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의 알바·꿀 알바'로 불리는 경쟁률 27대 1 아르바이트는?

조회수 2020. 9. 28. 11:45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최저시급 받고 칼퇴하고.. 경쟁률 27대1인 '신의 일자리'는?
대학생이 선호하는 여름 방학 알바
돈 벌고 여행가고 취업까지

대학생들이 바쁘게 단기 일자리를 구하는 여름방학 시즌이 돌아왔다. 용돈 벌이, 스펙 쌓기 등 다양한 이유로 아르바이트를 구한다. 이런 대학생 및 취업준비생이 여름방학 동안 할 수 있는 아르바이트 및 활동을 알아봤다.

딩고 스토리 유튜브 캡처

'신의 일자리' 공공기관 아르바이트


여름방학 아르바이트 중 가장 인기가 많은 건 바로 공공기관 아르바이트다. 아르바이트 구직앱 알바콜에서 대학생 500여명을 대상으로 '최고의 여름방학 아르바이트'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그 결과 1위는 공공기관 아르바이트였다.


방학 동안 공공기관에서 아르바이트를 하는 학생들은 각 지역 시청 및 구청, 행정기관에서 보조 업무를 처리한다. 주 5일 일하고 하루 근무시간은 8시간이다. 임금은 최저시급 혹은 최저시급에서 조금 더 챙겨주는 수준이지만 5일 만기 근무시 주휴수당을 준다. 더운 여름 시원한 곳에서 일할 수 있고 실제 업무를 경험할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인기가 많다.


이렇게 1개월 혹은 2개월 동안 실무 경험을 쌓고 최저 임금을 보장받을 수 있어 신의 일자리라고도 불린다. 그러나 그만큼 경쟁률도 높다. 평균 10대 1이 넘는다. 얼마 전 166명 정원인 '청주시 2019년 하계 학생 근로활동'에 1961명이 지원했다. 평균 12대 1의 경쟁률을 보인 것이다. 작년 여름방학 세종시청 행정 인턴 일반부문 경쟁률은 27.8대 1이었다고 한다.


공공기관 알바는 전산 추첨으로 대상자를 뽑는다. 특별한 지원자격은 없지만 아무나 지원할 수 없다. 해당 지역에 살고 있는 대학생이어야 한다. 기초 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장애인, 국가유공자 자녀를 우선 선발한다.

출처: 알바몬 홈페이지 캡처
창원시청 여름방학 아르바이트 모집 공고

시급 1만500원 꿀알바


'하계방학 집중 근로장학생'이 최고의 여름방학 알바 조사에서 2위를 차지했다. 하계방학 집중근로는 한국장학재단에서 하는 장학사업 중 하나다. 방학 동안 지역사회공헌 기관이나 우수 근로기관으로 선정된 기업에서 직업을 체험하는 동시에 돈도 벌 수 있는 기회다.


대학 도서관, 행정실 등 교내에서 일할 경우 시급은 8350원이다. 학교 밖 기관 및 기업에서 일할 경우는 1만500원이다. 국가 근로 장학생은 하루 최대 근무시간이 8시간이다. 방학 중에는 주당 최대 40시간까지 일할 수 있어 한 달에 133만6000원(교내 근무)~168만원(교외 근무)을 받을 수 있다.


꿀알바인 만큼 지원 자격이 까다롭다. 1학기 한국장학재단 국가 교육 근로 신청자 중 재학생을 선발한다. 이때 지원자는 소득분위 8구간 이하, 직전 학기 성적이 70점 이상이어야 한다. 이밖에 도서관 보조(11.4%), 과외(7.8%), 사무보조(7.6%) 등이 최고의 여름방학 아르바이트에 올랐다.

한화 드림플러스 홈페이지 캡처

돈 벌고 스펙 쌓고 취업 혜택까지


취업을 위해 스펙을 쌓아야 하는 취업준비생에게도 여름방학은 좋은 기회다. 기업에서 다양한 대외활동과 인턴십을 진행하기 때문이다.


한화 드림플러스에서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여행 콘텐츠 인턴십 프로그램 'DREAMPLUS Travel Creator(드림플러스 트래블 크리에이터)' 참여자를 모집한다. 8주 동안 콘텐츠 제작 전문가 교육 및 멘토링, 여행·레저 분야 스타트업 대표 특강, 국내외 여행, 콘텐츠 제작 실습 및 발표 등을 진행한다.


드림플러스 트래블 크리에이터에겐 국내 여행과 해외 여행(각 4박5일), 400만원 활동비를 지원한다. 또 한화그룹 계열사 입사 시 서류 전형을 면제해준다. 지난 수료생 중 16명이 한화그룹 계열사로 입사해 콘텐츠 제작, 마케팅 관련 업무를 맡고 있다. 한화그룹 공식 채용 사이트 한화인에서 6월18일까지 접수를 한다.

CGV에서는 'CGV 대학생 마케팅 패널 TOC'를 모집하고 있다. 마케팅에 관심있는 대학생들이 직접 마케팅 프로젝트를 맡아 진행하는 프로그램이다. CGV 극장 및 최신 마케팅 트렌드 조사부터 아이디어 기획, 제안서 작성 등의 다양한 마케팅 실무를 경험할 수 있는 기회다.


마케팅 패널로 활동하면 매월 영화 20회 무료 관람, CJ ONE 포인트 10만점을 제공한다. 우수 활동자에게는 CJ ONE 포인트 5만점과 5개월 동안 월 20회 영화 무료관람 혜택을 추가로 준다. 또 CGV 공채 및 인턴십에 지원할 경우 가산점을 준다. CGV는 6월21일까지 지원자를 모집한다.


글 jobsN 이승아

jobarajob@naver.com

잡스엔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