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코어-X 프로세서를 위한 하이엔드 X299 메인보드, 슈퍼오 C9X299-PG300 STCOM

조회수 2018. 5. 24. 13:47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HEDT 프로로세서 코어 X 시리즈를 위한 하이엔드 메인보드
HEDT(하이엔드 데스크톱) 프로세서는 일반적인 CPU에서 찾아 볼 수 없는 많은 쓰레드와 코어 수를 탑재해서 전문가나 극한의 성능을 추구하는 소수의 하이엔드 마니아들이 사용하는 제품이다.

그만큼 작업에 따라 일반 데스크톱 프로세서가 넘볼 수 없는 뛰어난 성능을 제공한다. 하지만 이를 위해서는 전용 칩셋을 지원하는 메인보드가 필요하며, 성능만큼 높은 TDP를 감당할 수 있는 안정성과 내구성을 갖춘 제품을 선택해야 한다.

그중에서 지난 20년간 서버용 메인보드 시장에서 활약해왔던 슈퍼마이크로사에서 인텔의 HEDT 프로세서인 스카이레이크-X, 카비레이크-X 시리즈 프로세서를 지원하는 X299 메인보드 칩셋을 탑재한 '슈퍼오 C9X299-PG300' 메인보드를 선보였는데 케이벤치에서는 이번 기사를 통해 살펴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한다.
서버급 안정성을 지닌 X299 칩셋 하이엔드 메인보드
▲ TDP 300W도 끄떡 없는 안정적인 전원부 구성, CPU 8핀 전원 연결부도 두 개로 구성됐다.

슈퍼오 C9X299-PG300 메인보드는 슈퍼오 브랜드에서 내세우고 있는 'Play Harder'라는 슬로건과 지난 20년동안 서버 메인보드를 제조했던 슈퍼마이크로의 안정성과 내구성을 실현한 제품으로 인텔의 코어 X 시리즈 프로세서를 공식적으로 지원하는 메인보드다.

특히, 슈퍼오 C9X299-PG300 메인보드의 전원부는 커다란 방열판으로 덮여져있으며, 내부를 확인하니 인피니언 사의 TDA21470 모스펫 드라이버와 일체형 코일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 이 모스펫 드라이버는 94%의 효율로 70W의 출력을 지닌 고성능 부품이며, 이를 8개로 구성하고 있어 최대 TDP가 165W로 설계된 코어 X 시리즈의 i9-7980XE 프로세서를 사용하더라도 뛰어난 발열 효율과 전력 안정성을 제공한다.

또한, CPU 8pin 전원 소켓을 추가적으로 제공해 오버클럭이나 장시간 시스템을 하드하게 구동하더라도 안정적으로 전원을 공급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코어 X 시리즈를 지원하는 만큼 각 16GB DDR4 메모리를 장착할 수 있는 메모리 슬릇을 총 8개 제공해 최대 128GB 까지 확장할 수 있으며, 쿼드 채널로 넓은 대역폭을 제공하고 인텔 XMP(익스트림 메모리 프로필)을 통한 메모리 오버클럭을 적용하면 최대 4133MHz 클럭까지 지원할 수 있다.
X299 칩셋을 사용한 슈퍼오 C9X299-PG300 메인보드는 PCIe 3.0 슬릇도 4개를 지원한다. 이 PCIe 3.0 슬릇은 첫 번째 슬릇과 두 번째 슬릇에서만 X16 레인까지 지원하며, 세 번째, 네 번째 슬릇을 모두 포함하면 최대 44레인을 활용해 엔비디아의 SLI, AMD의 크로스파이어X 등 멀티 GPU 기술을 활용할 수 있다.

참고로 카비레이크-X 프로세서 시리즈는 최대 PC 28레인을 사용할 수 있다.

그밖에도, 인텔 옵테인 메모리를 지원하는 M.2 슬릇을 두 개 제공하며 일반적인 메인보드와 달리 M.2 규격의 SSD 발열 해소를 위해 각 슬릇에는 서멀패드가 부착된 방열판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장시간 사용하더라도 안정적인 작동 환경을 보장한다.
HDD나 SDD를 연결할 수 있는 6개의 SATA 3.0 포트를 제공하고 있으며, 코어-X 시리즈에서 제공되는 새로운 기술인 VROC(Virtual RAID On CPU)를 지원하는 U.2 포트도 제공한다. VROC 기술은 OS 부팅용으로 사용할 수 없는 RAID 구성의 NVMe SSD를 PCIe 레인에 직접 연결해 OS 부팅 용도로도 사용할 수 있게 도와주는 기술이다.
고품질 오디오 칩셋과 10G 이더넷 포트 제공
슈퍼오 C9X299-PG300 메인보드는 하이엔드 제품인만큼 부가적인 부품 구성도 알차게되어 있다.

일반적으로 고가여서 찾아보기 힘든 10Gbps 이더넷 칩셋인 AQC107 컨트롤러를 탑재해 10G 이더넷 포트를 제공하고 있으며, 기가비트 이더넷 컨트롤러인 인텔 1219V 칩셋을 탑재해 1Gbps 이더넷 포트 등 총 2개의 이더넷 포트를 같이 제공하고 있다.

그리고 제공되는 USB 3.1 단자는 A 타입 3개 C 타입 1개 등을 제공하며 ASMedia의 USB 3.1 호스트 컨트롤러 'ASM3142'를 탑재해 최대 10Gbps의 전송 속도를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오디오 부분에도 신경을 쓴 모습을 확인할 수 있는데 Realtek의 최신 오디오 코덱인 'ALC1220' 오디오 칩셋을 사용해서 광입력을 포함한 다양한 오디오 입력단자를 갖추고 있다.
메인보드의 기본적인 구성물은 사용자 설명서, 백패널 브래킷, 슈퍼오 브랜드 스티커, SATA 데이터 케이블 4개가 제공된다.
하이엔드 X299 메인보드, 슈퍼오 C9X299-PG300
슈퍼오는는 메인보드 시장에서 검증된 브랜드인 서버 메인보드 시장에서 내구도와 신뢰성으로 검증 받은 슈퍼마이크로의 데스크톱 메인보드 브랜드이다. 오랜 기간 서버 메인보드를 제조하면서 쌓인 노하우와 기술력은 신생 브랜드나 저가 브랜드가 쉽게 따라 잡을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오늘 소개한 슈퍼오 C9X299-PG300 메인보드도 이런 슈퍼마이크로사의 노하우와 기술력이 접목된 제품으로써 뛰어난 안정성과 신뢰성을 갖추고 있다. 특히 슈퍼오에서 보장하는 4년 무상 보증은 이런 자신감을 반증한다.

부하가 높은 작업을 오랫동안 한다거나 게이밍을 위한 오버클럭 등 작업에도 안정적인 내구성과 신뢰성을 지닌 슈퍼오 C9X299-PG300 메인보드는 RGB LED 등 화려한 외양보다 기본적인 성능과 안정성 및 기능 등을 중요시하는 사용자에게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