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는 비빔밥, 부산은 밀면이 아니었다

조회수 2020. 9. 23. 16:29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미쉐린 가이드 저리가라, LX가이드가 온다
한국판 미쉐린 가이드
직장인의, 직장인을 위한, 직장인에 의한 가이드
현지인이 알려주는 한국 숨은 맛집

맛집 정보 홍수 시대다. 하지만 정보를 신뢰하기 힘들다. 정보가 아니라 돈을 지불하고 올린 광고일 가능성이 높다. 그래서 주목 받는 맛집 리스트가 있다. 전국 방방곡곡을 돌아다니는 4000명이 도시마다 1개 맛집을 골랐다. 원래 그 도시를 대표하는 유명 맛집은 피했다. 그리고 그 명단을 공개했다. 지역 토박이만 아는 비밀의 맛집이다. 맛집 리스트는 ‘LX가이드’라 불린다. LX(한국국토정보공사)는 국토를 측정해서 기록하는 기업이다. 지사만 169곳이다. 울릉도에도 지사가 있다. 지역본부까지 합치면 180곳이 넘는다. 각 지사에 있는 측량사들은 사무실보다는 외부로 나가는 경우가 많다. 식사도 밖에서 한다. 일하다보면 맛집 정보가 쌓인다. 이런 정보들을 모아서 LX 가이드를 만들었다.


LX 가이드는 이런 측량사 4000명이 돌아다니면서 직접 먹어보고 알짜배기만 선정한 맛집 가이드북이다. 측량사들이 시군별로 추천하는 맛집 10곳을 추천받는다. 그리고 그 10곳 중에서도 다시 고르고 골라 지역마다 1곳만 남긴다. 그렇게 각 도시에 1개 맛집만이 살아남아 가이드북에 실린다. 2019년에는 167개 맛집 사장 인터뷰를 실었다. 부록에는 2013년부터 2019년까지 추천한 맛집들이 전부 있다. 인터뷰를 거부한 집까지 포함해 1918곳이다.

출처: 유튜브 채널 'tvN D ENT' 캡처
드라마 '식샤를 합시다2'의 한 장면.

◇전주는 비빔밥? 부산은 밀면? 뻔한 맛집은 이제 그만


전주, 족발 


전주하면 단연 비빔밥이 떠오른다. 하지만 LX가 제시하는 맛집은 따로 있다. ‘한방가마솥족발’이다. 이 가게는 하루에 두번, 오후 5시와 8시에 족발이 내놓는다. 하루 총 50족이다. 재료가 떨어지면 영업을 종료한다. 가격은 족발 대(大)자가 2만5000원이다. 반찬을 줄이고 가격을 대폭 낮췄다고 한다. 가성비 좋은 맛집을 선정했다는 미쉐린 빕구르망에 나온 족발집 대(大)자 가격이 3만5000원이다.

출처: 한국국토정보공사 공식 블로그 캡처

부산, 해물칼국수


부산에 면하면 시원한 밀면이 떠오른다. LX 가이드는 부산에서 시원한 칼국수를 먹어보라고 추천한다. 가게 이름은 ‘해물왕창칼국수’다. 가격은 5000원, 메뉴 이름이 ‘해물듬뿍칼국수’다. 여기에 4000원을 더 얹은 ‘해물왕창칼국수’에는 바지락, 홍합, 조개, 홍게, 낙지까지 해물이 말그대로 ‘왕창’ 들어있다.

출처: '해물왕창칼국수' 인스타그램 캡처

안동, 소불고기


안동 음식은 간고등어, 찜닭이 유명하다. 하지만 안동에 가면 꼭 먹어봐야 할 것이 또 있다. 소불고기다. ‘안동회관’은 1971년부터 3대째 레시피를 이어 왔다. 안동 한우에 와인과 과일을 이용해 부드러운 식감을 만들었다. 가족들과 안동 여행을 간다면 한번쯤은 들러볼 만한 가게일 것이다.

출처: 한국국토정보공사 공식 블로그 캡처

이 외에도 ‘LX 가이드’가 소개해주는 숨은 맛집들이 많다. 전국 지역별 맛집들을 통틀어서 2019년에만 167곳이다.


◇너무 좋아, 팔지도 않는데 달라고 아우성


LX 가이드북의 실제 책 이름은 ‘땅이야기 맛이야기’다. LX가 만들어서 무료로 배포한다. 하지만 인터넷에 e북으로 배포했기 때문에 실물 책자는 도서관에 가야만 볼 수 있다. 그래서 아는 사람만 아는 맛집 가이드북이 됐다. 그러다보니 가끔 LX에 실물 책자를 달라고 전화가 온다고 한다. LX 가이드를 아는 사람들 사이에선 반응이 나쁘지 않았다는 얘기다.

출처: 한국국토정보공사 제공
'땅이야기 맛이야기' 표지.

좋은 반응을 얻는 데는 가격도 한몫 한다. LX 관계자는 “외근이 잦아서 자주 사먹어야 하는 측량사들은 너무 비싼 걸 꺼린다. 그래서 대부분 가격대가 높지 않은 곳들이 실린 것 같다”고 말했다. 미쉐린 가이드 서울 2020에 나온 3스타 맛집 1인 코스 가격이 20만원을 가뿐히 넘기는 반면, 앞에 나온 족발이 2만5000원이고, 해물칼국수가 5000원이다.


◇수요미식회, 골목식당도 좋지만 여행할 땐 LX 가이드


LX 가이드의 가장 큰 차별점은 ‘전국 단위’라는 점이다. 한국에 나오는 많은 맛집 정보들은 서울 중심이다. 요즘엔 블로그, 어플리케이션들이 많아졌지만 지방 작은 도시로 가면 정보가 많이 없다. LX 가이드는 유명하지 않은 도시라도 맛집을 기록해놨다. 어딜 가도 LX 가이드만 펼치면 맛집이 있다. 


LX 가이드는 LX 공식 블로그에서 볼 수 있다. LX 공식 어플리케이션 '랜디랑'에서도 검색 가능하다.

출처: '랜디랑' 어플리케이션 캡처

LX 추천 팔도 맛집


청송본고나함흥냉면전문점 - 대표 메뉴 : 회냉면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연희맛로 6) 

심우촌 - 대표 메뉴 : 오리불고기 (부산광역시 북구 산성로 100) 

이유가 - 대표 메뉴 : 청국장비빔밥 (인천광역시 강화군 선원면 시리미로42번길 62-34) 

예당매운탕 - 대표 메뉴 : 어탕국수 (경기도 시흥시 수원로 2780) 

엄지네포장마차 - 대표 메뉴 : 꼬막무침 (강원도 강릉시 경강로2255번길 21) 

미성명가 - 대표 메뉴 : 숯불닭갈비 (충청북도 단양군 단양읍 별곡4길 4) 

두부요리콩밭 - 대표 메뉴 : 흑염소탕, 두부 (대전광역시 동구 세천공원로 51) 

서산꽃게장 - 대표 메뉴 : 간장게장 (충청남도 서산시 한마음5로 92) 

부뚜막 - 대표 메뉴 : 어제비 (전라북도 진안군 안천면 진무로 2744-12) 

장안식당 - 대표 메뉴 : 곱창국밥 (전라남도 함평군 함평천우길 54) 

기와집국수 - 대표 메뉴 : 돼지등갈비찜 (경상북도 청도군 청도읍 고수구길 38) 

성동곱창 - 대표 메뉴 : 소곱창전골 (대구광역시 동구 동북로79길 39) 

고마돼지찌개 - 대표 메뉴 : 돼지찌개 (경상남도 진주시 범골로37번길 8-5) 

중문수두리보말칼국수 - 대표 메뉴 : 톳보말칼국수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천제연로 190)


글 jobsN 김지강 인턴

jobarajob@naver.com

잡스엔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