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k-plaza

직진만 하는 초보에게 건네는 차선변경 유의사항

어제는 차알못, 오늘은 차잘알 - ⑪초보운전 차선변경 편

15,676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운전면허만 따면 도로 주행이 식은 죽 먹기일 줄 알았던 것과는 달리, 초보 운전자들이 맞이하는 상황은 그리 녹록하지 않습니다. 막상 실전에 나가보면 사방에서 달려오는 차들로 인해 운전이 두려워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인데요. 그렇다 보니 초보에게 적절한 타이밍의 차선변경이란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차선 변경은 주행 중 꼭 필요하지만 잘못 시도할 경우, 크고 작은 사고들을 일으키기도 하죠. 때문에 안전한 방법으로 차선변경을 익혀두는 것이 초보 운전자들에게 가장 중요한 사항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래서 어제는 차알못, 오늘은 차잘알 준비한 내용은 차선변경 시 주의해야 할 몇 가지 사항들에 대해 준비했습니다! 

재빠르게 달려 나갈듯한 역동적인 모습이 금방이라도 주행에 나가고 싶은 욕구를 불러일으키는 K3 GT. 이번 어제는 차알못, 오늘은 차잘알 차선변경 편에서 함께 하게 되었는데요. 스포티한 세단 타입의 날렵한 이미지는 초보자들도 몰랐던 운전의 즐거움을 한층 높여줄 것만 같은 느낌을 주었습니다. 남다른 주행 성능의 역동적인 K3 GT와 올바른 차선변경 방법과 주의해야 할 점들에 대해 본격적으로 함께 알아보도록 할까요?


뒤차와 나의 사이, 사이드 미러와 룸미러로 확인하기

차선변경을 위한 다양한 사항들 중, 사이드 미러 확인은 가장 기본이라 할 수 있습니다. 후방에 있는 차량과 내 차의 거리 상황에 따라 차선변경이 가능한 시기가 결정되기 때문입니다. 반면 차선변경 진행 방향의 사이드 미러를 보고 후방 차량과의 거리를 가늠할 줄도 알아야 하는데요. 사이드 미러를 가로와 세로로 2등분씩 하였을 때 후방 차량이 미러의 가로 중심선 하단에 위치할 경우, 실제 거리상으로도 매우 가깝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반대로 상단 부분에 위치한다면 비교적 일정 거리가 있어 차선변경을 시도하기에 좋답니다! 단, 사이드 미러에서 보이지 않는 사각지대가 있을 수도 있는데요. 때문에 룸미러도 꼭 함께 확인한 후 차선변경을 시도 하는 것이 가장 기본 중 기본이라 할 수 있습니다.

차선변경은 교통량이 적은 곳에서 미리 변경하기

차량이 많은 주행 구간이나 교차로 등은 번잡하고 교통 체증이 심해 차선변경에 익숙하지 않은 초보운전자들은 되도록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교차로나 도로가 좁아지는 구간 등에서 갑작스럽게 차선변경을 해야 할 경우에는 차들이 많아 시도가 어렵거나 차선변경 자체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교차로에 가까워지기 전 미리 확인하여 차량이 적은 곳에서 여유 있게 미리 차선 변경을 하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나의 진로 방향, 다른 차량에게 방향지시등 미리 말해주기

가장 기본적인 사항이지만, 초보운전자를 비롯한 도로 위 운전자들이 차선변경에만 집중한 나머지 방향지시등을 잊는 경우가 많습니다. 방향지시등 점등은 도로 위 운전자들 간의 의사소통 역할을 합니다. 즉 후방에 위치한 차량에게 내가 가려는 진로 방향을 신호로 미리 알려 주는 것이죠. 만약, 방향지시등을 미리 켜지 않고 차선변경을 시도한다면 뒤따라 오던 차량이 속도를 감속하지 못해 사고가 날 수도 있습니다. 다른 운전자들이 알아볼 수 있도록 차선변경 이전에 반드시 점등을 해야 하는데요. 일반 도로에서는 약 30m 전, 고속도로는 약 100m 전에 꼭 미리 점등하여 안전하게 차선변경을 해주세요!

감속, 브레이크 NO! 차선변경 시, 속도 유지는 기본

초보운전자라면 차선변경 시도 중, 미리 겁을 먹고 속도를 줄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차선 변경 중에는 후방의 차량들이 일정 속도로 달리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속도를 줄이게 된다면 사고 발생률이 높아지게 되는데요. 차선 변경 시에는 가속하여 차선을 변경하거나 속도를 그대로 유지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바로 도로 위를 달리는 다른 차량들과 함께 일정한 속도를 유지하면서 교통흐름에 맞출 수 있기 때문이랍니다! 또한 동시에 차간 거리도 함께 확보해 안전거리를 유지하면서 달릴 수 있겠죠?

후방 차량과의 거리 이외에 상황도 확인할 것

차선변경을 하려고 할 때 차량의 거리 파악 이외에 후방 차량이 보내는 신호나 속도 등의 상태를 확인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뒤차의 속도가 빨라지거나 혹은 경적을 울린다면 잠시 차선변경 시도를 미루고, 다음 기회를 기다리는 것이 좋습니다. 무리한 차선변경은 오히려 교통체증을 주행 중인 다른 차량에게 피해를 주거나 사고의 위험이 있기 때문이죠. 만약 뒤차가 속도를 줄여준다면 내 차의 속도를 내어 차선을 재빠르게 변경해야 합니다. 

혹시 모를 상황에 대비, 브레이크는 밟을 준비만!

앞서 설명했듯 차선 변경 중에 브레이크 사용은 금물입니다. 차선변경에 대한 두려움으로 속도를 주춤하거나 무의식중에 브레이크를 밟으면 속도가 줄어들게 되어 뒤따라 오던 차와의 충돌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변경하여 들어가는 도중에 앞차가 급정지할 수도 있기 때문에 브레이크를 밟을 준비는 꼭 필요합니다. 되도록이면 변경 시에 브레이크 사용은 하지 않는 것이 좋지만, 항시 브레이크를 밟을 준비는 하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혹시 모를 상황에 대비해 꼭 필요하다는 사실, 잊지 마세요~!

꼭 알아야 할 차선변경 절대 금지구역

터널 내 차선변경은 도로교통법상 불법으로 금지되어 있습니다. 밝은 곳에서 어두운 터널로 진입하게 될 경우 순간적으로 시야가 어두워지는 현상이 발생하고, 터널 내에서는 속도감을 잘 느끼지 못하게 됩니다. 이 때문에 터널에서 차선변경을 할 경우, 이로 인한 사고 발생 위험도 큽니다. 터널 이외에 사고 주의 구간인 다리 위, 교차로에서도 차선변경이 금지되어 있습니다. 보통 이러한 구역은 도로 차선이 점선이 아닌 실선으로 되어있어 차선변경을 제한하고 있기도 하는데요. 무엇보다 운전자 스스로 꼭 실천하려는 주의가 필요하겠죠? 금지된 구간에서는 꼭 유의하여 반드시 차선변경은 하지 않는 안전 운전하기로 약속!


오늘은 초보운전자들이 도로 주행에서 가장 어려워한다는 차선변경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차선변경은 무엇보다 자신감을 가지고 시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초보 운전자들이 손에 꼽을 정도로 어려운 부분인 만큼 반드시 기본 사항들을 꼭 지켜나가는 것이 가장 기본이겠죠? 오늘 알려드린 차선변경 필수사항들에 유의하여 안전하게 차선변경 하시길 바랍니다. 그럼 오늘도 굿-드라이빙!

작성자 정보

k-plaza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