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연봉 6900만원, 사내에 마사지사가 항시 대기하는 곳

평균연봉 6900만원에 임직원 가족까지 살뜰히 챙기는 글로벌 기업
jobsN 작성일자2019.03.15. | 230,525  view
LG디스플레이 상반기 대졸 신입사원 공채
공정/장비, R&D 모바일·오토 분야 모집
모집 전 분야 경북 구미 근무

LG디스플레이 면접장에 들어선 지원자들에게 면접관은 첫 질문을 던졌다. “어느 회사 스마트폰 쓰세요?” 어떤 이는 “LG폰을 쓴다”며 당당히 이야기했고, 어떤 이는 “삼성 것을 쓴다”며 조심스러워 했다. 하지만 이 답변 내용은 중요치 않았다. 이어진 질문에서 희비가 갈렸다.


면접관은 “지금 사용하는 폰의 디스플레이 해상도는 얼마인가”라고 물었고 대부분의 지원자는 제대로 답변하지 못했다. 자신이 쓰는 스마트폰뿐만 아니라 노트북, 패드 등 다양한 기기의 디스플레이에 대해 척척 이야기하던 한 지원자는 높은 점수를 받고 입사에 성공했다. LG디스플레이 인재확보팀 관계자는 “회사가 지원자에게 바라는 건 이런 관심”이라고 했다.


LG디스플레이가 2019년 상반기 대졸 신입사원 공채를 시작한다. 작년과 비슷한 규모로 채용한다.


LG디스플레이는 9인치 이상 대형 디스플레이 패널 기준 29.2%의 세계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는 글로벌 디스플레이 전문 기업이다. 2017년 기준 매출액은 27조7902억원, 영업이익은 2조4616억원이다. 매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CES에서 신기술을 선보이며 세계 디스플레이 시장을 좌지우지하는 대기업이다. LG디스플레이는 작년 CES에서는 돌돌 말리는 롤러블 디스플레이를, 올해는 화면이 진동해 소리를 내는 디스플레이를 선보였다.

LG디스플레이는 1985년 금성소프트웨어㈜로 시작해, LG소프트웨어, LG소프트, LG LCD, LG·필립스 LCD를 거쳐 2008년 3월부터 LG디스플레이란 상호를 쓰고 있다. OLED 등의 기술을 활용한 디스플레이를 연구·개발·제조·판매한다. 본사는 서울 여의도 LG트윈타워에 있고, 경기 파주와 경북 구미에 공장이 있다.


전체 직원 수는 3만3000여명이고, 직원 1인당 평균 연봉은 6900만원(사업보고서 기준)이다. 평균 근속 연수는 8.7년이다. 신입사원 초봉은 4350만원(크레딧잡 기준)으로 알려졌다. 올 상반기 LG디스플레이는 R&D 오토, R&D 모바일, 공정/장비 3개 조직에서 신입사원을 뽑는다. 올해는 특히 급변하는 자동차와 스마트폰 시장 대응을 위한 인재들을 집중 선발할 예정이다.

LG디스플레이 본사가 있는 서울 여의도 LG트윈타워(왼쪽)와 경기도 파주 LG디스플레이 사업장.

source : LG디스플레이 제공

채용 계획과 절차


채용 절차는 서류 전형→인적성검사→면접전형→건강검진 순이다. 3월22일 오후 5시까지 서류 접수를 받는다. LG그룹 공통 인적성 검사(LG Way Fit Test)는 4월 13일로 예정돼 있고, 면접은 4월말~5월초에 한다. 5월 중 최종 합격자를 선발해 7월 입사한다. 채용 인원은 모두 경북 구미시에서 근무하게 된다.


4년제 대학 기 졸업자나 올 8월 졸업 예정자만 지원이 가능하다. 이번에 채용하는 분야는 R&D와 공정/장비 분야라 전 모집 직군이 이공계 전공 대상이다. 특별한 우대 자격증은 없다. LG디스플레이 인재확보팀 관계자는 “지원 직무와 무관한, 막연한 스펙 쌓기 목적의 자격증이라면 오히려 면접 시 오해를 받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국가 보훈 대상자나 장애우의 경우 관련 법령에 의거 전형 시 우대한다. 공정/장비 품질, 모듈 모집 분야에서는 각각 중국어·영어 우수자를 우대한다.


지원자는 사전에 LG디스플레이 홈페이지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 LG디스플레이의 사업분야와 역사·인재상 등을 충분히 익히는 게 좋다. LG디스플레이가 운영하는 블로그, 유튜브 채널 등을 둘러보는 것도 좋다. 전형 단계별로 제로베이스에서 다시 평가를 하기 때문에 앞 단계의 전형 결과는 크게 중요하지 않다.

올 CES에서 LG디스플레이가 선보인 '더 로즈'. 65인치 UHD OLED 디스플레이 4장을 장미꽃 형태로 구현했다.

source : LG디스플레이 제공

서류 전형


2019년 상반기 자기소개서 항목은 다음과 같다. 질문별 100자 이상 최대 1000자까지 입력할 수 있다.


-해당회사 및 직무에 지원하는 동기에 대해 기술해 주십시오. (성격(장단점), 직무에 관련된 경험 및 역량, 관심사항, 개인의 목표 및 비전 등 자신을 어필할 수 있는 내용을 기반으로 자유롭게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도전적인 목표를 정하고 열정적으로 일을 추진했던 경험을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십시오. (일을 추진해 나가는 데 어려웠던 점과 그 결과에 대해서 중점적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원 직무와 관련된 이력을 간결하게 나열해주시기 바랍니다. (학교수강교과목, 외부교육수강 이력, 프로젝트 경험 등을 제목/경험/성적(또는 성과) 등으로 기술해주시면 됩니다.)


LG디스플레이는 지원자 본인만이 가진 특성을 주의깊게 본다. 인터넷에 있는 우수 자기소개서나 선배의 것을 참고하다가 지원자 본인만의 색채를 잃어버릴 경우 채용하기 어렵다는 뜻이다. 인재확보팀은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지원자들이 제일 많이 놓치는 부분이 진정성”이라며 “본인만의 진실된 스토리를 통해 직무에 대한 관심과 직무 관련 역량을 구체적으로 드러내는지 확인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류 전형은 1차적으로 인사담당자들이 모여 심사를 진행하고, 필요시 실제 직무 담당자들이 참여한다. 지원자 본인의 경험과 희망 직종을 구조적으로 잘 연결하면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다.

LG디스플레이 88인치 8K OLED(왼쪽)와 생산라인 모습.

source : LG디스플레이 제공

필기 전형


필기 전형은 LG그룹 공통 인성검사인 ‘LG 웨이핏 테스트’와 적성검사가 있다. 이 전형에서 서류 합격자 절반 정도를 거른다. 인성검사는 개인별 역량과 직업·성격 적합도를 확인하는 것으로 342문항을 50분 동안 풀어야 한다.


적성검사는 직무수행 기본 역량을 검증하기 위한 것으로 140분간 125문항을 풀어야 한다. 언어이해·언어추리·인문역량(한자와 한국사)·수리력·도형추리·도식적추리 등 6개 분야에서 문제가 나온다. 특히 한자의 경우 LG그룹의 경영이념, 첨단 기술과 관련있는 글자 등을 묻는 문제가 자주 나온다. 인재확보팀 관계자는 “LG그룹 입사에 필수적으로 거쳐야 하는 과정”이라며 “전공 분야와 인문학적 소양을 결합한 통합적 사고 능력을 갖췄는지를 알아보기 위한 단계”라고 말했다.

LG그룹 인성검사 예시.

source : 홈페이지 캡처

LG그룹 적성검사 예시.

source : 홈페이지 캡처

면접 전형


면접은 실무진 면접과 임원 면접으로 진행된다. 실무진 면접에서는 지원자가 직무를 수행할 역량을 갖췄는지를 중점적으로 본다. 지원자의 과거 경험에 대한 질문을 통해 업무 잠재 역량을 확인하는 ‘BEI(Behavioral Event Interview)’ 기법이 쓰인다. 과거 전형에서는 ‘LG디스플레이에서 뭘 만드는지 아는가?’, ‘OLED 구조와 원리를 설명하라’, ‘박막증착 방법의 종류는?’ 등의 질문이 나왔다.


임원 면접은 LG 임직원의 사고 및 행동 방식의 기본틀인 LG Way와 회사의 인재상, 핵심가치를 기준으로 인성에 대해 주로 묻는다. 지원자가 작성한 자기소개서 내용이 인성면접의 주요 팩터로 활용된다. 예컨대 지원자가 자기소개서에 ‘과거에 도전적으로 추진했던 일’을 적었다면, 당시 그 행동을 한 이유나 구체적 절차, 타인의 평가는 어땠는지 등을 질문한다. 인재확보팀은 “실무 면접은 직무와 전공에 대한 이해도를 묻고, 임원 면접에서는 입사 의지와 지원 직무에 대한 관심과 열정을 다시 한번 판단하는 절차”라며 “분위기에 주눅들어 지나치게 겸손한 자세를 보일 필요는 없다”고 했다.


그동안 임원면접에서는 다음과 같은 질문들이 나왔다. 단답형 질문보다는 종합적 판단이 가능한 개방형 질문과 상황 판단을 묻는 질문이 많았다.


-살아오면서 타인과 갈등으로 힘들었던 경험과 이를 극복한 사례가 있나?

-서울에 살면서 왜 구미에 지원했나?

-팀 동료가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당신의 업무량이 많아 도움을 주기 어렵다. 어떻게 할 것인가?

-10년 후 청사진을 말해보시오.

LG디스플레이 어린이날 가족 초청행사 모습(왼쪽). 오른쪽은 사내 즐거운직장팀 모습.

source : LG디스플레이 제공, 블로그 캡처

복지제도


LG디스플레이는 LG그룹 경영이념인 ‘인간존중의 경영’을 바탕으로 일하기 좋은 문화를 조성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추진 중이다. 조직 내에 ‘즐거운직장팀’이라는 전담 부서가 있다. LG디스플레이는 임신축하선물부터 가족초청행사, 합격기원 수능선물 등 생애주기에 맞춘 다양한 가족 친화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2011년엔 ‘대한민국 일하기 좋은 100대 기업 종합대상’을, 2012년엔 여성가족부 가족친화기업 국무총리상을, 2016년엔 ‘한국 최고의 직장 10대 기업’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만 35세 이상 임직원을 대상으로 매년 맞춤형 종합건강검진을 제공한다. 배우자와 자녀 의료비도 지원한다. 임직원과 그 가족을 위한 상담·코칭 등 다양한 프로그램도 있다. 시각장애인 마사지사가 상주하는 사내 마사지실이 있고, 명상실과 심리카페도 운영한다. 2017년엔 경북 문경의 한 폐교를 임차해 임직원 심신건강관리 전용시설 ‘힐링센터’로 꾸몄다.


LG디스플레이는 임직원의 생애주기별 복지 프로그램 ‘가화만사성’도 운영한다. 사내커플이 결혼할 경우 웨딩카를 지원하고, 아이를 낳으면 출산 선물, 5월 가정의 달에는 엄마아빠 회사탐방 행사 지원, 초등자녀 입학선물, 고3 자녀 합격기원 수능 선물 등을 준다.


여성을 위한 복리후생도 잘 돼 있다. 여직원의 임신사실이 확인되는 시점부터 본인이 희망할 경우 출산 전·후 휴가를 사용하기 전까지 별도의 출산 휴직이 주어진다. 휴직 지원금도 준다. 공장에 근무하는 임산부의 경우 신체적 부담을 해소하고자 주차 전용 공간 마련, 전자파 차단 앞치마 등을 지급한다.


※LG디스플레이 인재확보팀(careers.lg.com)이 입사가이드 작성을 도와주셨습니다.


글 jobsN 김성민

jobarajob@naver.com

잡스엔

jobsN 더보기

해시태그

Recommended Tags

#떡볶이

    Top Views 3

      You May Like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