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그녀가 27kg 장비 메고 스쿼트 119회 하는 이유 있었다

조회수 2020. 4. 28. 06:0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방화복 입고 공기호흡기·헬멧까지 착용한 채로 스쿼트
코로나19 극복 위한 국민 응원 챌린지
김연아 선수·정은경 본부장도 참여
틱톡은 챌린지 참여자 수만큼 물품 기부

영상 속 한 소방관이 허벅지 운동 동작 가운데 하나인 스쿼트를 119회 하고 있다. 방화복을 입고 공기호흡기·헬멧 등 총 27kg 무게에 달하는 소방 장비도 모두 착용했다. 영상의 주인공은 경기 남양주소방서 정아영 소방사. ‘119 챌린지’ 도전자로 나선 것이다.

출처: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 공식 유튜브 채널 '안깨남' 캡처
119 챌린지에 참여한 정아영 소방사

‘119 챌린지’는 코로나19로 힘들어하는 국민들을 응원하기 위해 서울 소방이 시작한 릴레이 캠페인이다. 이전 도전자에게 지목받은 소방관이 홈트레이닝 종목 중 1개를 골라 119회 또는 119초를 달성하면 성공이다. 정 소방사는 스쿼트 119회를 가뿐히 해내고 편안하게 인터뷰까지 하는 모습으로 눈길을 끌었다. 그는 “조금만 더 사회적거리두기를 실천하면 금방 봄날이 찾아오지 않을까요?”라며 코로나19를 이겨내자는 응원 메시지를 남겼다.


◇‘코로나19 함께 극복하자’ 응원 챌린지 줄지어 


4월24일 국내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는 6명. 하루 신규 확진자 수는 지난 19일 한자릿수로 줄어든 이후 쭉 10명 안팎에 머물러있다. 물론 아직 마음을 놓을 수는 없다. 하지만 어느 정도는 진정세에 들어간 것으로 보인다. 이에 정부는 그동안 코로나19와 사투를 벌인 의료진들에게 감사를 표하는 ‘덕분에 챌린지’ 캠페인을 시작했다. 

출처: (좌)김연아 인스타그램 캡처 (우)중앙방역대책본부 제공
(좌)덕분에 챌린지에 참여한 김연아 선수 (우)덕분에 챌린지에 참여한 정은경 본부장과 본부 직원들

‘덕분에 챌린지’는 SNS에 ‘존경’과 ‘자부심’을 뜻하는 수어 동작 사진이나 영상을 올리는 것이다. 왼쪽 손바닥 위에 오른쪽 엄지손가락을 올리는 동작이다. ‘#덕분에챌린지’· ‘#의료진덕분에’ 등 해시태그 3개도 함께 단다. 게시물을 올린 사람이 다음 참여자 3명을 지정해 릴레이를 이어나가는 식이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가 16일 처음 시작한 이 챌린지는 1주일 만에 3500개가 넘는 게시물이 올라왔다. 23일에는 피겨퀸 김연아와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 본부장도 참여해 화제를 모았다. 김연아 선수는 스켈레톤 국가대표 선수 윤성빈·골프 선수 임성재·쇼트트랙 최민정 선수를 다음 타자로 지목했다.


◇화훼농가 돕는 꽃 선물 릴레이도 


박원순 서울 시장은 2월 어려움을 겪고 있는 화훼농가를 돕는 ‘플라워버킷 챌린지’를 제안했다. 코로나19로 졸업식과 입학식을 비롯한 대부분 행사의 취소로 화훼농가 매출이 줄었기 때문이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는 올해 2월 전국 꽃 거래량이 작년 같은 달 대비 20%가량 줄었다고 밝혔다. ‘플라워버킷 챌린지’는 루게릭병 환자를 돕기 위해 릴레이로 얼음물을 뒤집어쓰는 ‘아이스버킷 챌린지’에서 이름을 따왔다. 꽃바구니나 꽃다발을 사서 다른 사람에게 선물한 후, 챌린지를 이어갈 다음 사람을 지목하면 된다. 방송인 유재석과 인기 유튜버 쯔양, EBS 캐릭터 펭수도 참여했다. 

출처: 왼쪽부터 놀면뭐하니 인스타그램 캡처, 펭수 인스타그램 캡처, GS칼텍스 공식페이스북
왼쪽부터 플라워버킷 챌린지에 참여한 방송인 유재석, EBS 캐릭터 펭수, GS칼텍스 허세홍 대표

대기업 CEO들도 줄지어 꽃 구매에 동참했다. 한성숙 네이버 대표는 네이버 ‘스마트주문’ 서비스를 이용하는 전국 100명 오프라인 소상공인에게 장미꽃을 선물했다. 한 대표의 지목을 받은 허세홍 GS칼텍스 대표는 사회복지기관 73곳과 본사 청소인력 10명에게 꽃다발을 전하기도 했다. 이 밖에 SK텔레콤 박정호 사장이 회사 신입사원들에게, 서경배 아모레퍼시픽그룹 회장이 전국 220여개 희망가게 창업주들에게 꽃바구니를 선물해 챌린지에 참여했다. 허 대표는 GS칼텍스 페이스북에 “꽃으로 마음을 전하면 활짝 핀 꽃처럼 더 큰 에너지가 돌아올 거라 생각한다”고 소감을 전했다.


◇온라인 챌린지로 오프라인 기부하는 틱톡 


동영상 플랫폼 틱톡은 온라인 응원 챌린지를 오프라인 기부로 연결했다. 사용자들이 틱톡에 ‘#힘내세요 의료진’·‘#택배기사님 힘내세요’ 해시태그를 달아 응원 영상을 올리면 올라온 영상 수만큼 생활용품을 의료진과 택배기사에게 기부한다. 즉석밥, 생수 등 현장에 필요한 물품들이다. 틱톡은 효과적인 지원을 위해 대한적십자사와 협력한다고 밝혔다. 4월 9일부터 시작한 이 챌린지는 웹툰 작가 기안84, 가수 휘인 등이 참여해 눈길을 끌었다. 

출처: 틱톡 공식홈페이지
동영상 플랫폼 틱톡의 챌린지 캠페인

틱톡은 앞서 3월에도 틱톡 대한민국 정부 채널과 함께 챌린지를 진행했다. 국민들에게 응원 메시지를 전하는 ‘#힘내라대한민국’ 챌린지와 코로나19 예방을 위한 손 씻기 6단계를 알리는 ‘손 씻기 챌린지’다. 틱톡은 이번 기부 챌린지가 “단순한 기부를 넘어 국민의 따뜻한 마음을 전달하는 의미 있는 행사가 될 것이라고 기대한다”고 밝혔다.


글 jobsN 오서영 

jobarajob@naver.com 

잡스엔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