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jobsN

‘힙합의 제왕’ 앞에서 벌벌 떨던 일반인, 누군가 했더니

게임 매니저가 타이거 JK 앞에서 랩 심사받은 사연

48,734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펄어비스 ‘검은사막 모바일’
커뮤니티 매니저가 유튜브서 활약

“우리 게임은 이용자 복귀율이 높아요. ‘연어 게임’이라는 별명도 있죠.”


검은사막 모바일은 펄어비스에서 개발하고 서비스하는 모바일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이다. 2018년 출시 이후 지난 3월까지 세계 150여개국에서 누적 다운로드 수 2500만을 돌파할 정도로 사랑받고 있다. 2020년 1월에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에서 SK텔레콤과 모바일 스트리밍 시연도 선보였다.

검은사막 모바일 CM 에이든.

출처펄어비스 제공

세계적인 인기에도 검은사막 모바일은 일주일에 한 번씩 2년 동안 104번 업데이트를 했다. 게임 엔진을 통한 빠른 콘텐츠 개발과 이용자 피드백을 통한 개선 작업으로 2019년 일일 이용자(DAU)가 52.4% 증가했다. 또 펄어비스는 최근 유튜브 채널을 통해 초보자를 위한 게임 공략법도 공개하고 있다. 검은사막 모바일 유튜브 채널에서 이용자와 활발하게 소통하고 있는 CM 에이든을 만났다.


-당신은 누구인가요.


“검은사막 모바일 커뮤니티 매니저(CM)입니다. 커뮤니티 매니저는 게임 업데이트 소식이나 공지사항을 안내하는 사람이에요. 이벤트 기획이나 페이스북, 유튜브 등 SNS 계정도 관리하고요. 2월부터 초보 이용자가 게임을 더 쉽게 할 수 있게 영상 가이드를 제공하는 ‘일타강사 에이든’으로 활동하고 있어요. 이용자분들께 인사할 때는 ‘패치노트 쓰는 남자’라 소개합니다.”


-게임 소식을 전달하다 유튜브까지 나오게 됐습니다.


“커뮤니티 매니저는 게임 이용자와 가장 가까운 곳에서 소통합니다. 게임 정보도 잘 전달하고, 이용자의 반응도 세심하게 살피고 싶었어요. 어떻게 하면 더 친절하게 다가갈 수 있을까 고민하다가 게임 집사 캐릭터 ‘에이든’을 모티브로 삼았어요. 처음에는 유튜브 영상에 나올 줄 몰랐습니다. 그래도 조금 더 진정성 있게 다가가기 위해 유튜브에 직접 출연했어요. 에이든 캐릭터 덕분에 매번 멋진 정장을 입고 있습니다.”


-유튜버로 착각하는 사람도 있겠네요.


“방송을 진행하다 보니 가끔 유튜브 크리에이터로 생각하는 분들이 있어요. 일반 커뮤니티 매니저가 하는 일은 다 해요. 검은사막 모바일에선 CM 역할과 유튜브 콘텐츠 제작도 하는 거죠.”

출처검은사막 모바일 유튜브 캡처

-다른 직원분들과 함께 영상에 나오던데요.


“중심적인 유튜버 역할은 MC 모영순(모험가분들이 내 마음 속 영순위)이 맡고 있어요. 이용자와 더 적극적으로 소통하려고 친근한 모습으로 다가가고 있어요. CM 아이린도 저처럼 검은사막 커뮤니티 매니저예요. 최근에는 ‘검은사담’이라는 라디오 콘텐츠로도 찾아뵙고 있습니다. 이 두 분이 인기는 저보다 훨씬 많아요. 그래도 괜찮습니다. 저는 ‘인기’ 대신 ‘개인기’가 많으니까요.”


-유튜브 출연 이후 이용자 반응이 달라졌나요.


“2019년 10월 홈페이지에서 글로 처음 인사드렸어요. 반응이 좋지 않아 영상 콘텐츠는커녕 얼굴 공개는 생각도 못 했죠. 하지만 MC 모영순의 끈질긴 섭외로 핼러윈 특집 영상에 출연했는데요, 예상과 달리 반응이 좋았어요. 텐션(tension) 넘치는 제 캐릭터를 많이 이해해 주셨어요. 재미있게 잘 봤다는 이야기도 많이 들었습니다.


영상 가이드인 일타강사 에이든도 처음에는 시큰둥한 분이 많았어요. 그런데 요즘 게임을 접었다 돌아온 이용자가 늘면서 공감도 많이 받고 있어요. 복귀 이용자가 게임을 더 잘 이해하고 적응할 수 있게 도우려는 취지를 잘 설명해 드렸죠. 이제는 열심히 하는 모습에 많은 분이 힘내라고 격려 글도 남기고, 응원도 해주세요.”


-초보자를 위한 콘텐츠를 만든다고요.


“맞아요. 사실 MMORPG는 공부가 필요한 게임입니다. 이용자마다 성장 전략이 다 달라요. 전략 연구에 시간을 투자하는 분이 더 빠르고 강하게 캐릭터를 키우기도 하고요. 그래서 게임을 시작하는 분이나 다시 돌아온 이용자들에게 안내하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처음에는 문자로만 가이드를 했었는데, 아무래도 글이 길어져서 보기 어려웠던 것 같아요. 스낵형 비디오로 바꾸니 거부감 없이 편하게 보시는 듯해 뿌듯합니다. 앞으로 더 다양한 콘텐츠로 찾아뵐 예정입니다.”

타이거 JK와 만난 에이든.

출처검은사막 모바일 유튜브 캡처

-타이거 JK와 함께 촬영한 영상도 화제를 모았습니다.


“검은사막 모바일 2주년을 기념해 타이거 JK와 함께 ‘모험가(歌)’ 커버 영상을 찍었어요. 타이거 JK를 만나기 전에 랩 연습을 많이 했는데, 막상 그분 앞에서 랩을 하려니 떨려서 준비한 가사도 틀리고 박자도 놓쳤습니다. 부담도 많았지만, 어떻게든 멋을 내보려고 제스처를 강렬하게 했던 기억이 나요. 촬영이 끝나고 한 관계자가 제 동료에게 물어봤대요. 저분 뭐 하는 사람이냐고요.”


-앞으로 계획도 알려주세요.


“정기적인 생방송을 통해 게임 소식을 안내할 수 있게 준비하고 있어요. ‘연어 게임’ 검은사막 모바일을 즐기는 모든 분이 쉽게 ‘터’를 잡을 수 있게 노력하겠습니다. 펄어비스를 ‘게임 개발뿐 아니라 서비스도 가장 잘하는 회사’라는 말을 듣게 만들겠습니다.”


글 jobsN 송영조 

jobarajob@naver.com

잡스엔

작성자 정보

jobsN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