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케이벤치

전문 영상 작업에 인텔 HEDT CPU 코어 X-시리즈 메리트는?

전문 영상 편집 작업엔 HEDT 프로세서의 장점은?

63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최근 1인 콘텐츠 제작자, 이른바 크리에이터는 새로운 직업으로 자리잡고 있다. 유튜브, 트위치 등 동영상 플랫폼을 통해 오래 전부터 크리에이터가 아닌 사람이더라도, 취미로 만든 동영상이 '대박'을 쳐서 본업을 접고 전문 크리에이터로 전향한 사례도 있다. 특히 최근 게임 방송 시장에서는 자신의 플레이를 실시간 라이브 방송을 통해 진행하고 하이라이트 장면과 재미있는 부분은 편집해 본인의 유튜브 채널에 따로 동영상을 업로드하는 것이 추세다.

이처럼 영상 편집 작업은 예전과 달리 전문가들의 영역이 아니라 이제는 많은 사람이 흔하게 할 수 있는 일이 됐다. 스마트폰을 통해 동영상을 쉽게 촬영할 수 있고 사용법이 쉬운 다양한 동영상 편집 소프트웨어도 많아졌고, 최근 몇 년간 CPU의 성능이 발전함에 따라서 전문가용 PC인 고가형 워크스테이션이 아니더라도 메인스트림 데스크톱 PC로도 영상 편집용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게 됐다.

하지만 영상 편집 작업을 하려면 메인스트림 CPU 프로세서로는 작업 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답답함을 느끼기 쉽다. 특히 고용량 영상을 자주 편집하는 전문가라면 더욱 그렇다. 이런 메인스트림 프로세서의 답답함을 해결해줄 프로세서는 없을까? 다행히 하이엔드 데스크탑, 줄여서 HEDT로 분류되는 CPU가 있다.

인텔의 최신 전문가용 HEDT 프로세서 시리즈

인텔은 작년 10월달 스카이레이크-X 기반으로한 HEDT 프로세서 코어 X 시리즈를 새롭게 발표했다.

새로운 코어 X 시리즈는 더 높은 퍼포먼스를 제공하기 위해 CPU 기본 클럭과 부스트 클럭을 높여 더욱 뛰어난 성능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하위 모델부터 최상위 코어 i9-9980XE 모델까지 평균적으로 0.3~0.4GHz의 클럭이 향상돼 더욱 빠른 부스트 클럭을 적용했는데, 늘어난 발열을 잡기 위해 솔더링(STIM)도 적용됐다.

특히, 이번 코어 X 시리즈에서는 전 모델에 최상위 HEDT 프로세서에만 적용됐던 PCIe 3.0 x44Lane을 제공하며, 전체적으로 L3 캐시가 확장됐다.

인텔의 최상위 HEDT 프로세서 모델인 '코어 i9-9980XE 익스트림 에디션(Extreme Edition)'은, 메인스트림 프로세서가 최대 8개의 코어인 것과 비교해 두 배 이상 많은 18개의 CPU 코어를 탑재했으며, SMT(Simultaneous Multi-Threading) 기술의 일종인 '하이퍼스레딩(Hyper-Threading)' 기술이 적용되어 한 번에 36개의 스레드를 처리할 수 있다.

영상 편집 작업과 3D 모델링 렌더링 작업, 사진 편집 같은 전문적인 작업 프로그램에서는 보다 CPU 코어수가 많을 수록 작업 속도가 빨라지기 때문에 코어 i9-9980XE 코어는 기존 메인스트림 데스크톱 CPU 제품에서 볼 수 없었던 빠른 작업 속도를 제공한다.

코어 i9-9980XE 프로세서는 차세대 퍼포먼스급 HEDT 프로세서 다운 스펙과 튜닝을 통해 전세대 HEDT 최상위 모델인 코어 i9-7980XE 대비 3D 랜더링 성능과 동영상 편집 및 트랜스 코딩, 게임 빌드 시간을 최대 10% 개선했고, 메인스트림 코어 중 최상위 프로세서인 i9-9900K 비교하면 무려 73%의 성능 향상을 이뤄냈다.

더 많은 코어로 동시에 더 빠른 영상 처리 가능한 HEDT 프로세서

전문가들은 베가스, 어도비 프리미어 프로, 포토샵 등 이미지 및 동영상 전문 작업용 프로그램을 통해 영상 편집 작업을 진행한다.

PC를 통한 전문적인 영상 편집 작업은 동영상의 화면을 잘라서 붙인다거나 자막 삽입 등 시청자의 시선을 사로잡고, 핵심 컨텐츠를 강조해줄 이펙트를 삽입하고 이를 하나의 파일로 추출하는 작업이 보다 섬세하고 세밀하게 진행된다.

일반적인 화질의 동영상에서 편집 작업에서도 CPU 프로세서의 성능은 중요하겠지만 멀티 코어를 지닌 고성능 CPU 프로세서는 이렇게 전문적인 영상 편집 작업에서 강점을 발휘한다. 동영상은 여러 장의 사진을 연속으로 이어 붙여 연속으로 재생하는데, 60fps로 제작된 동영상은 1초 동안 60장의 사진을 연속으로 재생하며, 사진 한 장의 단위를 '프레임'이라 부른다.

당연히 Full HD를 넘어 4K, 8K로 해상도가 커지고, fps가 큰 동영상에 이펙트가 추가될 수록 각 프레임마다 각종 효과를 일일이 적용하는 과정에서 더 높은 성능이 필요하고, 당연히 많은 코어 수를 갖춘 HEDT 프로세서가 더욱 빠른 작업 속도를 제공한다.

특히, 프리미어 프로나 베가스 등 전문적인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은 멀티 코어 활용에 적극적인 만큼 프로세서 코어수와 작업 성능이 거의 정비례하기 때문에, 메인스트림 프로세서보다 훨씬 많은 코어를 갖춘 HEDT 프로세서로 훨씬 빠르게 작업을 끝낼 수 있다.

프로그램과의 호환성 체크는 필수

PC 부품은 기본적인 하드웨어 호환성과 안정성 문제도 중요하지만 운영 OS 안정성 및 소프트웨어 최적화 등 고려할 요소도 많다.

일반 개인 감상이나 보관용이라면 작업 중 오류가 발생해도 욕 한 번 해주고 다시 작업하면 되지만, 유튜버로 수익을 추구하는 동영상이라거나 회사 업무용 파일을 작업 중에 프로그램 호환성 때문에 처음부터 다시 작업해야 한다면 스트래스와 후폭풍은 결코 작지 않아, 전문적인 동영상 편집을 한다면 프로그램과 하드웨어의 호환성 및 안정성, 일명 궁합을 안 볼 수 없다.

그런 점에서 인텔 프로세서는 서버 CPU 프로세서 등 워크스테이션 및 전문가용 시스템에서 이미 수십년간 업계 선두 주자로서 거의 표준으로 자리잡았다. 그만큼 주변 기기업체나 응용 프로그램 개발사들도 최신 버전의 개발과 패치도 인텔 플랫폼을 우선적으로 배려하고, 인텔이 출시하는 신규 플랫폼에도 빠르게 대응해 신뢰도가 높은 것은 물론 최적의 퍼포먼스를 기대할 수 있다.

결과적으로 주변 기기나 프로그램 호환성 문제를 특별히 걱정하지 않아도 되는 만큼, 인텔 HEDT 프로세서는 창작자를 창작에만 집중할 수 있게 해준다.단순 코어수 이상의 가치를 제공한다.

시간이 중요한 전문가에 추천하는 HEDT 프로세서

메인스트림 CPU와 HEDT CPU는 가격 차이 만큼이나 겨냥하고 있는 사용처도 다르다.

게임 같은 작업에서는 베이스 클럭과 부스트 클럭이 높은 일반 메인스트림 데스크톱 CPU가 더 높은 성능을 보여줄 수 있겠지만 멀티 코어 활용이 중요한 영상 편집이나 렌더링 작업에서는 HEDT CPU의 성능을 메인스트림 CPU가 따라올 수 없다.

물론, HEDT CPU는 단순히 영상 편집 작업에서만 성능이 좋은 것은 아니다. 쿼드 메모리 채널을 통해 메인스트림 PC 시스템에 비해 두 배 넓은 메모리 대역폭과 넉넉한 x44 Lane을 통해 멀티 GPU 가속 성능 등 영상 편집 뿐만 아니라 전문적인 3D 랜더링 작업과 빅 데이터를 처리하는 딥 러닝 작업 등 메인스트림 시스템보다 뛰어난 성능을 제공한다.

게이밍 성능 위주의 PC 시스템을 꾸미려는 일반 사용자는 가격이 비싼 HEDT CPU 시스템에 매력을 느낄 수 없겠지만 영상 편집을 자주하는 크리에이터나 영상 편집에 관심이 있는 사용자, 전문가에게는 시간이 오래 걸리는 영상 편집 작업을 획기적으로 줄여줄 수 있다. 그중에서 플랫폼이나 응용 프로그램들과의 높은 호환성과 안정성으로 창작자를 '창작' 그 자체에 집중하게 해줄 수 있다는 점에서, 인텔의 HEDT CPU인 코어 i9-9980XE 같은 제품은 가격 이상의 만족감을 제공할 것으로 본다.

해시태그

작성자 정보

케이벤치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