퀵스왑 기능 지원하는 광축 기계식 키보드, 제닉스 타이탄 옵티컬

조회수 2018. 7. 9. 15:49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입문형 축교체형 기계식 키보드, 제닉스 타이탄 옵티컬
최근 국내의 기계식 키보드 시장은 게이밍 기어 붐과 함께 많은 사용자들이 찾게 되었다.

보급화가 원활하게 진행되면서 다양한 제품들이 등장했는데, 기존에 볼 수 없었던 기계식 키보드 스위치나 디자인을 적용한 제품들이 출시하게 됐을 정도다.

덕분에 독일 체리사의 기계식 키보드 스위치 체리 MX 스위치나 카이화사의 카이화 스위치 말고도 다양한 제품을 접할 수 있게 됐는데, 그중에서도 새로운 방식의 기계식 스위치가 등장했다. 바로 옵티컬 방식의 스위치다.

옵티컬 방식의 기계식 스위치는 PCB에 적외선 광학 센서를 탑재해서 키 버튼을 누를때 적외선 센서의 수광부를 차단해서 키 입력을 인식하는 방식을 사용한다. 적외선 센서로 작동하는 옵티컬 스위치는 기존 기계식 스위치보다 구조를 단순화할 수 있어 불량이나 내구성에 강하며 특히 방수 방진 기능을 적용할 수 있다.

위처럼 다양한 장점을 갖고 있는 옵티컬 스위치는 기계식 키보드에 많은 사랑을 받고 있으며. 다양한 기계식 키보드 제품을 출시하고 있는 제닉스에서도 이런 옵티컬 스위치를 적용한 '제닉스 타이탄 옵티컬' 제품을 출시했다. 필자는 이번 기사에서 제닉스에서 출시한 기계식 키보드 제닉스 타이탄 옵티컬에 대해서 살펴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한다.
세련된 디자인 탑재한 기계식 키보드
▲ 제닉스 타이탄 옵티컬 기계식 키보드에는 높이 조절 기능과 스탭스 컬쳐2가 적용되어 있다.

제닉스 타이탄 옵티컬 기계식 키보드는 메탈 재질 상판에 비키스타일을 적용해 전체적으로 심플한 느낌을 준다.

또한, 숫자패드 위쪽에는 타이탄 로고가 세겨져 있으며, 키캡은 이중사출 한/영 각인으로 깔끔한 느낌이다.

키캡 내부에는 LED 백라이트를 탑재한 오테뮤 광청축 스위치를 확인할 수 있으며, 투명 스위치 하우징을 통해 밝은 LED 백라이트 조명 효과를 지원한다.
이처럼 제닉스 타이탄 옵티컬 기계식 키보드는 LED 백라이트 광청축 스위치를 통해 다양한 LED 조명효과를 지원하고 있는데, 백색, 빨간색, 주황색, 녹색, 하늘색, 보라색 등의 레인보우 LED를 지원하고 FN + Scroll Lock 버튼을 통해 8개의 LED 조명 효과를 설정할 수 있다.

그밖에도, 사용자의 취향에 따라 총 3개의 프로필을 지정해서 LED 조명 효과를 설정할 수도 있다. FN+1 ~3을 눌러 사용자 지정 LED 모드에 진입하면, FN+PRTSC 키를 입력후 편집 모드를 활성화해서 지정할 LED 키를 입력하고 다시 FN+PRTSC 키를 눌르면 사용자 취향의 LED 모드를 저장해 사용할 수 있다.

후면에는 미끄럼 방지용 고무 패드가 장착되어 있고 키보드 높이를 조절할 수 있는 높이 조절 받침대가 달려있다.
언제든지 스위치를 교체할 수 있는 킥스왑 기능
▲ 제공하는 스위치 리무버를 통해 간편하게 교체할 수 있다.

제닉스 타이탄 옵티컬 기계식 키보드 제품의 장점은 바로 스위치 퀵스왑 기능이다.

기계식 키보드는 사용중 특정 버튼이 고장나거나 이상이 생겼을 경우 해당 버튼의 스위치를 교체하기만 하면 된다. 또한, 사용자 취향에 따라 버튼마다 원하는 종류의 스위치로 커스텀해서 사용할 수도 있다.

하지만 기존 기계식 키보드 제품에서 스위치를 교체하려면 키캡을 분리하고 키보드 하우징을 분해한 뒤 PCB 기판에 장착된 기계식 스위치의 납을 제거하고 다시 인두질해야 하는 복잡하고 어려운 작업 절차를 거쳐야 했다.

제닉스의 스위치 킥스왑 기능은 위와 같은 복잡한 작업 절차 없이 키보드의 키캡을 교체하듯이 스위치를 뽑아서 간단하게 스위치를 교체할 수 있다.

실제로 제닉스 타이탄 옵티컬 기계식 키보드 제품에서 제공하는 여분의 기계식 스위치와 전용 리무버를 통해 간단한게 스위치를 교체할 수 있었다.
그밖에도, 쉬프트, 스페이스바, 백스페이스바 키에는 키캡을 간편하게 교체할 수 있는 체리식 스테빌 라이저가 적용되어 있다.
광축 스위치, 타건감은 어떨까?
보통 광축 스위치를 사용한 기계식 키보드는 기존 체리 MX 스위치 제품에 비해서 키감이 떨어진다는 인식이 많다.

하지만 필자가 경험한 제닉스 타이탄 옵티컬 기계식 키보드 제품은 만족스러운 키감을 제공한다고 생각하며, 참고가될 만한 타건 영상을 준비했다.
입문용으로 적합한 기계식 키보드, 제닉스 타이탄 옵티컬
제닉스에서 출시한 기계식 키보드 '제닉스 타이탄 옵티컬'은 오테뮤 광축 기계식 스위치를 사용한 제품으로 7가지 LED 조명효과와 저가형 제품에서 찾아보기 힘든 PBT 이중사출 키캡 등 기존 멤브레인 키보드를 사용했던 사용자라면 충분히 기계식 키보드에 대한 고유 매력을 느낄 수 있는 제품이라 생각된다.

이 제품에서 지원하는 스위치 퀵스왑 기능은 기계식 키보드를 처음 접하는 초보자라도 키캡은 물론 스위치까지 간편하게 교체할 수 있어 사용자 입맛에 따라 커스텀할 수 있는 기계식 키보드에 대한 매력을 좀 더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높이 조절 기능과 타이핑에 편안한 스탭스 컬쳐2 적용, 키캡 리무버, 스위치 리무버는 물론 고가형 기계식 키보드에서도 거의 찾아볼 수 없는 청소용 붓을 기본 구성품으로 제공하는 점은 만족스러운 부분이다. 다만, 플라스틱 재질의 키보드 덮개도 함께 제공했으면 더욱 좋았을 듯 하다.

제닉스 타이탄 옵티컬 기계식 키보드는 기본적으로 기계식 키보드의 기본기와 매력을 지닌 제품으로 생각되며, 처음 기계식 키보드에 입문하는 사용자에게 추천한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