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k-plaza

캠핑카 튜닝 규제 완화, 어디까지 허용될까?

내년부터는 모든 차량의 캠핑카 튜닝이 가능해지고, 승인·검사 면제 품목도 확대될 예정이다

6,048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카니발 오너 기아랑 씨는 편하고 쾌적하게 캠핑을 즐기고자 캠핑카 장만을 꿈꾸고 있습니다. 마음 같아서야 새로운 캠핑카를 사고 싶지만 값이 부담되어 지금 타고 있는 카니발을 캠핑카로 개조하는 방법을 고민해봤습니다. 하지만 아랑 씨의 카니발은 9인승 모델이라 캠핑카로 튜닝할 수가 없었습니다.

그런데 최근 반가운 소식을 들었습니다. 9인승 카니발도 캠핑카 튜닝이 가능하도록 관련법 개정이 추진되고 있다는 것인데요. 오늘은 캠핑카 튜닝 규제 완화에 관한 내용을 포함하는 자동차 튜닝 활성화 대책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동안은 11인승 이상 승합차만 튜닝 가능

카니발 11인승의 실내

출처기아자동차

우리나라의 캠핑카 튜닝은 2014년, 11인승 이상 승합차의 캠핑카 튜닝이 합법화되면서부터 시작됐는데요. 아쉽게도 10인승 이하의 차량은 승합차가 아닌 승용차로 분류되기 때문에 같은 카니발이라도 11인승 모델만 가능하고, 9인승 및 7인승 카니발은 캠핑카로 튜닝할 수가 없습니다. 그 밖의 승용차와 화물차도 마찬가지입니다. 캠핑카로 튜닝하면 불법이 되는 것이지요.

앞으로는 모든 차종으로 캠핑카 튜닝 가능?

앞으로는 모든 차종으로 캠핑카를 만들 수 있게 될 전망이다

출처기아자동차

캠핑카가 아닌 자동차를 캠핑카로 튜닝하려는 수요는 꾸준히 늘고 있습니다. 올해 3월 기준으로 등록된 캠핑카는 총 2만892대로 5년 전보다 5배가량 증가했는데요. 이 중 약 30%가 튜닝 캠핑카라고 합니다.


이에 국토교통부가 관련 제도 개선 계획을 밝혔습니다. 지난 8월 8일 ‘자동차 튜닝 활성화 대책’을 발표한 것인데요. 이르면 내년 상반기부터 11인승 이상 승합차 외에도 승용차·화물차·특수차 등 모든 차종의 캠핑카 튜닝이 가능해진다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9인승 및 7인승 카니발은 물론 SUV인 모하비로도 캠핑카를 만드는 것이 가능해진다

드디어 9인승 및 7인승 카니발을 비롯해 모하비, 쏘렌토 등 SUV는 물론 봉고Ⅲ 트럭 같은 화물차까지 합법적으로 캠핑카로 변신할 수 있는 문이 열린 것입니다.


한편, 국토교통부는 안전성을 위해 주행 중 수납문이 열리지 않게 설계하고 비상통로를 확보하는 등 안전을 위한 기준도 함께 마련할 예정인데요. 캠핑카 튜닝을 원할 경우 교통안전공단의 사전승인을 받은 뒤 튜닝을 진행하고, 사후검사를 통해 안전 기준 준수 여부를 확인하는 식으로 진행됩니다. 

루프탑텐트 등 승인·검사 면제 품목 확대

루프탑텐트는 승인·검사 면제 품목이 될 예정이다

출처PLAY KIA

위에서 언급했듯 자동차 튜닝을 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사전승인’, ‘튜닝’, ‘사후검사’의 과정을 거쳐야 하는데요. 이번에 나온 ‘자동차 튜닝 활성화 대책’으로 사전승인과 사후검사에서 면제되는 품목도 기존 59건에서 86건으로 확대될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연간 약 2만 건의 튜닝 승인·검사가 면제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승인·검사 면제 품목으로는 우선 자동차 위에 펼치는 텐트인 루프탑텐트, 그늘막 형태의 어닝과 적재 관련 품목인 루프캐리어, 자전거캐리어, 스키캐리어 등이 있습니다. 

캠핑카에서 유용하게 쓰이는 장치인 환기장치, 무시동히터, 무시동에어컨, 태양전지판도 중량 허용 범위를 벗어나지 않는 경우 별도의 승인·검사 없이 설치할 수 있습니다.

캠핑 트레일러 등 견인 시 사용하는 연결장치 역시 자기인증(자동차가 안전기준에 적합함을 제작자 스스로가 인증하는 제도)된 장치를 사용할 경우 승인·검사에서 면제됩니다.


한편, 사전승인은 면제하되 안전성 보완 차원에서 사후검사만 시행하는 품목도 함께 발표됐는데요. 동력전달장치, 등화장치 등 8개 장치가 이에 해당하며. 2020년부터 2021년까지 단계적으로 시행될 예정입니다. 

지금까지 캠핑카를 비롯한 튜닝 규제 완화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튜닝 규제 완화는 연간 3,500억원 이상의 경제 효과와 4,000여 명의 추가 일자리 창출 효과를 불러올 것으로 전망되는데요.

무엇보다 기대되는 것은 이제 누구나 쉽게 나만의 캠핑카를 꿈꿀 수 있게 됐다는 점입니다. 캠핑을 즐기기 위해 별도의 캠핑카를 장만하지 않더라도 자신의 차를 얼마든지 캠핑카로 꾸며 아웃도어 라이프를 즐길 수 있게 된 것이지요. 새로이 변경되는 튜닝 개정법안으로 앞으로는 자신의 개성을 뽐내는 다양한 캠핑카와 튜닝카를 도로에서 만나길 기대해 봅니다.


※ 참고자료 | 자동차 튜닝 활성화 대책 발표(국토교통부, 19.08.08) 

글, 사진 PLAY KIA 구성 K-PLAZA

작성자 정보

k-plaza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