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14TB로 한단계 더욱 진화, NAS를 위한 14TB HDD 아이언울프, 아이언울프 프로

조회수 2018. 10. 22. 13:28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14TB로 돌아온 씨게이트 아이언 울프 시리즈
최근 HDD는 SSD에 스토리지의 영역을 다소 내어주며 주춤한 모습으로 보이지만, 여전히 대용량을 무기로 SSD와 스토리지 시장에서의 합을 겨루고 있다.

SSD가 많은 발전을 이루어 왔지만, 확실히 용량부분에 있어서는 아직 많은 길이 남아 있기에 많은 스토리지 사용자들이 데이터 보관용, 백업용으로 HDD를 선호하고 있다.

또한, 엔터프라이즈 시장에서 데이터 활용을 위한 대용량 고성능 HDD는 없어서는 안될 제품이기도 하다.

요즘에는 엔터프라이즈 시장에서 활용 뿐만 아니라 개인적으로 NAS와 HDD를 활용해 소규모 개인 서버를 구축, 네트워크를 이용해 어디서든 데이터를 활용하거나 자료를 제공받을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사용자가 부쩍 늘어가고 있는데, 이 환경의 중심에 HDD가 매우 중요한 것도 사실이다.

NAS 기기의 성능도 중요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역시 데이터의 활용과 안정성을 담당하는 것은 HDD이기 때문이다.

HDD를 전문적으로 다루는 씨게이트에서는 일반적인 데스크탑용 HDD외에도 데이터 저장, NAS 활용에 더욱 적합한 고성능 라인업을 구축하고 있는데 바로 아이언울프 시리즈다.

특히나, 이번에 살펴볼 아이언울프 시리즈는 이전의 12TB를 뛰어넘은 14TB 대용량 제품군으로 더욱 늘어난 데이터 활용, 보관이 가능해진 것이 특징이다.
다시 한번 최고용량 갱신, 아이언울프, 아이언울프 프로
아이언울프 시리즈는 지난해인 2017년 4분기에 12TB 모델을 선보이며 시리즈 최고 용량 제품을 선보인바 있다.

당시에만 해도 10TB를 넘어선 12TB를 실현해 놀라움을 자아냈지만 이번에도 다시한번 한단계 뛰어넘어 14TB 모델을 선보이게 되었다.

최신 FHD 수준의 영상을 3천편 이상 담아내도 남아돌만한 이 엄청난 용량의 14TB 아이언울프, 아이언울프 프로는 이전 제품들과 마찬가지로 일반 에어가 아닌 헬륨 봉입기술이 그대로 사용되었으며 8개의 PMR 플레터가 배치되어 있다.

면적 밀도 역시 1077Gb/in2 로 증가되었고 2차원 자기 기록 헤드가 추가되어 있어 이를 통해 12TB와 동일한 8장의 플래터를 사용함에도 2TB 더 늘린 용량을 구현할 수 있게 되었다.

고용량 캐시 역시 256MB를 지원하고 있어 자주쓰는 데이터 활용에도 더욱 폭넓은 활용이 가능하다.
씨게이트 아이언울프 시리즈가 자랑하는 AgileArray기술과 RV 센서도 역시 탑재되어 있다.

듀얼 플래인 밸런싱과 NAS 레이드 적용시에 최적화를 진행 해주는 AgileArray기술은 물론이고, 특히나 아이언울프의 RV 센서는 이미 정평이 나있듯이 NAS 같은 24시간 진동에 노출되어 있는 상황에, 이 센서로 하드디스크 상태를 감지해서 안정적인 동작이 가능하도록 지원하고 자료 손상을 방지해주는 기능을 갖추고 있다.

다수의 하드디스크가 여러장 함께 장착되고 일정한 작업이 아니고 많은 사용자가 수시로 드나들고 작업하게 되는 NAS 특성상, 대처 기능들이 제공되지 않는 일반적인 HDD로는 여타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NAS를 사용코자 한다면 NAS 전문 HDD인 아이언울프 시리즈가 매우 반가울 수 밖에 없으리라고 본다.
14TB 아이언울프, 아이언울프 프로의 기본 성능 확인
아이언울프 시리즈의 대표적인 특징은 앞서 말한 기술들과 함께 NAS 활용에서의 안정성이다. 그렇다고 성능적인 부분이 여타 HDD에 비해 떨어진다고 이야기 하기엔 아직 섣부르다.

SSD가 약 500MB/s의 읽기,쓰기속도로 새로운 지평을 여는동안 평균 150MB/s 수준에서 벗어나지 못했던 HDD는 최근 출시되는 고용량 제품들에서는 다른 모습을 보이고 있다.

최근 씨게이트의 고용량 제품에서는 최대 250MB/s 이상을 상회하는 모습을 갖춘 제품군 선보여지고 있는데, 이번 NAS용 제품군에 속하는 아이언울프, 아이언울프 프로도 포함되었다.

스토리지 전용 테스트 툴들을 통해 기본적인 성능 테스트를 진행 해보았다.
여러 테스트 툴에 따라 약간 다른 결과를 보이기도 하지만, 대체적으로 기본적으로 최대 250MB/s 이상을, 평균 200MB/s 수준을 기록하며 우리가 알던 일반 HDD와 성능적으로 한단계 높은 모습을 선보이고 있다.

이러한 기능들이 일반적인 데스크탑에서도 효용을 보이기도 하지만, NAS에서도 많은 데이터를 읽고 쓰고 할때 확실히 큰 차이가 있으리라고 생각된다.

그렇다면 발열은 어떠할까?
더티테스트를 기본으로 약 30~40분가량을 아이언울프 프로 모델로 구동해보았다.

내부센서 온도 및 외부 적외선 카메라를 통해 온도를 체크해본결과, 내부는 42도, 외부 거의 비슷한 약 40도 가량의 온도가 측정되었다.

아이언울프 시리즈는 NAS같은 좁은 공간, 365일 24시간 구동이 기본 보장되어야 하기때문에 진동에 견디기위한 RV센서라던지, 발열에 오랫동안 견뎌야하는데, 8장의 밀접한 플레터를 구성한만큼 발열은 어쩔 수 없는 것이 사실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스펙상으로 최대 60도까지 정상구동되도록 되어 있는 만큼 풀로드시 40~42도 정도라면 준수하다고 본다.
아이언울프, 아이언울프 프로의 차이점은?
아이언울프와 아이언울프 프로, 그 차이점이 궁금한 사람들이 은근히 많을 것으로 보인다.

AgileArray나 RV센서 같은 핵심적인 물리 기술요소들은 두 제품에 모두 포함되어 있기때문에 NAS를 활용함에 있어서 둘다 HDD로서는 최고의 선택이 될 수 있다.

성능적으로는 표기스펙상으로 아이언울프 프로가 최대 지속 전속 속도가 약 40MB/s 높지만, 앞서 테스트에서 보았다시피 성능적으로도 큰 차이가 있다고 보기 어렵다.

다만, 지원하는 사용량 측면과 서비스적인 측면에서 차이가 있음을 확인했다.

아이언울프의 다중 사용자 최적화가 연간 180TB를 사용할 수 있다면, 아이언울프 프로는 연간 300TB를 지원하며 더욱 많은 사용자가 더 많이 이용할 수 있는 제품이라고 볼 수 있다.

또한, 최대 지원 드라이브 베이 수가 8베이인 아이언울프와 24베이 지원하는 아이언울프 프로의 차이는 확실히 아이언울프 프로가 개인사용자 보다는 엔터프라이즈 시장에서 활용될 여지가 더 많이 둔 제품이라는 것으로 볼 수 있겠다.

서비스적인 측면의 차이점은, 제한 보증의 기간, 2년과 5년의 차이와, 씨게이트 데이터 복구 서비스인 레스큐 서비스가 아이언울프 프로에 기본 제공 2년 제공되고 옵션으로 5년까지 최대로 늘릴 수 있다는 점이 있다.

물론 이 서비스는 추후 아이언울프 제품도 구매 가능하기 때문에 안정적인 활용을 위한다면 별도로 구매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

결과적으로 아이언울프, 아이언 울프 프로의 차이는 개인사용자를 위한 제품과, 엔터프라이즈 시장간에 선호되는 제품의 차이라고 볼 수 있을 듯 싶다.
Synology NAS와 함께한 아이언울프 시리즈 NAS 사용
NAS에서 활용하는 HDD인 만큼 이번 14TB 아이언울프 제품으로 NAS에서 활용해보는 시간을 가져보았다. NAS제품은 Synology 제품을 활용했고 특히나 Synology 제품은 아이언울프 제품군을 적극 지원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테스트에 활용된 NAS 제품은 Synology DS918+ 제품으로 인텔 J3455 1.5GHz 쿼드코어 CPU가 탑재되어 있고 HDD는 4베이 활용이 가능하며 M.2 SSD도 활용이 가능하다.

4베이의 HDD를 이용해 레이드 0 부터 1,5,6,10,JBOD을 지원한다.

Synology DS918+ 제품은 클라우드 솔루션을 제공해 개인적으로나 소기업적인 측면에서 서버를 이용할 수 있어 작업적인 측면에서 큰효율을 자랑하는 제품이다.
▲ 단일로는 약 12.73TB 드라이브로 인식되고 있다.
먼저 14TB 아이언울프 일반 모델 2개를 장착해 보았다.

각각 12.7TB로 인식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이를 이용해 가장 빠른 성능을 보이는 레이드 0로 레이드를 묶어 보았다.

특별히 복잡한 작업없이 손쉽게 레이드0에 성공했고, 단일 드라이브로서 용량이 약 25TB 수준으로 활용 준비된 모습이다.

요즘 들어 개인용 NAS의 활용력이 점차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전반적인 데이터 역시 점점 용량이 커져가고 있다.

때문에 1~2TB 수준의 HDD로는 어느새 금방 NAS가 가득 차버리기 마련이고 엔터프라이즈용은 HDD베이 여유가 많기 때문에 상관없겠지만, 개인용, 소규모 NAS의 경우에는 베이수가 많지 않아 효율이 떨어지는 것이 사실이다.

이번에 출시된 14TB 아이언울프 시리즈들은 확실히 고용량으로서 적은 베이숫자를 갖춘 NAS에서도 폭넓은 고용량으로서 NAS 활용 공간에 큰 여유를 가져다 줄 수 있으리라고 본다.
풍요로운 14TB의 여유, 아이언울프, 아이언울프 프로
몇해전만 해도 500GB, 많아야 1TB 수준의 HDD가 일반적이였다.

그러나 실제로 개인용, 소규모 NAS를 활용하는 곳에 문의해본 결과 이제는 기본 4TB 수준의 HDD를 여러대 활용하는 곳이 많아지고 있다.

그에 비하면 이번 14TB는 확실히 한 두단계를 단일로 뛰어넘는 매우 높은 대용량이다. 때문에 데이터 활용이 많은 중소 기업등에서는 충분히 고려해볼만한 제품이기도 하다.

개인적인 사용자 입장에서도 작은 NAS의 경우에는 2베이이거나 필자가 테스트 한것처럼 그나마 조금 많은것으로 취급되는 4베이 수준이 많기 때문에 여러 HDD를 구매해 사용하느니 이번 아이언울프 14TB 모델 같이 단일 제품을 구입하는것이 NAS 가용비에 있어서 좋은 효율을 보일 것이라고 생각한다.

물론, 소중한 데이터가 하나의 HDD에 저장 되는 것이 불안할 수 도 있다는 생각이 들법하지만, 씨게이트와 Synology의 IHM 서비스가 있고 이 서비스가 아니더라도 아이언울프와 씨게이트가 제공하는 레스큐서비스를 활용한다면 데이터 보험적인 측면에 있어서는 확실히 든든하다고 본다.

본문에도 확인했었지만 개인적이거나, 소규모의 NAS, 데이터 활용을 하고 있다면 14TB 아이언울프 제품으로도 충분하리라고 보며, 좀더 대규모의 사업장등에서 많은 용량과 활용자가 존재한다면 14TB 아이언울프 프로 제품으로 고려해보는 것이 좋다고 생각된다.

NAS를 위한 고용량, 고성능 HDD를 필요로 구매를 고려하고 있다면, 사실상 현재로서 가장 좋고 그에 해당하는 솔루션은 오늘 살펴본 14TB 아이언울프, 아이언울프 프로가 가장 적합한 제품이 아닐까 싶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