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jobsN

초봉 4200만 해외여행 위한 공짜 비행기표 제공

4일 마감하는 금호아시아나 자소서+필기 꿀팁

84,707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10월4일 오후 6시 원서접수 마감
아시아나항공 등 10개 계열사
자기소개서에는 경험 질문 많아
#1.
처음 만났을 때 그녀는 초롱초롱한 눈망울로 내가 하는 말을 꼼꼼하게 노트에 적었다.

#2.
두 번째 만남 때, 그녀는 뿌듯한 표정과 함께 노트를 내게 보여줬다. 내 말을 어떻게 그녀가 지켰는지가 빼곡히 적혀 있었다.

#3.
그녀를 세 번째 만난 건 반년 전 그 장소였다. 그녀는 내게 자랑스럽게 ‘종이 한 장’을 내밀었다.

#4.
올여름 그녀를 네 번째로 만났다. 그녀는 선서문을 외치는 신입사원이 돼 있었다.

주인공은 2016년 상반기 금호아시아나그룹 공채에 합격한 A씨다. 1년 전인 2015년 가을엔 취업 설명회를 찾던 취업준비생이었던 그녀. 그때도 금호아시아나 직원을 직접 만나서 인터뷰하고, 그 내용을 인사팀 직원에게 보여줄 정도로 ‘열정적이라는 점은 여느 취준생과 달랐다.


2016년 상반기 채용설명회에 참석한 그녀의 손에는 ‘현장실습 수료증’이 있었다. 그리고 올 9월, A씨는 채용설명회를 준비하는 입장이 돼 정신없이 보냈다.

채용 계획과 채용 절차 

금호아시아나그룹은 2016년 하반기 신입사원 그룹공채 지원서를 10월4일 오후 6시까지 받는다. 채용 계열사는 금호고속, 금호건설, 금호타이어,아시아나IDT, 아시아나세이버, 에어서울 등 모두 10개다. 상반기 그룹공채를 진행하지 않았던 금호터미널, 아시아나항공, 금호리조트, 에어부산도 하반기에는 신입을 뽑는다. 

금호아시아나는 상·하반기 그룹 공채와 자체 채용을 더해 올해 신입·경력직을 모두 1300명가량 뽑기로 했다. 

실제로는 계획보다 더 많은 인력을 채용할 전망입니다. (금호아시아나 전략실 HR팀 관계자)

채용절차는 서류전형 → 직무적성검사 및 한자시험 → 1차 면접(역량면접·집단토의) →2차 면접(인성면접) → 건강검진 → 합격 순이다. 


지원자는 금호아시아나그룹 채용 홈페이지에서 희망하는 그룹 계열사를 선택한다. 입사 후 한 달간 그룹 신입사원 교육을 받은 다음, 각자 지원한 1지망 계열사로 배치한다. 


서류 전형 합격자는 10월19일 홈페이지와 이메일로 발표한다. 사흘 뒤인 10월22일 직무적성검사와 한자시험을 치르며 이후 면접을 한다. 합격자 발표는 12월, 입사는 2017년 1월이다. 각 전형 단계는 독립적이지만, 다음 전형 때 중요한 자료로 활용된다.

아시아나항공 직원들/jobsN

서류 전형 

자기소개서는 자신의 경험을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표현하면 좋다. 지원자가 살면서 겪었던 경험, 만났던 사람, 가봤던 곳, 보고 느끼고 배운 사례를 생동감 있고 구체적으로 풀어나가면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다. 지원하는 회사에 대한 애정과 입사 후 포부도 진정성 있게 전달해야 한다.


2016년 하반기 자소서 문항도 직무에 경험을 비롯해 지원 동기와 앞으로 포부 등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자신이 왜 이 회사, 이 직무에 지원했는지를 잘 정리하면 나머지 항목도 쉽게 쓸 수 있습니다. (금호아시아나 HR팀 관계자)

그룹과 계열사 인사 담당자, 모집 직무 팀장들은 서류전형 기간에 며칠간 지원자들이 보낸 자기소개서를 모두 읽고 평가한다. 지원직무와 관련한 열정과 노력을 보여주는 어학능력, 봉사활동 경험, 자격증 등은 평가에 반영한다. 절대적이지는 않지만, 학점은 학교생활 성실도를 평가하는 요소로 여긴다. 토익 성적은 무조건 제출해야 한다.

금호타이어 중앙연구소 초청 채용설명회/jobsN

필기 전형

서류 전형 합격자는 발표 3일 뒤 직무적성검사와 한자시험을 치르게 된다.발표 후에는 준비할 시간이 적어 합격자 발표 전에 미리 대비를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시험 시간은 총 3시간이다. 직무적성검사는 언어, 수리, 지각, 공간, 상황판단능력, 상식(역사 포함) 등을 평가하는 직무능력검사와 인성검사로 나뉜다. 한자시험은 모두 객관식이며, 50문항이다. 독음, 맞는 의미 고르기 등의 문제가 나온다. 문제는 한자능력검정시험 3급 정도 수준에서 출제된다. 빠르면 10-15분에 풀 수 있다. 과거에는 ‘표리부동’, ‘소탐대실’ 등 평소에 쉽게 접할 수 있는 한자어를 제시하고 독음을 맞추라는 문제가 나왔다. 

jobsN 조재희 기자

jobarajob@naver.com

잡아라잡

작성자 정보

jobsN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