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jobsN

최고 대접받는 삼성 인재들조차 부러워 옮기려고 하는 곳

삼성전자, SK 하이닉스 직원도 가고 싶은 외국계 기업

193,803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ASML 신입/경력 채용
CS Engineer, FAE, TSE 부문 모집
신입사원 초봉 업계 상위 수준

취업준비생뿐 아니라 삼성전자, SK 하이닉스 등에서 일하는 반도체 인재들도 가고 싶어 하는 회사가 있다. 바로 ASML 코리아다. ASML은 반도체 제조 공정 중 하나인 노광(실리콘 웨이퍼에 회로를 그려넣는 작업)에 필요한 장비를 생산하는 네덜란드 기업이다. 연봉은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등과 비슷하거나 조금 낮은 수준으로 알려졌다. 단순히 연봉만 보고 이직을 하기보다는 외국계 기업의 자유로운 분위기와 워라밸(Work and life balance) 때문이라고 한다. 또 유일하게 7나노미터(㎚) 이하 미세공정이 가능한 '극자외선노광장비(EUV·Extreme Ultra Violet)'기술을 보유하고 있어 성장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ASML 코리아는 한국에 장비를 지원하기 위해 1996년 설립했다. 국내 반도체 제조사에 최신 장비와 기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R&D센터와 생산라인은 유럽에 있고 국내에서는 고객지원(Customer support)이 주 역할이다. 고객사가 ASML 장비로 반도체를 생산하는 데 문제가 생기지 않게 지원하는 것이다. 삼성전자, SK하이닉스를 주 고객으로 한국에 있는 반도체 생산업체들과 협업하고 있다.


현재 전세계 16여개국에 60개 이상 회사에서 2만3000여명이 근무하고 있다. 2018년 기준 본사 매출은 109억4400만 유로(약 13조 9647억원)다. 한국시장은 ASML 본사 매출의 약 30%를 차지한다.

ASML 채용 공고

채용절차


ASML 코리아에서 신입/경력사원을 채용한다. 채용 예상 인원은 00명이다. CS Engineer, Field Application Engineer, Technical Support Engineer 부문에서 신입과 경력사원을 뽑는다.


서류접수는 4월 7일 자정까지다. 홈페이지(asmlkorea.recruiter.co.kr)를 통해 지원서를 작성하고 필요한 추가 서류를 첨부해 접수하면 된다. 채용절차는 '서류심사 및 AI 테스트-영어 테스트-1차 면접-2차 면접' 순이다. 1차와 2차 면접 모두 5월 중으로 실시할 예정이다.


신입과 경력직 지원자 모두 TOEIC 750점, OPIC IM2, TOEIC SPEAKING 6 중 하나를 충족해야 지원할 수 있다. 신입사원은 해당 전공(전자, 전기, 물리, 화학 등) 학사 이상, 2019년 8월 졸업예정자 또는 2019년 7월 입사 가능자여야 한다. 단 FAE와 TSE 직무는 석·박사 이상만 지원할 수 있다. 경력직은 반도체 및 해당 분야 근무경험자면 지원 가능하다.


HR팀 김승훈 차장은 "어려울 수 있는 ASML 시스템을 열의를 가지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사람이 지원하면 좋다"고 했다. 이어 "엔지니어로서 성장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진 인재를 찾고 있다"고 덧붙였다.

ASML 코리아 제공, ASML 코리아 유튜브

서류 및 AI 전형


지원자는 국문 자기소개서와 영문 자기소개서 모두 제출해야 한다. 홈페이지에서 국문 자기소개서를 작성하고 영문 자기소개서는 자유양식으로 작성해 파일로 첨부한다. 이때 영문자기소개서는 많이 쓰는 커버레터(cover letter)형식으로 작성하거나 홈페이지에서 쓴 이력서를 영어로 번역해도 좋다.


채용팀 관계자는 "전공지식과 경험을 어떻게 ASML의 기술과 가치에 적용해 성장에 기여할 수 있을지 생각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왜 다른 회사가 아닌 우리 회사에 지원하는지 숙지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전공지식을 단편적으로 서술하기보다는 전공과 관련된 경험을 쓰는 것이 좋습니다. 그 경험 속에서 문제를 분석해 해결한 과정을 구체적으로 써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원자들이 회사 명칭을 잘못 쓴 경우도 있는데 이럴 경우 좋은 평가를 받기 어렵다. 핵심 없이 장황하게 쓴 자소서도 마찬가지다. 회사소개서나 기사 내용을 인용하는 것도 감점 요인이다.


서류 전형에 합격하면 AI 테스트를 본다. AI 테스트는 컴퓨터를 기반으로 한 간단한 적성 테스트다. 두 파트로 나뉜다. 첫 번째 파트는 상황 판단 능력을 평가한다. 특정 상황에서 어떻게 판달할지 보기 중에 고르는 것이다. 두 번째 파트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사고 능력을 측정한다. 게임 형식으로 진행한다. 컴퓨터만 있으면 본인이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서 시험을 치를 수 있다.


AI 테스트 후에는 영어 시험이 있다. 유선으로 진행하고 원어민이 직접 지원자의 회화 실력을 평가한다. 채용팀 관계자는 "반도체에 관련해서 질문을 하거나, 장비나 업무적인 내용은 묻지 않는다"고 말했다.

ASML 코리아 사내 전경. 신입사원도 언제든 자신의 의견을 말할 수 있는 수평적인 조직 문화를 지향한다.

출처ASML 코리아 제공, ASML 코리아 유튜브

면접 전형


면접은 1차와 2차로 나눠서 진행한다. 여러 명의 면접관이 여러 명의 지원자를 평가하는 다대다 면접이다. 면접시간은 50분~1시간이다. 1차는 실무면접이다. 실무진이 면접관으로 참가한다. 이때 노광 장비 관련 질문, 지원자 전공과 관련된 질문을 한다.


채용팀 관계자는 "지원자들이 본인 전공과 상관없는 질문을 하지 않을까 걱정을 많이 한다"고 말했다. "기계학 전공자에게 반도체 관련 질문을 하진 않습니다. 지원자의 전공에 맞는 질문을 합니다. 대학교에서 배웠을 법한 이론적인 내용을 묻습니다. 경력직의 경우 지원동기와 근무했던 내용을 바탕으로 질문을 합니다."


2차는 임원면접이다. 직무와 인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지만 인성을 더 중점적으로 본다. ‘ASML에 관심을 갖게된 계기’, ‘전공을 기반으로 관심을 갖게된 계기에 대해 설명하라’ ‘고객에게 모욕을 당하면 어떻게 할 것인가’ 등을 묻는다. 석박사 지원자는 토의 면접을 추가로 본다. 실제 업무에서 발생하는 사례를 주고 지원자들끼리 의견을 주고받는 것이다.


HR팀 김승훈 차장은 "면접에서 자신이 지원하는 직무를 충분히 이해를 했는지 보고 그에 맞는 능력을 평가한다"고 말했다. "예를 들어 CS엔지니어는 고객사와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해야하기 때문에 의사소통 능력과 문제해결 능력을 봅니다. 또 Field Application 지원자는 본사뿐 아니라 고객사의 반도체 공정을 이해할 수 있는 사람이어야 합니다."

ASML 코리아 유튜브 캡처

복지 및 사내문화


ASML 대졸 신입사원 연봉은 3000만원 후반으로 업계 상위 수준이다. 근무 형태가 다르고 성과를 반영한 보너스가 있어 개인마다 실수령액의 차이가 있다.


출퇴근 시간은 직군에 따라 다르다. 비엔지니어 직군은 오전 9시 출근, 오후 6시 퇴근이다. 엔지니어 직군의 경우 기본적으로 12시간 2교대, 주 4일 근무제로 운영한다. 또 연차와 휴가(출산·육아 휴가 포함)는 법정 기준을 따르고 있고 전 직급 연차소진율이 90% 이상이다. 사내에는 직원들이 이용할 수 있는 사내 어린이집이 있다. 현재 21명의 아이들이 등록돼 있고 이용률은 100%다.


직원의 성장과 문화생활도 챙겨주고 있다. 비슷한 관심사를 가진 직원끼리 모이는 'Hobby club'이 있다. 사내에 축구, 테니스, 크로스핏, 볼링 등 10개 이상의 프로그램이 있다. 또 업무에 필요한 교육이 있으면 지원받을 수 있다. 직접 신청 후 매니저 승인이 나면 대학원 등록금이나 외국어 학원비 등을 받을 수 있다.


※입사가이드 작성에는 HR팀 김승훈 차장(korearecruit@asml.com)께서 도움을 주셨습니다.

 글 jobsN 이승아

jobarajob@naver.com

잡스엔

작성자 정보

jobsN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