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케이벤치

파운더스를 뛰어넘는 정숙함, ASUS ROG STRIX 지포스 RTX 2080 O8G GAMING

소음 걱정 뚝? ASUS ROG STRIX 지포스 RTX 2080 O8G GAMING

535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2016년 엔비디아에서 파스칼 아키텍처 발표 이후 2년만에 새로운 신형 아키텍처 '튜링(Turing)'이 탑재된 그래픽카드가 출시하게 됐다.

이번에 발표한 튜링 아키텍처는 기존 GPU 아키텍처와 달리 실시간 레이트레이싱 렌더링을 위해 RT 코어를 탑재해 보다 뛰어난 비주얼과 그래픽 효과를 제공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특히, 튜링 아키텍처가 탑재된 지포스 RTX 2080 Ti / RTX 2080 그래픽카드는 게이머들과 하이엔드 유저들에게 폭발적인 인기와 관심을 갖게됐다.

엔비디아의 레퍼런스 모델인 파운더스 에디션을 필두로 여러 제조사들의 다양한 비레퍼런스 모델이 출시되기 시작했다.

그중에서 ASUS는 뛰어난 품질과 성능, 디자인을 갖춘 비레퍼런스 지포스 RTX 2080 그래픽카드를 선보였다. 바로 ASUS ROG STRIX 지포스 RTX 2080 O8G GAMING D6 8GB 모델이다.

더욱 강력해진 ASUS ROG 스트릭스 지포스 RTX 2080

전 세대 ASUS의 인기 모델인 STRIX 시리즈 그래픽카드는 많은 사용자에게 디자인과 품질, 성능면에서 호평을 받아오면서 인기를 얻은 베스트셀러 모델이다.

▲ 더욱 강력해진 쿨링팬과 히트씽크로 업그레이드된 ASUS ROG 스트릭스 지포스 RTX 2080

특히, ASUS ROG 스트릭스는 뛰어난 쿨링 솔루션으로 유명한데, 이번에 출시한 ASUS ROG 스트릭스 지포스 RTX 2080은 기존 스트릭스 시리즈에 탑재된 팬보다 더욱 발전된 윙 블레이드 팬이 탑재됐다. ASUS ROG 스트릭스 RTX 2080에 탑재된 윙 블레이드 팬은 기존 쿨링팬보다 히트싱크에 빨아들이는 풍량을 더욱 효율적으로 방사할 수 있도록 디자인되었다. 이는 쿨링팬에서 히트싱크로 유입되는 풍량이 증가되기 때문에 보다 높은 쿨링 성능을 기대할 수 있는 것이다.

▲ 듀얼 바이오스 탑재로 성능 위주인 'P' 모드와 소음을 중점으로 세팅된 'Q' 모드 제공

또한, 발열 제어를 위해 히트싱크 부분도 더욱 업그레이드됐다. 기존 히트싱크는 2.5 Slot을 차지했지만 ASUS ROG 스트릭스 지포스 RTX 2080에 탑재된 히트싱크는 2.7 Slot 디자인을 채택해서 더욱 뛰어난 쿨링 성능을 지녔고 5개의 히트파이프로 연결해 공기와의 접촉면을 최대한 극대화 시키는 구조를 체택해 더욱 뛰어난 쿨링 효과를 제공한다.

그밖에도 ASUS의 정밀 가공 기술인 'MaxContact이 적용되어 히트싱크와 GPU의 실 접촉 면적을 최대한 늘릴 수 있도록 됐다. ASUS에 따르면 이런 정밀 가공 기술을 통해 실제 접촉 면적은 최대 2배까지 늘릴 수 있다고 밝힌 바 있다.

ASUS ROG 스트릭스 지포스 RTX 2080은 뛰어난 쿨링 솔루션 이외에도 온도가 55도 이하면 자동으로 팬을 정지하는 0dB 기술인 제로팬 기능을 탑재하고 있다.

그리고 이전 스트릭스 제품보다 무거워진 2.7 Slot의 히트싱크를 지탱하기 위해 PCB의 과도한 비틀림이나 측면 굽힘 현상을 방지하는 강화된 프레임을 사용해 내구성을 높였다. ASUS에서는 이를 통해 최대 3배 보전성이 올라갔다는 주장이다. 이밖에도, ASUS가 그래픽카드 품질에 대한 신뢰를 높이기 위해 100% 자동화 생산 기술인 오토 익스트림 공정과 슈퍼 알로이 파워2 등급의 고급 부품들로 구성된 ASUS ROG 스트릭스 지포스 RTX 2080은 내구성과 품질면에서 의심할 필요가 없을 것으로 생각된다.

RTX 2080 게임 성능은?

이번에 살펴보는 ASUS ROG 스트릭스 그래픽카드는 파운더스 에디션보다 높은 부스트클럭이 적용됐다.

덕분에 전반적으로 좀 더 뛰어난 성능을 보여줬는데, 그래픽 벤치마크 툴인 3D Mark로 측정한 결과에서도 보다 높은 점수를 기록했으며, 실제 게이밍에서 뛰어난 성능을 보여줄 수 있는 높은 수치다.

실제 게이밍 성능에서도 RTX 2080 칩셋이 사용된만큼 발군의 성능을 보여줬다.

최근 출시한 포르자 호라이즌 4, 쉐도우 오브 더 툼레이더 등 패키지 게임에서는 단일 카드로 4K 게이밍 환경에서도 뛰어난 성능을 보여줬고 특히, 최적화로 호평 받은 포르자 호라이즌 4의 경우는 아무런 옵션 타협 없이 4K 게이밍 환경을 즐길 수 있을 정도다.

물론, 굳이 60프레임을 고집한다거나 모든 그래픽 옵션에서 최고 옵션을 고집하지 않는다면 충분한 4K 게이밍 성능임을 틀림 없다.

또한, 더욱 높아진 부스트클럭을 통해 근소하지만 일반 RTX 2080 칩셋 모델보다 팩토리 오버클럭이 적용된 파운더스 에디션보다도 앞선 성능을 제공하기도 했다.

ASUS ROG 스트릭스, 소음 걱정 없다

ASUS ROG 스트릭스 지포스 RTX 2080 그래픽카드의 장점을 뽑자면 남다른 '정숙함'을 뽑을 수 있겠다.

이전 ROG 스트릭스 시리즈보다 강화된 히트싱크, 쿨링팬 등의 쿨링 솔루션은 보다 전력소모와 발열이 늘어난 튜링 아키텍처 기반 RTX 2080 칩셋의 발열에도 발군의 성능을 제공한다.

▲ (좌) 지포스 RTX 2080 Founders Edition, (우) ASUS ROG Strix RTX 2080

발열 테스트는 3D Mark의 Time Spy 벤치마크 툴을 사용해 약 10분간 구동하면서 생긴 발열을 측정했다.

이번에 출시된 파운더스 에디션의 성능은 이전 블로워팬 방식의 파운더스 에디션에 비해서 확실히 비약적인 성능 향상을 이룬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최상위 비레퍼런스급으로 볼 수 있는 ASUS ROG 스트릭스와 비슷한 수준의 쿨링 성능을 제공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하지만 쿨링팬의 작동 속도와 로드율을 확인하면, ASUS ROG 스트릭스의 쿨링 솔루션이 얼마나 뛰어난지 알 수 있다.

파운더스 에디션의 경우 최대 RPM이 1892까지 올라갔고 팬 로드율은 거의 100% 가까이 올라갔다. 하지만 ASUS ROG 스트릭스의 경우 최대 RPM은 1392, 로드율은 60% 이하였다.

이는 ASUS ROG 스트릭스 그래픽카드 쿨링 솔루션이 더욱 쿨링에 대한 여유를 가지고 있다는 뜻이고 더욱 부하가 진행되는 상황이나 장시간 사용시 그 진가를 보여줄 것으로 생각된다.

소음도 확실히 ASUS ROG 스트릭스 그래픽카드가 더욱 정숙했는데, 그래픽카드 바로 옆에서 귀를 기울여도 별다른 풍절음이나 소음을 느낄 수 없는 정도였다.

정숙한 하이엔드 게이밍 그래픽카드, ASUS ROG 스트릭스 지포스 RTX 2080

비레퍼런스 그래픽카드의 최대 장점은 무엇일까? 대부분 일반 레퍼런스 제품에 비해 더욱 뛰어난 부스트 클럭, PCB 기판 설계, 쿨링 솔루션 등을 기대할 것이다.

ASUS ROG 스트릭스 지포스 RTX 2080 그래픽카드는 바로 그런 비레퍼런스 제품에 대한 품질과 성능을 모두 만족하는 제품이라고 생각된다.

ASUS ROG 스트릭스 지포스 RTX 2080 그래픽카드는 ASUS의 다양한 노하우와 함께 쿨링팬, 히트싱크 등 더욱 강화된 쿨링 솔루션이 탑재됐고, 거대한 그래픽 카드를 지지하기 위해 강화된 프레임, ASUS의 자동화 공정에서 생산되는 수퍼 알로이 2 부품 퀄리티, 마감 등은 충분히 사용자에게 만족감을 줄 수 있다.

특히, 소음에 민감한 사용자에게 뛰어난 정숙성을 제공해 만족스러운 제품이 아닐까 한다.

작성자 정보

케이벤치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