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jobsN

4.5 만점에 4.26, 서울대 제치고 ‘학점 1위’ 차지한 대학

학점 가장 잘 주는 대학 3위 서울대, 1위는?

71,732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학교별 졸업생 평균 학점

드라마 '쌈, 마이웨이'에서 취업준비생 최애라 역을 맡은 배우 김지원이 면접을 보고 있다

출처KBS Drama '쌈, 마이웨이' 캡처

“하반기 공채에서 떨어진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취업준비생이 가장 많이 내놓은 답은 ‘학점 등 스펙이 좋지 않아서(56.4%, 복수응답 결과)’다. 잡코리아가 작년 10월 하반기 신입 공채에서 탈락한 취업준비생 452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다. 취업하려면 ‘스펙’인 학점 관리는 필수다. 학점을 가장 후하게 주는 대학은 어디일까. 반대로 학점에 인색한 대학도 궁금하다. 


◇학점 높은 ‘설포카’ 학생들


정부가 운영하는 대학정보사이트 대학알리미가 최근 공개한 ‘2020년 졸업생의 졸업성적분포’를 보면 이런 궁금증을 풀 수 있다. 먼저 주요 대학 중 졸업자 학점을 보자. 주요대학은 경희대·고려대·서강대·서울대·서울시립대·성균관대·연세대·이화여대·중앙대·포항공대(포스텍)·한국과학기술원(카이스트)·한국외국어대학교·한양대학교 13개로 잡았다. 모든 대학교 학점 만점을 4.5점으로 환산했다. 

서울대학교 학생들이 만드는 유튜브 채널 '스튜디오 샤'에서 건축학과 학생(좌)이 브이로그를 공개했다, 성균관대학교에 재학 중인 아이돌 '아스트로' 멤버 차은우(우)

출처유튜브 체널 '스튜디오 샤' 캡처, 아스트로 공식 유튜브 채널 'ASTRO 아스트로' 캡처

13개 대학 평균 학점은 3.48점이다. 가장 평균 학점이 높은 대학은 서울대학교다. 서울대학교 평균 졸업 평점은 3.67점이다. 평균보다 0.19점 높다. 포스텍이 3.59점, 한양대와 카이스트가 공동 점수 3.58점으로 뒤를 이었다. 한양대와 카이스트는 포스텍보다 0.1점 낮다. 


반대로 학점이 가장 짠 학교는 성균관대다. 성균관대 평균 졸업 평점은 3.29점으로 평균보다 0.21점 낮다. 경희대(3.37점), 중앙대(3.42점)도 졸업생 학점이 낮은 학교다. 고려대는 3.55점, 연세대는 3.52점, 한국외대는 3.52점이다. 이어 이화여대가 3.5점, 서강대와 서울시립대가 3.46점으로 뒤를 이었다. 


◇국립대 중엔 경상대, 교대 중엔 전주교대가 평균 학점 가장 높아

부산대학교 홍보대사 'PURM'(좌), 서울교육대학교 교육 방송국 SEBS 아나운서(우)

출처부산대학교 공식 유튜브 채널 캡처,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방송국SEBS 유튜브 채널 캡처

각 지역을 대표하는 국립대 9곳 중에선 경상대(3.46점) 졸업생 학점이 가장 높았다. 다음은 부산대(3.43점), 충남대(3.41점) 순이었다. 국립대 9곳은 강원대·경북대·경상대·부산대·전남대·전북대·제주대·충남대·충북대다. 국립대 평균 학점은 3.39다. 평균 학점이 가장 낮은 대학은 충북대(3.36점)였다. 경북대·전남대·강원대(3.37점)도 학점을 잘 주지 않았다. 제주대와 전북대는 3.38점이다.


미래의 선생님들이 공부하는 교대는 어떨까. 전주교대(3.63점)가 학생들에게 가장 높은 학점을 줬다. 전주교대는 2019 초등교원 임용시험에서 전국 교대 중 제일 높은 합격률(79.9%)을 기록했다. 진주교대(3.51점), 서울교대(3.47)가 그 뒤를 이었다. 공주교대(3.3점)· 대구교대(3.38점)·부산교대(3.37점)는 학점이 짜다. 전국 교대 평균 학점은 3.38점이었다. 


사이버대 평균 학점은 3.43점이다. 사이버대는 인터넷으로 대학 과정을 가르치는 교육 기관이다. 이중에선 화신사이버대(3.63점) 학점이 가장 높았고, 경희사이버대는 3.34점으로 가장 낮았다. 


◇전체 대학교 중에서도 학점 높은 서울대

한국체육대학교 홍보대사 '한드림'(좌),서울대학교 학생(우)이 노트필기 방법을 알려주고 있다

출처한국체육대학교 홍보대사 '한드림' 페이스북, 유튜브 채널 '스튜디오 샤' 캡처

졸업생 수가 100명 이상인 전국 모든 대학을 통틀어 평균 졸업학점이 가장 높은 곳은 한국체육대학교(한체대)다. 한체대 졸업생 평균 학점은 4.26점이다. 전체 대학교 학점 평균은 3.39점이다. 평균 학점보다 한체대 학점이 0.89점 더 높다. 한국예술학교(한예종) 졸업생은 평균 3.81점을 받아 한체대 바로 뒤에 자리 잡았다. 1위와 2위가 모두 예체능 관련 대학교다. 한예종에는 음악원, 연극원, 영상원, 무용원, 미술원, 전통예술원, 예술교양학부가 있다. 전체 대학 중 학점이 낮은 학교는 동양대(3.08점), 극동대(3.09점), 감리교신학대(3.12점) 순이다.


서울대학교는 한체대와 한예종에 이어 학점 높은 대학교 3위에 올랐다. 서울대 졸업 학점이 높은 이유 중 하나는 낮은 학점을 받은 수업을 재수강하기 편하기 때문이란 분석이 있다. 서울대학교 3학년인 학생 이씨는 “드랍(강의 취소)이 다른 학교에 비해 늦게까지 가능하다”고 말했다. 서울대 학생은 수업일수 절반을 채우기 전까지 강의를 취소할 수 있다. 3월에 개강해도 5월에 수강 취소가 가능하다. 연세대학교는 한달 전까지, 고려대는 2주 전까지만 강의를 취소할 수 있다. 이씨는 “중간고사 기간이 따로 정해져 있지 않아 교수님이 중간고사 치는 날을 정하신다. 드랍 기간 전에 중간고사를 치는 교수님 강의를 들으면 중간(고사) 점수를 보고 강의를 취소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글 jobsN 장민주

jobarajob@naver.com

잡스엔

작성자 정보

jobsN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