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카비레이크-G 탑재한 고성능 미니 PC, 인텔 NUC 키트 NUC8I7HVK

조회수 2018. 6. 25. 15:58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카비레이크-G 탑재한 인텔 NUC 미니 PC는 무엇?
과거에는 베어본 PC나 미니 PC로 불린 제품은 아무리 좋다고 하더라도 고사양 패키지 게임은 미지의 영역이었다.

이는 미니 PC의 작은 부피에 탑재할만한 고성능 부품이 없었기 때문이다. 특히, 좁은 내부 공간은 발열 제어에 취약해 저전력, 저발열 위주의 모바일용 프로세서와 내장 GPU를 탑재한 것이 대부분이다.

하지만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점점 컴퓨터 부품들이 저전력, 고성능화로 인해 미니 PC에서도 고성능 외장 GPU를 탑재해 패키지 게임도 무리 없이 구동할 수 있는 게이밍 미니 PC 제품이 등장했었지만 상대적으로 아쉬운 CPU 성능이 발목을 잡아 외장 GPU의 성능을 온전히 발휘할 수 없었다.

그러던 도중 인텔의 고성능 CPU에 라데온 Vega 아키텍쳐 기반 GPU를 탑재한 하이브리드 프로세서, 카비레이크-G가 등장하게 된다.

카비레이크-G 프로세서는 외장 그래픽카드 없이도 내장 GPU를 통해서 고사양 패키지 게임도 구동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런 카비레이크-G 프로세서는 미니 PC 제품에서도 높은 성능을 제공할 수 있어 아주 매력적인 제품인데, 인텔에서는 카비레이크-G 프로세서를 탑재해 고성능을 실현한 미니 PC 제품을 선보였다.

바로 인텔 NUC 키트 NUC8i7HVK 미니 PC가 그 주인공이다. 케이벤치에서는 이번 기사를 통해서 과연 카비레이크-G 프로세서가 얼마나 매력적인 제품인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한다.
인텔과 라데온의 하이브리드, 카비레이크-G 프로세서는 무엇?
예전에는 CPU 프로세서에 내장 그래픽을 탑재하기보다 메인보드 칩셋에 내장 그래픽카드를 탑재해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하지만 점점 공정이 미세화되고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서 CPU 프로세서에 내장 그래픽카드를 통합한 형태로 발전하게 되었는데, 다소 GPU 성능은 부족했다.

그러던 것이 지난 2017년 4월경 인텔 CPU와 라데온의 베가 아키텍처 기반 GPU가 합쳐진 '카비레이크-G' 프로세서의 루머가 떠돌기 시작했다. 결국 11월 인텔의 공식 발표를 통해 인텔과 라데온의 하이브리드 프로세서 카비레이크-G 출시가 공식적으로 확정된 것이다.

이듬해 인텔 공식 홈페이지에 카비레이크-G 프로세서의 정보가 릴리즈 되었는데, 인텔의 7세대 카비레이크 프로세서와 라데온 베가 아키텍쳐 기반 GPU가 통합된 제품으로 확인됐다.

카비레이크-G 프로세서는 14nm 공정을 적용하였다. 4코어 8스레드를 제공하는 코어 i7,4코어 4스레드를 제공하는 i5 프로세서 제품군으로 나뉘며, 라데온 RX Vega M GH GPU를 탑재했는데 24CU와 4GB HBM2 메모리를 사용해 뛰어난 그래픽 성능을 제공한다. 기존에 베가 GPU를 탑재하고 출시했던 프로세서에는 CU을 11개, 8개 탑재한 것이 고작이다.
한편, 인텔은 공정, 아키텍처가 다른 인텔 CPU와 라데온 GPU를 통합한 카비레이크-G 프로세서를 제작하기 위해 커피레이크와 같은 원칩 방식이 아니라 새롭게 개발한 EMIB(Embedded Multi-Die Interconnect Bridge) 패키징 기술을 사용해서 이를 실현할 수 있었다.
카비레이크-G 탑재한 인텔 미니 PC
인텔이 야심차게 준비한 미니 PC NUC 키트 NUC8I7HVK의 핵심은 바로 코드명 '카비레이크-G'로 불리는 인텔 코어 i7-8809G 프로세서의 탑재다.

인텔 NUC8I7HVK 미니 PC는 이런 카비레이크-G 프로세서의 발열을 제어하기 위해 전면과 측면을 비롯한 다양한 통풍구를 통해 열배출을 신속하게 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있다.
상판을 열어보면 내부에 사용된 메인보드를 확인할 수 있는데, DDR4 SO-DIMM 규격의 메모리 슬릇을 확인할 수 있으며, 인텔 옵테인 메모리와 MVNe SSD를 장착할 수 있는 M.2 슬릇을 제공한다. 그밖에도 Intel Daul Band Wireless-Ac 8265 & Bluetooth 4.2 모듈이 장착되어 있어 블루투스 4.2와 무선 인터넷을 지원한다.

베가 아키텍처 기반 GPU를 사용해서 다양한 디스플레이 출력단자를 제공한다. 전면, 후면 포트에서 HDMI 2.0a 단자와 mini DP, 라이트닝 출력단자 등 다양하게 지원하고 HDR 출력을 비롯해 뛰어난 멀티미디어 기능을 제공한다.
인텔의 NUC8I7HVK 미니 PC는 최대 230W 수준의 전력을 제공하는 외장 배터리를 사용하며, 미니 PC인 만큼 베사홀을 통해 모니터 뒤쪽이나 책상 옆면 등 다양한 장소에 설치할 수 있는 베사홀 브라켓도 제공하고 있다.
실제 성능은 어떨까?
필자는 인텔 NUC 키트 NUC8I7HVK의 대략적인 성능을 확인하기 위해 시네벤치 테스트와 3D Mark 벤치마크 프로그램을 통해 대략적인 i7-8809G 프로세서의 성능을 측정했다.

테스트 결과 예상대로 뛰어난 성능을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그래픽 성능이 매우 놀라운데 내장 GPU를 사용하고도 보급형 외장 그래픽카드인 지포스 GTX 1050Ti를 뛰어넘는 점수다.

대략적으로 지포스 GTX 1060 3GB 외장 그래픽카드에는 못미치겠지만 거의 근접한 성능을 제공할 것으로 보인다.
실제 게임 성능을 알아보기 위해 최신 패키지 게임인 파 크라이5와 배틀그라운드, 라이즈 오브 더 툼레이더, 철권7 등 패키지 게임에 대해서 테스트를 진행했다.

FHD 환경에서 게이밍 성능은 매우 만족스러운 성능을 보여줬다. 최신 패키지 게임이라도 좋은 그래픽 품질로 평균 50프레임 이상의 성능을 제공해 쾌적한 게임을 즐길 수 있었으며, 옵션을 좀 더 타협한다면 더욱 쾌적한 게임 환경으로 패키지 게임을 즐길 수 있다.
인텔 NUC 키트 NUC8I7HVK는 인상적인 게이밍 성능을 보여줬다. 하지만 미니 PC 특성상 좁은 내부 공간으로 인해 발열 제어 능력이 떨어지기 마련이다.

인텔 NUC의 발열 제어 능력은 어떨까? 필자는 게임중 발생하는 실질적인 발열을 확인하기 위해 패키지 게임을 진행하면서 온도를 측정했다.

측정하니 GPU 온도는 최고 69도까지 올라갔지만 이내 65~67도 사이를 유지하며 안정적으로 작동했다. 하지만 CPU는 최고 81도까지 온도가 솟구치면서 다소 온도가 높은 모습을 보여줬다.

미니 PC 폼팩터상 협소한 내부 공간을 생각하면 납득할만 온도다. 또한 인텔에서 보장하는 작동 온도는 최고 100도까지기 때문에 일반적인 사용 환경에서는 수명 문제로 걱정하지 않아도 될듯 하다.
다양한 멀티미디어 기능 제공
인텔 NUC 키트 NUC8I7HVK 미니 PC는 멀티미디어 활용에서 기존 미니 PC 제품에 비해 뛰어난 기능을 제공한다.

베가 아키텍처 기반 GPU를 사용했기 때문에 화면 잘림 방지 기술인 '프리싱크' 기능과 영상 중간 중간에 프레임을 삽입해 부드러운 동영상을 제공하는 '플루이드 모션' 기능을 기본적으로 제공한다.

이는 기존 인텔 모바일용 프로세서를 사용하던 미니 PC 제품에서는 제공하지 않는 기능이다. 특히, 미니 PC 플랫폼은 멀티미디어용으로 활용하는 경우가 많아 더욱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최근 스트리밍 서비스 업체인 넷플릭스에서 자체적으로 제작한 영상 콘텐츠에서는 4K 해상도는 물론 HDR을 지원하는데 이를 제대로 즐기려면 HVEC 10Bit 하드웨어 가속 기능과 HDCP 2.2 인증 등을 하드웨어에서 지원해야 한다.

베가 GPU를 사용한 인텔 NUC 미니 PC는 이런 조건을 충족해서 정상적인 HDR 콘텐츠를 넷플릭스에서 즐길 수 있어 멀티미디어 용도로 매우 좋다.

보통 HVEC 10Bit 하드웨어 가속 기능은 인텔 7세대 프로세서에 탑재된 내장 GPU 부터 제공하지만 기존의 미니 PC 제품은 대부분 HDMI 1.4 단자를 탭재한 경우가 많아 HDCP 인증을 1.4 버전까지 밖에 지원하지 못해 HDR 콘텐츠를 제대로 즐길 수 없었다.
한계를 극복한 미니 PC, 인텔 NUC 키트 NUC8I7HVK
이번 기사를 통해 인텔 NUC 키트 NUC8I7HVK 미니 PC 제품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번에 알아본 이 제품은 확실히 기존 미니 PC 제품에서 아쉬웠던 성능 부분이나 멀티미디어 활용도에서도 충분히 만족스러운 성능을 제공한다.

특히, i7-8809G 프로세서는 카비레이크-G 프로세서의 강력한 성능을 미니 PC 폼팩터에서도 어김없이 발휘했다. 특히 베가 아키텍처 기반의 내장 GPU는 기존의 내장 그래픽 카드라고 생각할 수 없는 발군의 게이밍 성능을 제공했는데 현재 팔리고 있는 보급형 외장 GPU를 뛰어넘는 성능이다.

덕분에 과거 미니 PC 제품에서 꿈꾸기 힘든 고사양 패키지 게임은 물론, 프리싱크 기능을 제공해 프리싱크를 지원하는 게이밍 모니터와 함께 사용한다면 더욱 뛰어난 게이밍 성능을 체험할 수 있을 것이다.

플루이드 모션과 넷플릭스의 HDR 스트리밍 영상 지원은 기존 멀티미디어 콘텐츠 활용에 다소 아쉬움을 남겼던 미니 PC 제품의 아쉬운 점을 해결해 줄 수 있다.

다만, 폼팩터 한계상 다소 발열이 있는 편이지만 높은 게이밍 성능과 다양한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활용할 수 있어 인텔 NUC 키트 NUC8I7HVK 미니 PC는 기존 미니 PC 제품에서 부족한 점을 채워줄 제품으로 사용자에게 높은 만족감을 줄 수 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