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개에 1만원 드릴테니..XX에 올린 글 지워주세요

조회수 2021. 1. 21. 06:0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1개에 1만원.. "일베에 올린 글 좀 지워주세요"

경기도 7급 합격자 일베 전력 들통나 임용취소 위기

“흑역사 좀 지워주세요” 취준생들 의뢰에 업체 호황


최근 경기도 7급 공무원 시험에 합격한 사실을 ‘인증’한 일베 회원 A씨가 임용취소 위기에 몰렸다. A씨는 일베에 자신이 저지른 성범죄 행위를 무용담처럼 늘어놓는가 하면 장애인을 조롱하는 등의 가학적 글을 올려왔다. 시험 합격을 자랑하려고 인증샷을 올렸다가 논란이 되자 그는 “성희롱·성폭행을 암시하는 글 대부분은 사실이 아니었다”며 꼬리를 내렸지만, 엎질러진 물이었다. 경기도는 1월13일 이 합격자에 대해 조사를 마쳤고, 조만간 임용취소 여부를 결정한다고 한다. 최근 대전 지방 공무원 9급에 합격한 디씨인사이드 회원 B씨도 합격 인증을 했다가 정체가 탄로났다. 미성년자 아이돌 멤버에 대해 지속적으로 성희롱 글을 올리던 ‘민주XX’이란 유명 악플러였던 것. 그 역시 공무원 신분을 유지하긴 힘들 것으로 보인다. 


◇일베·디씨 활동했던 취준생들 “떨고있니”

7급 공무원시험 합격자 A씨가 일베에 올린 합격 인증. /인터넷 화면 캡처

최근 인터넷 상에 자신이 올렸던 글들을 삭제해달라고 디지털 기록 삭제 전문업체를 찾는 취준생이 급증했다고 한다. 과거 인터넷상에서 저지른 사이버 범죄, 낯부끄러운 게시물들이 취업길을 막을까봐 우려해서다. 덕분에 디지털세탁소, 디지털장의사 등으로 불리는 전문업체들은 때 아닌 호황을 누리고 있다. 한 기록삭제 업체의 관계자는 “n번방 사건에 이어 일베 경기도 공무원 사건까지 터지며 기록 삭제에 대해 문의를 하는 이들이 크게 늘었다.”고 했다.


삭제를 원하는 데이터는 대부분 인터넷에 올렸던 여성비하글, 연예인 외모 지적이나 비방 등의 글이다. 정치적 견해를 ‘과격하게’ 밝힌 글을 지워달라는 의뢰도 있다고 한다. 

비용은 글을 쓴 커뮤니티나 올린 콘텐츠의 유형에 따라 천차만별이다. 일반적인 글을 삭제하는데는 콘텐츠 1건당 1만원 내외라고 한다. 자신이 가입한 커뮤니티에 들어가 해당 글을 찾아 삭제를 해도 구글 등에서 여전히 검색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를 삭제해달라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업체들은 의뢰인을 대신해 개별 사이트에 삭제 요청을 넣거나 방송통신위원회에 요청도 한다.


◇”삐뚤어진 당신을 반길 곳은 어디에도 없다”

대전 지방직 공무원 합격자 B씨가 올린 인증. /인터넷 화면 캡처

비단 취업에서만이 아니다. 연애를 하거나 결혼을 앞두고 디지털 기록 삭제 전문업체를 찾는 이들도 있다. 배우자나 연인에게 자신의 본모습이 탄로날까 두려워서다. 결혼정보회사 듀오의 최근 설문조사에서 응답자의 68.8%가 이성을 소개받을 때 상대방의 SNS도 확인한다고 답했다. 어떤 취향의 사람인지 궁금해 살펴봤는데 장애인을 조롱하는 글이 뜬다면… 계속 만남을 유지하기 어려울 것 같다. 인터넷에 익명으로 올렸던 글에도 자신의 성격과 지향, 가치관이 드러난다. 비겁하게 익명에 숨어 약자를 조롱하고 공격하는 유형의 인간을 반길 곳은 어디에도 없다.


글 jobsN 김충령 

jobarajob@naver.com

잡스엔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