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jobsN

10주 동안 잘하면 7급 공무원이 될 수 있습니다

국정원, 7급 채용연계형 인턴 선발

3,488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2월12일부터 한달간 원서접수
10주 근무한 인턴 평가해 7급 임용

출처국정원 제공

국가정보원이 2월12일부터 3월12일까지 채용연계형 인턴을 선발한다. 6월29일부터 4주간 근무한 뒤 평가를 거쳐 최대 2번, 10주까지 근무 기간을 연장할 수 있다. 만일 평가 결과가 기준 이하면 계약 갱신 없이 근무가 끝난다. 국정원은 10주를 채운 수료생을 종합심사해 최종 합격자를 7급 특정직 공무원으로 임용한다. 임용 시기는 2021년 초다. 국정원은 2019년 2월 처음 채용연계형 인턴을 뽑았다. 이번이 두 번째 채용이다.


지원 대상은 1988년 1월1일부터 2000년 12월31일까지 태어난 대한민국 국민이다. 남자는 병역을 필했거나 면제받은 자 또는 2020년 6월28일 안에 전역할 수 있는 사람이 지원할 수 있다. 군 복무 기간에 따라 지원 가능 연령이 1~3세 높아진다. 학력은 제한 사항이 없다.


전형 일정은 원서접수·서류전형·면접전형·신체검사 순이다. 서류전형 합격자는 3월 말 국정원 채용 홈페이지에서 발표한다. 4월 중 면접을 보고 신체검사를 한 뒤 4월 말 최종 합격자를 발표한다. 합격하면 기간제근로자 신분으로 근무한다. 1일 8시간, 주5일 일한다. 급여는 4대 보험 포함 월 180만원 수준이며, 초과근무 수당은 별도로 준다.


국정원 채용담당관에게 2020년 채용연계형 인턴 선발 포인트를 알아봤다.

해외정보 모집 분야와 지원 자격.

출처국정원 제공

◇모집 분야


모집 분야는 해외정보·북한정보·수사/대테러/방첩·과학기술·어학 등 다섯 가지다. 분야별로 세부 직무가 나뉜다. 38개 직무로 구분해 인턴을 뽑는다. 예를 들어 해외정보는 유럽·러시아 및 CIS·동북아·동남아·국제경제 등 지역으로 구분한다. 해당 지역 분야 교육 이수자 또는 이에 준하는 지식 보유자가 지원할 수 있다. 동남아시아지역으로 지원하면 체류 경험이나 동남아어를 쓸 수 있는 사람을 우대한다. 어학은 영어의 경우 통번역 분야 교육이수자가 지원 자격이다. 독일어·불가리아어·아랍어·인도어 등도 능통자를 우대한다. 1명이 1개 분야만 지원할 수 있다.


국정원 인사담당관은 “선발 직무가 작년(32개)보다 늘어 더 많은 기회가 주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보안상 채용 규모는 밝힐 수 없는데, 전 세계 어디에도 선발 배수·평가 요소 등을 공개하는 정보기관은 없다”고 했다. “시중에 떠도는 근거 없는 선발 규모나 전환율을 믿기보다 국가정보원이 주관하는 채용 설명회에 참석하는 게 도움이 될 것”이라는 설명이다.

국가정보원 전경.

출처국정원 제공

◇평가 요소


국가정보원 인사담당자는 “화려한 스펙이 없어도 지원하려는 분야에 관한 활동 경험이 있으면 도전해보라”고 말했다. 그는 “전문 지식이 있는 경력직을 선발하는 제도가 아니며, 숨은 보석을 찾기 위해 인턴제를 실시하는 것”이라고 취지를 설명했다. 동호회 활동이나 유튜브 채널 운영 경험 등 학벌과 관련 없는 우대 요소도 많다. 그래서 근무 시작일(6월29일)도 대학생 여름방학에 맞췄다.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2019년 채용연계형 인턴 채용 때 학벌이 좋거나 석·박사 출신 등 경력직만 뽑았다는 이야기가 돌아다닌다. 하지만 국정원 측은 “사실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국정원 관계자는 “우리가 선발하려는 인재는 임무를 부여했을 때 열정적이고 헌신적으로 임할 수 있는 ‘일머리’가 있는 사람”이라고 말했다. “올해도 열정과 성장 잠재력, 그리고 ‘센스’가 있는 지원자를 뽑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학력이나 스펙보다는 정보요원으로서 갖춰야 할 자세와 태도를 얼마나 빨리 습득할 수 있는지가 중요하다. 인턴 기간에도 현직 정보요원의 지도를 받으면서 얼마나 빨리 성장하는지를 중점적으로 볼 것이라고 한다.


◇준비 방법


채용연계형 인턴 준비 방법으로 인사담당관은 “자신이 가진 모든 것을 어필해보라”고 조언했다. 그래서 학원이나 스터디에 의지하기보다 본인 스스로 돌아보는 시간을 가지는 게 중요하다고 한다. 인사담당관은 자기소개서 작성법에 관해 이렇게 조언했다.


“자기소개서는 본인의 개성과 경험을 가장 잘 드러낼 수 있는 수단입니다. 대필이나 첨삭으로 평범하게 만들지 말고, 다소 서툴러도 진솔하게 작성하기를 권합니다. 또 자기소개서에는 신상을 유추할 수 있는 단어나 문장을 기록하지 마세요. 본인의 역량과 관계없는 내용 때문에 불이익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출처국정원 제공

인사담당관은 채용연계형 인턴을 도입한 이유에 관해 생각해보라고 강조했다.


“국가안보와 관련이 있는 정보활동의 범위는 매우 넓습니다. 물리적인 국경 개념까지 희미해지면서 변화하는 세상에 빨리 적응하고 대응하는 게 국정원의 숙명이 됐습니다. 채용연계형 인턴을 뽑는 이유도 이런 변화에 대한 고민의 결과입니다.”


미국 CIA를 비롯한 일부 외국 정보기관은 오래전부터 인턴을 뽑아왔다고 한다.


국정원은 2월10일부터 28일까지 18일간 채용연계형 인턴 전형 집중 설명회를 연다. 설명회는 채용 홈페이지(career.nig.go.kr)에서 신청할 수 있다. 2020년 국가정보원 특정직(7급) 정기 공채는 3월 초 홈페이지에 공고할 예정이다.


※기타 문의사항은 국정원 채용 홈페이지 Q&A 게시판에 질의하면 답변 받을 수 있다.


글 jobsN 송영조 

jobarajob@naver.com

잡스엔

작성자 정보

jobsN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