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소형 SUV의 원조는 기아 쏘울이었다?

3세대 쏘울의 화려한 변신
k-plaza 작성일자2019.01.26. | 3,085  view
쏘울 부스터에서 주목할 7가지 포인트

1. 도심형 소형 SUV의 선구자

요즘 가장 인기 있는 차급인 소형 SUV의 원조는 기아 쏘울이다. 2008년 등장한 쏘울 1세대는 “세단의 승차감과 SUV의 실용성을 하나로 묶었다”며 양쪽의 장점을 딴 크로스오버(CUV) 스타일을 내세웠다. 하지만 지금 돌아보면 도심형 소형 SUV의 선두주자에 가까운 구성이다. 현재 소형 SUV 시장을 구성한 차들이 쏘울과 비슷한 크기와 비례를 선택한 것은 우연이 아니다. 소형 SUV의 벤치마크가 쏘울이었기 때문이다. 

2. 다부진 디자인과 특유의 비례

쏘울 부스터의 목표는 분명하다. 소형 SUV 시장의 선두를 차지하는 것. 그래서 SUV에 어울릴 다부진 모습을 더했다. 부드러운 곡선을 강조하던 기존 모델에 비해 강인해 보이는 직선을 많이 사용한 이유다. 그럼에도 쏘울의 DNA는 여전하다. 특유의 비례 덕분이다. 흔히 소형 SUV의 단점 중 하나로 좁은 실내 공간을 얘기하지만 쏘울의 실내는 넓다. 이는 박스형의 실내 공간 설계로 최대한의 거주성을 확보했기 때문이다. 이런 비율은 1세대부터 지금까지 계속 이어져 오고 있는 쏘울의 상징적인 요소 중 하나다.

3. 개성 있는 실내와 첨단 편의장비 

쏘울 부스터의 실내는 원과 음악을 주제로 삼았다. 반원형 대시보드로 앞좌석 승객을 부드럽게 감싼다. 첨단 편의장비에도 주목할 필요가 있다. 가령 동급 최대의 10.25인치 HD급 와이드 스크린, 기아차 최초의 블루투스 멀티 커넥션 등의 기능은 독보적이다. 1세대 쏘울부터 계속 발전한 특유의 기능인 사운드 무드 램프도 빼놓을 수 없다. 재생 중인 음악의 박자에 맞춰 은은한 불빛을 실내에 비춘다. 

4. 장년층도 OK! 강력한 동력성능

쏘울 부스터는 최고출력 204마력의 1.6L 터보 엔진을 얹는다. 소형 SUV 중 가장 강력한 축에 속한다. 잘 달리는 자동차를 원하는 젊은 층의 지지를 받기에 충분하다. 그런데 이는 장년층에게도 어필할 수 있다. 소형 SUV의 구매고객 중에는 50대 이상의 장년층도 많다. 자녀들이 출가한 이후 레저를 위해 유지비가 적게 드는 소형 SUV를 구매하는 것. 하지만 소형 SUV의 굼뜬 움직임에 불만을 갖기도 한다. 쏘울 부스터는 이런 불만을 잠재울 만큼 힘이 좋다.

5. 소형 SUV 이상의 승차감

쏘울 부스터는 기존 모델에 비해 아주 조용하다. 엔진음, 풍절음, 노면 소음 등 소리의 유형에 따라 곳곳에 다른 흡차음재를 적용한 덕분이다. 승차감도 좋다. 과속방지턱이나 구덩이를 통과할 때 생기는 충격을 잘 흡수하고 흔들림도 적다. 이는 단단한 차체 덕분이다. 초고장력 강판과 구조용 접착제를 확대 적용하고 핫스탬핑 공법 적용 비율을 늘려 차체 강성을 높인 덕분이다. 소형 SUV 중 승차감이 가장 좋은 모델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6. 안전을 위한 첨단장비 

쏘울 부스터에는 편안하고 안전한 운전을 위한 다양한 첨단 주행 기술이 적용됐다.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차로 이탈 방지 보조, 후측방 충돌 경고, 전방 충돌방지 보조, 후방 교차 충돌 방지 보조, 하이빔 보조, 운전자 주의 경고 등 다양한 첨단 기술이 운전자를 돕는다. 특히 고속도로 주행이 잦은 이들에게 쏘울 부스터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과 차로 이탈 방지 보조 기능은 매우 유용하다. 알아서 앞차와의 간격을 조절하는 동시에 차선 가운데를 맞춰 달리기 때문이다. 

7. 뛰어난 가성비, 유일한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쏘울 부스터 터보 모델은 대부분의 소형 SUV 경쟁 모델에 비해 성능이 크게 앞선다. 그럼에도 편의장비 구성을 비슷하게 맞춰 동급과 비교하면 경쟁 모델에 비해 저렴하다. 게다가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을 원한다면 쏘울 부스터를 선택해야만 한다. 소형 SUV 시장에서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기능을 옵션으로 제공하는 모델은 쏘울 부스터가 유일하기 때문이다. 쏘울 부스터는 소형 SUV 시장에서 가장 앞선 모델로, 가히 기아차의 역작이라 할 수 있다. 

해시태그

Recommended Tags

#캡틴마블

    Top Views 3

      You May Like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