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k-plaza

황금 연휴, 장거리 운전에 대처하는 우리의 자세

안전하고 행복한 드라이브를 위한 꿀팁 대방출

6,815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출처Pexels

영원히 끝나지 않을 것만 같았던 무더위도 주춤하고, 이제 야외 나들이 시즌이 돌아왔습니다. 특히 이번에도 어김없이 찾아오는 추석 황금 연휴에 모두들 기대하고 있을 텐데요. 명절 연휴는 고향을 방문하거나 국내 여행을 하는 등 소중한 추억을 만드는 시간이기도 하지만, 그만큼 운전자들은 장시간 주행과 교통체증으로 몸살을 앓기도 합니다. 장거리 운전이 마냥 지루하고 힘든 시간이 되지 않도록 다양한 정보를 알고 있으면 좋겠죠? 오늘은 황금 연휴를 맞이하여 장거리 운전을 하는 분들을 위해 장거리 운전 시 주의사항부터 유용한 앱까지 다양한 꿀팁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장거리 운전 시 꼭 체크해야 할 사항은?
자동차 점검은 필수!

출처Pexels

장거리 운전을 하면 운전자도 피곤하지만 자동차도 그만큼 힘들다는 사실, 알고 계시죠? 따라서 연휴를 앞두고 장거리 운전을 하기 전에는 내 차의 컨디션이 어떤지 확인을 꼼꼼히 해두셔야 합니다. 특히 자동차의 공기압, 브레이크 오일, 냉각수, 배터리 등의 상태는 필수적으로 체크해 두셔야 큰 무리없이 장거리 주행을 할 수 있습니다. 

멀미약은 가급적 자제하세요!

출처Pexels

귀성길과 귀경길 운전을 담당하는 운전자들은 가급적 멀미약을 먹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식약처에 따르면, 멀미약 복용 시 졸음과 방향 감각 상실을 유발할 수 있어 장거리 운전을 하는 사람은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동승자라면 승차 30분 전에는 복용해야 효과가 나타나며, 심한 분들은 4시간 후 추가 복용하면 된다고 합니다.

일정 간격으로 차내 환기를 시켜주세요!

출처Pexels

전날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않았거나 극심한 교통체증 때문에 피로하여 졸음운전을 하는 경우도 있지만, 차내 환기가 제대로 되지 않았을 때에도 졸음운전이 유발됩니다. 창문을 꼭 닫은 상태로 장기간 운전을 하면 공기 순환이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두통이나 멀미가 유발되고 피로가 빨리 오는 등 졸음을 유발시키는 요인이 생성됩니다. 미리미리 일정한 시간 간격을 두고 차내 환기를 시켜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편한 자세보다는 바른 자세를 유지하세요!

출처Pexels

장시간 운전을 하다 보면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편한 자세를 취하게 됩니다. 오랜 시간을 차 안에 머무르며 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어렵긴 하지만, 향후에 어깨나 목 등의 통증을 겪지 않으려면 바른 자세를 갖추어야 합니다. 어깨를 펴고 두 팔을 편한 상태로 뻗었을 때 손이 핸들에 닿을 만큼 거리를 맞추고, 의자의 기울기는 직각보다 조금 더 젖혀진 정도로 조정해 줍니다. 또 엉덩이는 뒤쪽 등받이와 바짝 밀착하여 않는 것이 좋습니다. 평소에 허리가 자주 아픈 분들이라면 쿠션이나 방석 등을 사용하여 허리의 정상 곡선을 유지해 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피로야 물러가라! 졸음운전 막아주는 스트레칭

도로공사에 따르면 최근 5년간 졸음운전으로 인한 고속도로 내 교통사고 치사율은 약 18%라고 합니다. 이는 일반 사고의 치사율 8%와 비교해 2배 이상 높은 수치이므로 그 심각성이 얼마나 높은지 알 수 있겠죠. 하지만 장거리 운전길에서는 언제든지 졸음 운전이 찾아올 수 있는 법. 차 안에서 피로를 물리치는 스트레칭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출처Pexels

▒ 손과 손목 스트레칭


장시간 운전대를 잡고 있으면 손과 손목이 경직되는데요. 이와 같이 오랜 시간 몸이 굳어 있으면 그만큼 뇌의 활동이 둔해져 졸음이 쏟아질 수 있습니다. 핸들을 잡고 있던 팔을 앞으로 쭉 뻗은 뒤, 반대편 손으로 손 끝을 잡고 몸 안쪽으로 당겨줍니다. 

▒ 목의 근육 풀어주기


장거리 운전에 가장 큰 타격을 입는 것이 목이죠. 목 뒤가 뻐근하면 마치 온 몸이 뻐근해지는 느낌을 받곤 합니다. 그럴 땐 양손을 뒤로 넘겨 목뒤로 깍지를 끼고 목을 뒤로 쭉 젖히며 스트레칭을 해줍니다.

▒ 등 풀어주기


등과 허리가 답답할 때에는 이 스트레칭 동작을 해주면 좋습니다. 먼저 양손을 깍지 껴 앞으로 쭉 뻗어 줍니다. 그런 다음, 등을 둥글게 말아주는 느낌으로 뒤로 쭉 내밀며 깍지 낀 손은 앞쪽으로 펴줍니다. 등을 구부렸다 폈다 하는 동작과 함께 깊이 심호흡을 하면 더욱 좋습니다.

▒ 몸통 돌리기


허리를 쭉 펴고 앉은 상태에서 양 손으로 한쪽 카시트를 잡습니다. 그 다음 상체를 오른쪽 왼쪽으로 천천히 돌리며 근육이 풀리도록 스트레칭 해줍니다. 이때 허리가 돌아가는 방향으로 고개도 함께 쭉 펴야 스트레칭 효과가 더 좋습니다.


장거리 운전에 유용한 앱(APPS)
고속도로교통정보

장거리 운전을 할 때 어느 도로가 교통체증이 심한지, 시시각각으로 변하는 교통 상황을 빨리 아는 것이 중요한데요. 이럴 때 유용한 앱이 ‘고속도로 교통정보’입니다. 이 앱은 한국도로공사에서 고속도로 교통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서비스로, 고속도로의 노선 별 소통 상황과 CCTV 정보를 제공하며, 현 위치 기반 주변 고속도로의 교통상황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우수 공공 모바일 앱 TOP 10에 선정될 만큼 유용함이 입증되었으니, 없는 분들은 미리 설치해 두시기 바래요!

메디하이

낯선 도로에서 운전 중 급하게 병원이나 약국을 가야할 상황이 생기면 참 당황스럽죠. 이럴 때를 위해 유용한 앱이 있습니다. 메디하이는 위치기반서비스를 바탕으로 병원 약국 정보를 제공하는 앱으로, 현재 위치와 가까운 병원 정보와 약국 정보, 의약품 정보 등을 편리하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상세한 검색이 가능하여 급한 밤에 24시간 의료원을 검색하여 찾아가기에도 유용합니다. 특히 어린 아이가 있는 가정은 필수로 가지고 있어야 할 앱이겠죠.

Castbox

장시간 운전하다 보면 음악만 듣는 것도 지겨울 때가 있습니다. 이럴 땐 전 세계의 다양한 팟캐스트를 무료로 들을 수 있는 이 앱이 도움을 줄 수 있겠네요. Castbox는 전 세계의 5천 만개 이상의 팟캐스트, 라디오채널, 오디오북 등을 언제든지 무료로 스트리밍 하고 다운로드 할 수 있는 앱으로 다양한 팟캐스트를 실시간으로 즐길 수 있습니다. 오랜 시간 차안에서 지친 어른들부터 답답해하는 아이들에게까지 도움을 줄 수 있는 유용한 어플입니다.

핑크퐁 인기동요

어른들도 힘든 장거리 운전, 아이들이 지루해 하는 것은 당연하죠. 어린 자녀들의 이목을 집중시키기에는 동요와 함께 영상이 흘러나오는 앱이 최고인데요. 핑크퐁 인기동요라는 어플은 요즘 어린이들 사이에서 인기가 좋은 동요를 귀여운 캐릭터가 등장하는 애니메이션으로 즐길 수 있어 아이들의 이목을 집중시키기에 제격입니다. 또 아이가 좋아하는 동요만 즐겨찾기 기능으로 모아놓을 수 있어 더 편리하며, 동영상 재생 시 잠금 기능을 활성화 시켜 아이들의 잘못된 터치를 방지할 수 있다고 합니다.  


오늘은 황금 연휴 장거리 운전을 앞두고 주의해야 할 사항부터 유용한 앱까지 다양한 정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사소한 것 같지만 다시 한번 점검하고 주의하면 조금 더 안전하고 즐거운 여행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넉넉한 연휴 기간 동안 가족이나 연인끼리, 또는 친구들끼리 떠나는 긴 여행이, 그 여정까지 즐거운 시간이 되도록 앞서 살펴 본 내용들을 숙지하고 필요한 것들은 실천해 보면 어떨까요? 

작성자 정보

k-plaza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