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드디어 상륙한 닌텐도 스위치 온라인, 게이머가 얻을 수 있는 기능과 이점은?

조회수 2019. 5. 8. 17:33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닌텐도 스위치 온라인, 국내 서비스를 이용하면 뭐가 좋을까
닌텐도의 닌텐도 스위치는 국내 기준으로 아직까지 반쪽짜리 e샵을 유지하고 있어 완벽한 모습은 아니지만, 최근 출시되는 게임들의 로컬라이징 비중이 높아지고 있고 다양한 타이틀이 국내에서 정식 발매로 이어지고 있어 올해 닌텐도 스위치의 날개짓이 심상치 않다.

그리고 지난 4월 23일, 한국닌텐도가 예고 했던대로 국내 닌텐도 스위치 사용자들을 대상으로한 닌텐도 스위치 온라인(Nintendo Switch Online)서비스가 시작되었다.

최근 유저들이 염원하던 기기 UI 로컬라이징 뿐만 아니라 이번 닌텐도 스위치 온라인까지 정식 서비스가 실시되면서 닌텐도 스위치가 국내에서 본격적으로 기지개를 펴고 있다.

이번 닌텐도 스위치 온라인은 타 콘솔 온라인서비스와 동일하게, 온라인플레이를 하려한다면 필수 구독해야하는 서비스로 그동안 국내 유저들은 멀티플레이를 위해서는 해외의 온라인 서비스를 구독해야만 했지만, 이번 정식 출시로 인해 국내 계정으로도 온라인 서비스 등록이 가능해졌다.

PC 게임을 하다가 닌텐도 스위치로 처음 콘솔에 입문하게 된 유저의 경우에는 온라인 플레이를 위해서 비용을 지불해야된다는 점이 다소 의아할 수 있겠지만, 닌텐도 스위치 온라인에는 온라인 플레이 기능 제공 뿐만 아니라 게이머를 만족시킬만한 다양한 서비스를 함께 하고 있다.

이번 기사에서는 이제 국내에서도 정식으로 사용할 수 있는 닌텐도 스위치 온라인에서 게이머가 얻을 수 있는 이점과 기능은 무엇들이 있는지 살펴보는 시간을 가져보았다.
당연한 온라인 플레이 기능
▲ 더이상 디아블로3를 혼자 안해도 된다!

닌텐도 스위치 온라인 서비스를 가입하게 되면 지극히 당연히 게임 내에 온라인 플레이가 가능해진다.

게임내에서 싱글플레이 요소를 제외한 타 유저와 함께 플레이 하거나 상호작용을 해야하는 기능을 이용하려할 때에는 필수적으로 온라인 서비스가 필요했었다.

이번 닌텐도 스위치 온라인을 구독하게되면 해당 기간동안 아무런 제약없이 멀티플레이 기능 이용이 가능해진다.

사실 닌텐도 스위치 게임 타이틀들의 스타일상 아직 멀티플레이 전용 게임은 전무하다 시피 하고, 앵간한 멀티플레이 전용 게임은 무료타이틀이여서 크게 온라인 서비스가 필수적인 게임은 거의 없었다 (무료 타이틀의 멀티플레이는 온라인 서비스가 없어도 멀티플레이가 가능)

하지만 이번에 닌텐도 스위치 온라인이 정식 서비스되면서 국내에서도 드디어 닌텐도 독점의 최고 인기 멀티플레이 전용 게임인 스플래툰 2를 정식발매 버전으로 플레이 할 수 있게 되었다.

아쉽게도 로컬라이징은 이루어지지 않은 부분이 있지만 정발을 기다려온 유저에게는 좋은 소식이 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디아블로3 멀티플레이나 기타 게임들의 멀티플레이 요소를 플레이하고 싶었는데, 해외 온라인서비스 가입이 찝찝했다면, 이번 정식 서비스 시작은 온라인 플레이 기능을 원하는 유저에게는 꽤나 반가울 듯 싶다.
스마트폰 앱으로 보이스챗
▲ 보이스 챗은 물론 닌텐도 게임 전용 정보앱이기도한 스마트폰 앱

멀티플레이 온라인 상으로 사람들과 의사소통을 할때 예전에는 채팅이 일반적이였지만 PC를 제외하면 콘솔에서는 쉽지 않다.

키보드가 없을 뿐더러 지원한다 하더라도 게임패드와 번갈아가며 이용하기에는 불편함이 따르기 때문이다. 그래서 콘솔에서는 대부분이 음성으로, 즉 보이스챗을 통해서 의사소통을 하는 편이다.

하지만 닌텐도 스위치는 기본적으로 보이스채팅을 지원하지 않는데, 이는 조금 아쉬운 부분이 아닐 수 없다.

그대신, 요즘 누구나 갖고 있는 스마트폰과의 연계를 통해서 음성채팅을 이용할 수 있다.

닌텐도 스위치 온라인 애플리케이션을 스마트폰 앱 마켓에서 다운로드 받으면, 어카운트와 연계해 게임 내 친구들과 대화를 진행할 수 있다.

닌텐도 스위치를 플레이하면서 친구들과 음성으로 소통하고 싶다면 이러한 기능을 이용하면 본체에서 미지원하는 아쉬움을 그나마 달랠 수 있다.

물론, 이 스마트폰용 앱을 지원하는 소프트웨어 한정이기 때문에 이는 잘 확인후 연계해야한다.
세이브 백업 기능
▲ 각 게임별로 백업 현황과 수동 업/다운이 가능하다

게임의 플레이 내용 저장을 위한 세이브 파일의 관리는 대단히 중대사항이다.

단순 게임이 아닌 RPG나 그동안 플레이어가 소중한 시간을 들여 이뤄놓은 결과물이기 때문이다.

닌텐도 스위치는 기본 저장공간에다가 세이브파일을 저장하도록 되어 있고 별다른 탈이 없다면 문제가 생기지않고 꾸준히 이용이 가능하다.

그러나 어쩔 수 없이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있고 시간들여놓은 세이브파일이 깨진다거나 하는 불상사가 발생할 수 있다.

때문에 세이브파일을 백업해두는 것이 중요한데, 이번 닌텐도 스위치 온라인을 이용하면 이 백업기능을 수동이 아닌 자동으로 별도의 설정없이 온라인에 백업해두는 기능이 적용된다.

닌텐도 스위치를 슬립상태에 놓기만 해도(와이파이 연결상태시) 최근 세이브파일이 자동으로 계정의 클라우드 세이브센터에 업로드 되어 언제든지 다시 불러올 수 있게 된다.

뿐만 아니라 복수의 닌텐도 스위치나 다른 스위치로 계정을 옮겼을때에도 세이브파일을 쉽게 가져올 수 있어 내가 하던 게임을 그대로 이어나갈 수 있는 기능이 있어 매우 편리해진다.
Nintendo Entertainment System 과 무료게임
▲ 레트로 게임을 2인/멀티플레이로 플레이 가능

타 콘솔의 온라인 유료 구독 서비스처럼 이번 닌텐도 스위치 온라인 서비스에는 다양한 혜택들이 포함되어 있다.

타 콘솔의 경우에는 구독하는 동안 등록만 해두면 온라인서비스 기간동안은 무제한적으로 플레이 가능한 무료게임들을 월별로 한정기간동안 제공 하고 있는데, 닌텐도 스위치에서도 이와 비슷한 별도의 게임 혜택을 구독 서비스 기간동안 무제한 제공하고 있다.

다만, 닌텐도 스위치의 경우에는 근래의 작품이 아닌, 과거 닌텐도 패미컴 시절, 일명 닌텐도 게임기 시절의 명작 클래식 게임들을 마음껏 플레이 할 수 있도록 제공 하고 있다.

바로 Nintendo Entertainment System이다.
국내 서비스 시작인 4월 기준으로 약 40여개의 닌텐도 패미컴 시절의 게임이 제공되고 있어, 추억의 게임들을 마음껏 즐길 수 있는 독특한 혜택이라고 할 수 있겠다.

뿐만 아니라 단순히 혼자 플레이하는 것 보다도 함께하는 것이 스위치의 추구하는 아이덴티티인만큼 조이콘을 나눠서 1기기로 2인플레이, 그리고 일부 게임은 온라인 플레이까지 가능하도록 제공된다.

매월 3개~4개의 게임이 추가되고 있고 현재는 초기 패미컴 인기 게임들이 추가되고 있지만, 추후에는 슈퍼패미컴이나 게임큐브 시절 게임들도 만나볼 가능성이 있어, 시기가 지날 수록 풍성해질 것으로 추측된다.
▲ 별도 구매

더불어 국내의 온라인 서비스 등록시, NES 클래식 스타일의 조이콘을 구매할 수 있는 혜택이 제공될 예정인 만큼 닌텐도의 레트로 게임을 좋아하는 게이머에게는 큰 혜택이 될 것으로 보인다.
▲ 그 유명한 테트리스 배틀로얄, 무료로 제공

그리고 최근 화제의 스위치 게임인 테트리스99도 국내 닌텐도 스위치 온라인 서비스가 시작되면서 함께 출시되었다.

온라인 서비스 구독시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테트리스99은 최근 떠오르고 있는 장르인 배틀로얄 장르를 테트리스에 접목, 99명이 동시 테트리스를 하며 줄을 삭제할때마다 공격과 방어를 하며 최후의 1인이 될때까지 테트리스 실력을 겨루는 인기작이다.

앞으로 테트리스99뿐만 아니라 다양한 무료 게임들이 닌텐도 스위치 온라인을 통해 서비스 될 가능성이 있어 온라인플레이만을 위함이 아닌 다양한 게임들까지도 즐길 수 있는 것이 이번 닌텐도 스위치 온라인의 또다른 기능중에 하나다.
콘솔중 가장 저렴한 가격의 온라인 플레이 구독서비스
▲ 국내에서 가장 저렴한 가격의 콘솔 온라인 서비스

닌텐도 스위치를 이용해 멀티플레이 요소를 경험하고 싶다면 온라인 서비스를 등록하는 것을 만류하지 않을 것이다. 앞서 소개한 여러 기능들도 있지만, 실질적인 비용 역시 크게 부담이 없기 때문이다.

비슷한 기능을 제공하는 타 콘솔의 온라인 플레이 구독 서비스 1개월치 비용을 모두 비교해보았을때, XBOX ONE의 XBOX LIVE GOLD는 1개월 11,800원이고 PS4의 PSN은 6,300원이다.

반면에 닌텐도 스위치 온라인은 1개월에 5천원이 안되는 4,900원에 제공하기 때문에 확실히 저렴하다.

뿐만 아니라 12개월권이긴 하지만 패밀리 플랜(37,900원)도 있어 다수의 어카운트를 등록할 수 있는 서비스도 있다. 최대 8개의 닌텐도 계정을 등록할 수 있는 패밀리플랜은 가족, 친구, 지인 등 여러명이 동시에 활용이 가능하다.

이를 이용해 마음이 맞는 8명이서 등록하는 경우도 있다. 8명이서 더치페이로 이 패밀리 플랜을 운용한다면 1년에 인당 3100원이라는 말도안되는 가성비로 닌텐도 스위치 온라인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특히, 어카운트 단위 가입서비스이기 때문에 개인정보 및 중요한 계정 정보를 공유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가족외에도 지인들과 사용하기 적합한 가성비 높은 서비스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