로이드 베타 등록을 시작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미지 및 내용 출처: Goog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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