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성능 트라이밴드 와이파이 라우터, 넷기어 오르비 마이크로 RBR20

조회수 2018. 12. 18. 16:04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트라이밴드 메시 와이파이 라우터, 넷기어 오르비 마이크로 RBR20
스마트 기기가 보급된 현재, 집안에서 와이파이 공유기를 찾아보는 것은 그렇게 어려운 일이 아니다.

스마트폰은 기본이고 넷북이나 태블릿 PC 같은 모바일 기기와 최근에는 인공지능 로봇 청소기, 스마트 전구, 공기 청정기 같은 스마트홈 기기 등 다양한 가전 제품들도 와이파이 네트워크를 사용하고 있는 실정이기 때문이다.

안정적인 와이파이 네트워크 환경을 구축하려면 일반적인 보급형 공유기 제품으로는 와이파이 영역 커버리지나 안정성, 편의성 등 부족함을 느낄 수도 있다.

따라서 이번 기사에서는 스마트 IoT 시대에 집안 곳곳에서 안정적인 무선 네트워크 시스템을 구축하는데 적합한 제품을 소개해볼까 한다. 바로 네트워크 기기 전문 기업인 넷기어의 '오르비 마이크로 RBR20' 라우터다.
트라이밴드 와이파이 라우터
넷기어의 와이파이 라우터 오르비 마이크로 RBR20는 일반 가정집에 와이파이 음영구역(데드존) 없이 안정적이고 빠른 무선 네트워크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한 제품으로 설계됐다.

먼저, 오르비 마이크로 RBR20 라우터는 단독으로 사용할 경우 총 3개의 WiFi 밴드 5GHz(866Mbps) + 5GHz(866Mbps) + 2.4GHz(440Mbps)를 사용해 통합 2.2Gbps의 무선 와이파이 속도와 최대 125㎡의 안정적인 네트워크 커버리지 영역을 제공할 수 있다.

또한, 다양한 네트워크 기기가 와이파이에 접속하더라도 속도 저하 감소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MU-MIMO(Multi-User, Multiple Output) 기술이 탑재됐다. 그밖에도, 무선 전송신호에 방향성을 부여하고 라우터에 연결된 네트워크 기기의 위치를 자동으로 파악해 무선 신호를 확장시켜주는 넷기어 빔포밍+(Beamforming PLUS) 기술을 탑재하여 네트워크 범위와 안정성을 업그레이드 시킬 수 있다.
이를 위해 오르비 마이크로 RBR20 와이파이 라우터 내부에는 4개의 고성능 안테나와 대량의 네트워크 트래픽을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퀄컴사의 쿼드 코어 프로세서와 고용량 512MB 메모리, 256MB 플래시 메모리 등 최적의 하드웨어 스펙을 갖췄다.

다만, 설치 편의성과 공간 활용성을 중시한 소형 라우터로써 내부에 탑재된 기가비트 이더넷 포트는 WAN 포트를 제외하고 한 개 밖에 탑재되지 않았다. 이는 다소 아쉬울수 있지만 이더넷 포트가 부족할 경우 별도의 기가비트 스위치를 사용하면 편리하다.
▲ 이더넷 포트가 부족할 때 스위치 제품을 사용하면 편리하다
새틀라이트 추가로 메시 와이파이 시스템 구축 가능
넷기어의 와이파이 라우터 오르비 마이크로 RBR20은 기존 오르비 제품처럼 오르비 새틀라이트 RBS20 모델을 추가하면 메시 와이파이 망을 구성해 기존 와이파이 익스텐더와 같은 제품과 달리 거리가 멀어져도 속도 저하 없이 와이파이 영역 커버리지를 확장할 수 있다.

이를 위해서 오르비 마이크로 RBR20은 새틀라이트와 5.0GHz 듀얼 스트림(866Mbps) 방식의 패스트레인3 기술이 적용되어 있다. 라우터와 새틀라이트 간 와이파이 연결은 2.4GHz 400Mbps와 5.0GHz 866Mbps 듀얼밴드 시스템으로 설계 된 것이다.

새틀라이트와 연결해 메시 와이파이망을 구축할 경우 125제곱미터(약 37평)의 와이파이 커버리지를 추가적으로 늘릴 수 있으며, 넷기어에서 제공하는 데이지 체인 기술을 통해 새틀라이트간 무선 연결을 통해 최대 3대까지 추가할 수 있다.
특히, 넷기어 오르비 공유기에서 제공하는 '패스트 로밍(Fast Raming)' 기능은 단 하나의 SSID로 통합 관리되는 오르비 무선 와이파이에서 사용자가 스마트폰, 태블릿 PC, 노트북 등을 가지고 이동하더라도 해당 장치는 가장 신호 세기가 강력한 라우터나 새틀라이트에 자동으로 로밍 되어 끊김 없는 와이파이 연결을 제공할 수 있다.
사용하기 쉬운 오르비 전용앱
▲ 전문가가 아니여도 손쉽게 설치할 수 있는 넷기어 '오르비 전용앱'

넷기어의 와이파이 라우터 오르비 마이크로 RBR20은 네트워크 전문가가 아니더라도 전용 앱을 통하여 스마트폰으로 쉽고 빠르게 설치하고 사용할 수 있다.

오르비 마이크로 RBR20 라우터는 전원을 연결하고 모뎀에서의 랜 케이블을 WAN 포트에 연결하면, 자동으로 오르비 와이파이가 생성되는데, 여기에 iOS, 안드로이드를 지원하는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PC로 전용앱을 통해 간단한 설치 과정 안내에 따라서 설치하고 세팅하면 바로 사용할 수 있도록 편의성을 제공하고 있다.

네트워크 장비에 대해서 별다른 지식이 없더라도 쉽게 설치할 수 있으며,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를 취하고 있어서 사용자가 다양한 기능을 이용하는데 불편함이 없다.
오르비 전용앱에서는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기도 한다.

기본적으로 원격으로 장치를 관리하고 모니터링 할 수 있으며, 내부 네트워크 보안을 위한 '게스트 네트워크' 기능이나 유해한 인터넷 사이트로부터 자녀를 보호할 수 있는 스마트 자녀보호 기능 '디즈니 서클' 기능 등을 탑재했다.

게스트 네트워크 기능은 게스트를 위한 별도의 와이파이를 생성하여 인터넷을 허용하고 내부 네트워크와 분리함으로써 네트워크 보안을 강화할 수 있는 보안 기능이며, 디즈니 서클 기능은 자녀별 프로파일을 설정해 오르비 라우터에 연결된 자녀의 인터넷 접속을 제어할 수 있다.

예를 들어서 유해한 인터넷 사이트를 필터링해 접속을 차단한다거나 터치 한 번으로 접속을 차단 시킬 수도 있다.
메시 와이파이 제공, '넷기어 오르비 마이크로 RBR50'
현재 우리 주변에는 다양한 스마트 기기와 각종 IoT 기기들이 범람하고 있다.

덕분에 집안에서의 무선 네트워크 환경 중요도가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런 환경에서는 넓은 범위에서 여러 네트워크 기기가 연결되더라도 안정적인 무선 네트워크 환경을 제공하는 와이파이 라우터가 필수다.

그런점에서 오늘 소개한 와이파이 라우터 넷기어 오르비 마이크로 RBR20은 최적화된 하드웨어 스펙을 바탕으로 안정적이고 넓은 범위의 무선 네트워크 환경을 제공할 수 있으며, 추가적으로 새틀라이트 연결을 통해 음영구역(데드셀)을 완전히 없앨 수도 있다. 특히, 메시 와이파이로 연결된 와이파이망은 속도 저하 이슈나 SSID 재인증 과정 등의 불편함 없이 쾌적한 무선 네트워크 환경을 구축할 수 있다.

그밖에도, 네트워크 기기 초보자라도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오르비 전용앱, 게스트 네트워크, 자녀보호 기능 등 다양한 편의성을 갖춘 넷기어 오르비 마이크로 RBR20 라우터는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