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jobsN

입사 선물 100만원, 성과급 무제한…750명 뽑는 이 회사

빠르게 성장하는 회계·컨설팅 법인 EY한영 입사가이드

7,656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4년 연속 두자릿수대 매출 성장
성과급 한도 없어 연봉 절반 받기도
글로벌 기업, 해외 근무 기회 많아

EY한영은 빠르게 성장하는 회계·컨설팅 법인이다. 글로벌 회계·컨설팅 법인 EY(언스트앤영)의 한국 회원법인으로 2013년 이후 4년 연속 10% 이상 매출 성장을 기록했다. 빠르게 성장하는만큼, 올해 채용도 공격적이다. 올해 신입 공인회계사를 350명, 경력 공인회계사를 400명 채용할 방침이다. 전년보다 2배 가까이 늘어난 숫자다. 아직 정확한 규모를 정하지는 않았지만 다른 직군도 작년 보다 더 많은 숫자를 뽑을 계획이다.

EY한영이 올해 공격적으로 회계사를 늘여갈 방침이다.

출처사진 EY한영 제공

EY한영이 지난 5월부터 이미 회계사 시험에 합격하고 가을 학기에 학교를 졸업하는 이들을 대상으로 신입회계사 공개채용에 나섰다. 올해 법인에 입사하는 신입 한국 공인회계사 전원에게는 ‘입사 축하금’ 100만원을 준다. 경력 회계사에게는 직급, 경력 등을 고려한 사이닝 보너스(signing bonus)를 지급한다.


연3회 신입회계사 선발


EY한영의 신입 사원 채용은 크게 한국공인회계사(KCPA) 직군과 컨설턴트 직군으로 나눈다. 신입 회계사 입사는 연중 3차례 이뤄진다. 7월, 9월, 그리고 12월이다. 7월은 이미 회계사 시험에 합격하고 가을 학기에 학교를 졸업하는 이들을 대상으로 한 것이다. 마감은 EY한영이 목표한 인원을 채용할 때 까지다.


9월은 졸업 후 올해 실시하는 회계사 시험에 합격한 이들은 대상으로 한 것이다. 12월은 재학 중 회계사 시험에 합격한 졸업 예정자들이 대상이다. 컨설턴트 직군은 연 1회 채용하는데, 8월말~9월초 공고를 내고 서류전형과 면접전형을 거쳐 다음 해 2월에 입사한다.

EY한영 직원들이 근무하는 여의도 사옥.

출처사진 EY한영 제공

즉 회계사 시험에 합격했지만 졸업을 하지 않았거나, 회계법인 수습을 거치지 않은 사람이 이번 전형의 대상이다. 서류전형 합격자에게는 개별적으로 통보를 한다.


입사지원서, 경력기술서,자기소개서 등을 제출해야 한다. 자기소개서는 평이한 편이다. 지원동기, 자신만의 경쟁력, 향후 커리어와 5~10년의 계획, EY의 가치와 자신이 부합하는 지 등을 써야 한다. EY의 가치는 ▲성실하고 남을 존중하며, 더불어 일하는 사람 ▲활력, 열정 그리고 선도하는 용기를 가진 사람 ▲바르게 행동하며 관계를 구축하는 사람 등이다.


면접은 면접관 여러명이 지원자 1명을 만나는 다대 1 구조다. 1차 면접은 채용시 함께 일할 실무 부서장과 해당 부서 전담 인사 담당자가 면접관으로 나선다. 2차 면접은 해당 조직 임원과 인사 담당자가 함께 한다. 실무 부서장이나 해당 조직 임원은 지원자의 실무 능력 위주로 평가하고, 인사담당자는 지원자가 EY의 가치에 부합하는 지를 중점적으로 살핀다. 경력직의 경우 대표이사와 인사 담당 임원이 함께하는 3차 면접을 할 때도 있다. 인사팀 김성택 과장은 “채용에서 면접 비중이 가장 크다”며 “심층 질문을 통해 지원자의 태도와 숨겨진 역량을 명확하게 확인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EY한영이 면접에서 가장 눈여겨 보는 것은 전문성과 태도다. 기업 고객에게 특정 분야 전문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계∙컨설팅 법인인 만큼 전문성은 필수다. 하지만 독불장군은 사양이다. 인사팀 임상혁 부장은 “어쩌면 옛날에는 협업을 좀 못하는 사람이라도 괜찮았을지 모르지만 이제는 달라졌다”고 했다. 기술 발전, 4차 산업 혁명으로 인해 산업 분야 사이 장벽이 사라지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 눈여겨 보는 능력은 정보기술 분야 역량이다. 정보 보안과 IT 관련 능력이 컨설팅 업계 전반에서 점점 중요해지고 있기 때문에 STEM(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Mathematics·과학, 기술, 공학, 수학) 분야 우수 인재를 확보해야 한다. 이 때문에 법인 전체적으로도 이공계 인재 확보에 힘을 쏟고 있다고 설명했다.


임부장은 EY한영이 꺼리는 지원자로 ‘약속을 어기는 사람’을 꼽았다. 시간 약속을 어기거나, 갑자기 약속을 변경하는 것은 기본적인 예의가 아니라는 것. 이조차 지키지 않는 사람은 설사 개인 능력이 뛰어나도, 협업 능력이 떨어져 업무 중 역량을 발휘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기본보다 3배 많은 교육이 최대 강점


EY한영은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이 최대 강점이라고 자랑한다. 전문가 집단일수록 재교육과 보수교육을 통해 지속적으로 자신의 가치를 높여야 한다. 하지만 실제 현장에서는 바쁜 업무에 치여 새로운 것을 배우기 어렵다.

자유롭게 논의하며 교육을 진행 중인 EY한영 구성원.

출처사진 EY한영 제공

EY한영 감사 본부 소속 회계사들은 2017년 1인당 평균 113시간 교육을 이수했다. 한국공인회계사회 기본 이수 교육 시간이 40시간인데, 이보다 3배 가까이 많은 시간을 교육에 투자했다. 또, 전문 심리 상담사와 상담할 수 있는 상담 프로그램도 도입했다. 회계사를 비롯한 직원들이 업무 중 받을 수 있는 심리적 불안을 줄여주기 위해서다.


외국 연수 프로그램도 있다. EY 글로벌 조직과 교류를 통해 한국 바깥에서 근무할 기회도 있다. 근무지는 EY 사무실이 있는 곳이라서 대부분 북미, 유럽 등 선진국이라고 한다.

EY한영은 삶과 일의 균형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출처사진 EY한영 제공

EY한영은 전문가들이 모여있지만 직원들이 삶의 균형을 갖출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고 있다. 가진 연차 휴가를 모두 사용할 수 있도록 ‘블록 할리데이(block holiday)’ 등 제도가 있다. 블록 할리데이는 징검다리 휴일이나, 바쁜 업무가 끝난 후에 전사적으로 혹은 특정 부서원 전체가 한꺼번에 휴식을 갖도록 연차휴가 사용을 지정하는 제도다.

또, 한달에 한번은 정시 퇴근보다 3시간 빠른 오후 3시에 퇴근하는 패밀리데이도 있다.


또, 상시 감사 제도 등을 도입해 감사 업무에 투입된 임직원도 특정 시기에 업무가 몰리지 않도록 환경을 개선 중이다.


4년 연속 두자리수 성장...성과급은 무제한


현재 EY한영에는 한국을 포함해 20여 개국에서 근무하는 2300여 명의 한국 전문가가 있다. 2017 회계연도 매출은 회계법인과 컨설팅 부문을 합쳐 2766억2500만원으로, 전년 대비 11% 증가했다. 신입 사원의 연봉은 직무에 따라 다른데, 한국 공인회계사의 경우 4100만원(2017년 기준, 수당·성과급 별도)이다.


성과급은 경영 성과에 따라 지급한다. 개인 별 상한선은 없다. 성과가 높으면 얼마든지 받을 수 있다. 반년치 급여를 성과급으로 가져간 경우도 있다. 지난 회계연도 감사 본부 소속 회계사들은 1인당 평균 3달치 월급에 가까운 성과급을 받았다. EY한영 인사팀은 “최근 3년간 성과급에서는 업계 최고 수준이라고 자부한다”고 귀띔했다. 감사 시즌을 마치면 매년 3월 전 직원을 대상으로 30만원을 격려금으로 지급한다.


회계사의 경우 감사 업무 수행에 대한 보상도 강화했다. 감사 업무를 수행하는 회계사는 직급에 따라 일정 금액 ‘감사 수당’을 별도로 받는다. 직급 체계는 스태프(Staff∙2년), 시니어(Senior∙3년), 매니저(Manager∙3년), 시니어 매니저(Senior Manager∙3년), 디렉터(Director) 순이다. 최근 3년간 직원 전체 평균 연봉(성과급 제외) 인상률은 5% 수준이다.


※ 이 입사가이드 작성에는 EY한영 인사팀 임상혁 부장, 김성택 과장, 김준홍 과장이 도와주셨습니다. 문의는 EY한영 인재채용 페이지(www.ey.com/kr/ko/careers)를 방문해 주세요.


글 jobsN 최광

jobarajob@naver.com

잡스엔

작성자 정보

jobsN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