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S10으로 맛본 Wi-Fi 6 본격 지원 공유기, 넷기어 나이트호크 AX8 8-Stream AX6000

조회수 2019. 3. 18. 13:56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차세대 Wi-Fi 6 지원, 넷기어 나이트호크 AX 8-Stream AX6000
요즘 최신 노트북들에는 LAN포트가 탑재되지 않고 있다. 그 이유는 이제 무선 네트워크만으로 유선 이상의 안정성과 성능을 기대할 수 있는 시대가 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환경이 꾸며지기위해서 그동안 여러 무선 표준이 변화되며 적용 되어 왔는데, IEEE 802.11a / b / g / n 순으로 진행되어오며 요즘 Giga의 영역에 들어가기 시작한 802.11ac가 보급화 되고 있다.

그리고 802.11ac보다 더 빠르고 확장된 환경을 지원하는 새로운 무선 표준인 802.11ax(Wi-Fi 6)가 이제 곧 우리의 일상생활에 스며들어올 예정이다.

항상 앞서가는 제품을 선보이는 컴퓨팅 네트워크 장비 제조사 넷기어에서는 누구보다 빠르게 802.11ax, 이제 좀더 부르기 편하게 바뀌고 있는 일명 Wi-Fi 6를 본격적으로 지원하는 공유기를 선보였다.

오늘 케이벤치에서는 넷기어 나이트호크 AX8 8-Stream AX6000 (이하 넷기어 나이트호크 AX8) 유무선 공유기를 살펴보았다.
SF 우주전함을 떠올리게 만드는 디자인
넷기어 나이트호크 AX8은 한눈에 봐도 독특한 디자인을 자랑한다.

일반적인 공유기는 납작한 상자같은 투박한 디자인에 무선 인터넷을 위한 막대 안테나를 여러개 꽂아 놓은 느낌이라면 이번 넷기어 나이트호크 AX8은 안테나로 보이는 모습은 찾아볼 수 없고 양옆에 솟아오른 날개만 보인다.

넷기어 나이트호크 AX8 전체적인 모습은 SF영화 스타워즈에 등장하는 우주전함을 떠올리게 만들고 차분한 회색 색상을 통해 안정감있는 모습을 보여준다.
어느정도 눈치가 있다면, 넷기어 나이트호크 AX8의 양 날개가 안테나라는 것을 알텐데, 안테나는 외부에 보이지 않도록 이 날개 안에 숨겨져있으며 양쪽에 2개씩 총 4개의 안테나가 숨겨져있다.

이 날개 안테나는 안쪽으로 접어 공간을 절약할 수 있기도 하며, 날개를 펼친 이후 접혔다 펴기 위한 힌지가 보이지 않도록 본체에 더욱 밀착 시킬 수 있는 기믹이 제공되어 안정감이나 디자인적으로도 크게 신경쓴 모습이다.
넷기어 나이트호크 AX8는 64비트 1.8GHz 쿼드코어 프로세서가 장착되고 많은 기기들을 수용할 수 있는 고성능 유무선 공유기인 만큼 발열에 대한 대비도 철저한데, 일반적인 하단 통풍구 뿐만 아니라 상단에 매우 촘촘한 통풍구까지 마련되어 있는 모습이다.
MU-MIMO, OFDMA, Link Aggregation 등 쾌적한 멀티 소스 사용 환경 기능
본격적인 성능체크에 앞서, 넷기어 나이트호크 AX8가 갖추고 있는 다양한 네트워크 기능들을 먼저 소개해볼까 한다.

일반적인 유무선 공유기들이 지원하는 기능들은 대다수 갖추고 있지만, 그 중에서도 눈에띄는 부분중에 하나는 바로 MU-MIMO(Multi-User Multiple Input Multiple Output, 다중 사용자 다중 입력/다중 출력)다.

일반적인 유무선 공유기가 지원하는 MIMO는 1:1 연결에만 집중되는 만큼 다수의, 다양한 입출력이 유무선 공유기를 통하게 된다면 데이터 전송 속도가 떨어지거나 효율이 저감되기 일수다.

넷기어 나이트호크 AX8의 MU-MIMO는 이러한 부분을 극복한 기능으로, 아쉽게도 다운로드에만 적용되지만 최대 4개의 기기가 5GHz에 연결되어 사용되어도 속도저하가 크게 일어나지 않고 적당한 수준을 꾸준하게 유지하게 만들어 준다.
OFDMA (Orthogonal Frequency Division Multiple Access, 직교 주파수 분할 다중 접속)는 넷기어 나이트호크 AX8가 갖추고 있는 새로운 기능으로서 IoT 환경이 점차 증가하고 있는 현재, 그리고 다양한 무선네트워크를 필요로 하는 기기들이 많아진 요즘 네트워크 환경을 위해 필요한 유용한 기능중에 하나다.

일반적으로 공유기는 여러 기기와 연결되어 있을때 순차적으로 데이터를 전송하도록 되어 있기 때문에 전송중인 기기 외에의 기기들은 데이터를 받기 까지 대기하는 시간이 발생하게 된다.

넷기어 나이트호크 AX8에 적용된 OFDMA는 이러한 데이터를 단순히 큰채널 하나로 묶지 않고 여러 하위 채널로 분할, 여러개의 기기의 동시에 데이터를 전달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이다.

OFDMA 기능이 강점을 보이는 부분은 데이터 패킷이 필요하긴 하지만 그렇게 크게 필요하지 않은 IoT기기 사용에 효율이 좋다.
특히, IoT기기들은 별도 배터리를 사용하면서 데이터를 받기를 기다리는데, 이를 대기시간 없이 바로 받게되고 더 빨리 절전 모드로 들어갈 수 있게 되면서 배터리 효율을 증대시킬 수 있다. 작은 하위 채널을 사용할 수록 클라이언트가 전송전력을 증가 시킬 수 있는 특성도 있어 네트워크 커버리지도 더 넓게 활용할 수 있다는 이점도 있다.

넷기어 나이트호크 AX8는 OFDMA를 통해 최대 8대의 기기까지 효과를 볼 수 있도록 정해져 있으며 이정도 갯수라면 일반 가정집에서 활용하는 다양한 무선기기들에 모두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넷기어 나이트호크 AX8의 후면에는 유선LAN 연결을 위한 기가비트 LAN 포트 5개와 WAN포트, 전원 스위치와 외부에서 스토리지 간단연결을 지원하는 레디셰어 기능을 위한 USB 포트 등이 존재하고 있다.

이중, 넷기어 나이트호크 AX8의 4번과 5번의 LAN포트는 Link Aggregation을 지원한다. 이 기능은 LAN 포트 2개를 통합해 대역폭을 증폭시키는 기술로, 넷기어 나이트호크 AX8가 지원하는 각각의 LAN 포트의 대역폭은 1Gbps인데 이를 두개로 나누어 동시에 사용하면 데이터 전송시 절반인 0.5Gbps(500Mbps)수준으로 떨어지게 된다.

넷기어 나이트호크 AX8와 연결하는 기기가 Link Aggregation을 지원하게되어 4번과 5번 포트를 활용하면, 대역폭이 최대 2Gbps까지 확장되어 같은 상황에서 단독 최대사용과 동일한 1Gbps의 속도를 유지할 수 있게 된다.

매우 유용한 기술인점은 틀림 없지만, 앞서 이야기 했듯이, 기기에서 Link Aggregation을 지원해야하고 사용하게되면 LAN 포트 여유가 줄어드는 아쉬운 단점이 있다.
갤럭시S10으로 사용할 수 있는 넷기어 나이트호크 AX8의 Wi-Fi 6
넷기어 나이트호크 AX8는 이름에서 유추 할 수 있듯이 무선 표준 802.11ax, 즉 Wi-Fi 6를 지원한다.

이 Wi-Fi 6는 안테나 4개 구성 상태의 5GHz 주파수에서 최대 4.8Gbps까지 지원하며 기존 Wi-Fi 5(802.11ac)의 1.69Gbps 보다 약 2.8배 빠르다.

Wi-Fi 6는 2.4GHz 주파수에서도 1.2Gbps까지 사용이 가능한 특성이 있어 대다수가 사용하는 Wi-Fi 4의 2.4GHz 약 600Mbps에 비해 월등하게 빠르다.

넷기어 나이트호크 AX8는 이러한 Wi-Fi 6뿐만 아니라 기존 a / b / g / n / ac도 여전히 지원하고 1024 QAM도 지원해 기존 256 QAM을 지원하는 공유기들보다 25%이상 더 많은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다.

현재 넷기어 나이트호크 AX8의 Wi-Fi 6는 기기에서도 지원을 해야 최고 속도를 경험할 수 있는데, 현재 유일하게 갤럭시S10 시리즈에서만 Wi-Fi 6를 지원한다고 밝혔다.

마침, 필자가 갤럭시10+를 구입했고, Wi-Fi 6에 연결 해보았다.
넷기어 나이트호크 AX8를 설치하고 간단한 셋팅후 갤럭시S10으로 5GHz를 연결하자 기존과는 다른 모습을 볼 수 있는 부분이 바로 Wi-Fi 아이콘이였다.

부채꼴 옆에 6이라는 마크가 뜨면서 넷기어 나이트호크 AX8의 Wi-Fi 6 신호를 받고 있다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다.

스마트폰에서 받는 연결속도 표시 역시 기존 5GHz에서는 최대 866Mbps까지 표기되었지만 넷기어 나이트호크 AX8 연결시 1200Mbps대로 표기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다만 아쉬운 점은 필자의 집에서 1기가 상품으로 테스트를 진행했는데, 워낙 혼잡하고 과도한 트래픽으로 인해 표기만큼의 속도를 보기는 어려웠다. 보다 쾌적한 인터넷 공급을 받는 지역과 상품에서는 제 속도를 찾아볼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Wi-Fi 6가 자랑하는 커버리지 역시 같은 공간의 다른 공유기와 비교시에도 월등한 모습을 볼 수 있었다.

공유기의 바로 옆에서, 콘크리트 옆방, 그리고 문 두개를 통과해 아예 밖에서 측정한 모습이다.

넷기어 나이트호크 AX8 전반적으로 우수한 커버리지 환경을 보여주고 강력한 신호세기를 보이는 것을 알 수 있었다.

2.4GHz 역시 주변의 많은 신호들을 제치고 강한 신호를 보여주는 모습도 확인할 수 있어 넷기어 나이트호크 AX8의 자체의 무선 커버리지 능력도 확인해 볼 수 있었다.
PC / 모바일에서 간편 설정
강력한 성능을 자랑하는 만큼이나마 중요한 것은 역시 사용하기 위한 사용자를 위한 접근성이 아닐까 싶다.

넷기어 나이트호크 AX8는 기존 넷기어 제품들처럼 간편하게 설정을 할 수 있도록 PC와 모바일 앱을 통해서 설정이 가능하다.

PC의 경우에는 'www.routerlogin.net'을 치면 넷기어 나이트호크 AX8의 관리자 페이지에 접속이 가능하며, 모바일의 경우에는 구글 혹은 애플 앱스토어에서 '나이트 호크' 앱을 다운로드해서 설치가 가능하다.

스마트폰을 활용해서도 모든 설정이 가능하긴 하지만, 좀더 자세하고 편리한 설정을 위해서는 PC나 노트북을 이용해 넷기어 나이트호크 AX8의 기반 설정을 해주는 것이 좋다고 생각된다.
넷기어 나이트호크 AX8의 무선 설정에서는 스마트 커넥트 기능을 이용해 무선 2.4GHz, 5GHz Wi-Fi를 하나로 묶어 통합 관리가 가능하며 능동적으로 빠른 속도의 주파수로 연결을 지원한다.

데이터 전송폭을 조절하는 QoS나, 앞서 포트 사진에서 살펴볼 수 있었던 레디셰어를 위한 USB 저장장치 설정 기능들도 살펴볼 수 있다.

간이 NAS 기능이라 이야기하면 좀더 알기 쉬운 레디 셰어는 USB 포트에 스토리지를 연결해놓으면 외부에서 스토리지로 접근이 가능하다. 다만 사용을 위해서는 레디클라우드 홈페이지에서 가입과 HTTPS 및 FTP 설정을 활성화 시켜야 한다.

또한, 레디셰어 기능을 모바일에서 사용하기 위해서는 '지니'라는 별도 앱을 이용해야하며 스토리지 접근은 물론 다운로드와 이미지 확인, 영상 시청도 가능하고 일부 공유기 설정 기능도 함께 제공한다.
차세대 무선 네트워크의 거점, 넷기어 나이트호크 AX8 8-Stream AX6000
넷기어 나이트호크 AX8 8-Stream AX6000는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상용화 되기 시작한 Wi-Fi 6의 맛을 선보이는 선봉장으로서 세상에 등장했다.

다양한 표준을 준수해야하는 무선기기인 만큼 제약이 많아 아직 빠르게 활성화되진 않았지만 갤럭시S10 시리즈 스마트폰과 같이 차기 출시되는 최신 무선사용 기기들이 Wi-Fi 6를 지원해 나갈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넷기어 나이트호크 AX8는 기존 공유기와 다른 독특한 디자인과 감성으로 눈길을 끄는 한편, 내부에 감춰진 차세대 성능으로 부터 두번 매력을 발산하는 제품이다.

가격적인면에서 조금 고가로 책정되어 구매에 부담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Wi-Fi 6를 지원하는 강력한 성능을 지원하는 만큼 최신기기들의 초고속 무선 라이프를 위해서라면 충분히 투자할 가치가 있는 제품이라는 생각이다.

현재 이시점에서 최고의 유무선 네트워크 환경을 꾸미기 위한 공유기를 선택하고 싶다면, 넷기어 나이트호크 AX8 8-Stream AX6000를 살펴보길 바란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